간염 환자에게 권장되는 ‘표준 식단’은 없지만 간염 환자에게는 적절한 영양 섭취가 중요하다. 간염 환자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음식과 음료를 피해야 한다.
물론 식이 요법은 전문가가 결정한 치료를 보완하지만 대체할 순 없다. 간염을 ‘치료’할 수 있는 음식은 없지만 환자의 웰빙에 기여할 수 있는 음식은 있다.
간염이란 무엇이며 영양이 간염 환자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까?
간염은 급성 또는 만성일 수 있는 간의 염증으로 두 경우 모두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장기 손상을 수반한다.
원인과 전파 경로가 다른 여러 유형의 간염이 있다.
- 가장 흔한 것은 A, B, C, D 또는 E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된다.
- 알코올성 간염은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해 발생한다.
- 일부 독소와 특정 약물, 보조제 또는 화학물질은 독성 간염을 유발할 수 있다.
- 자가 면역 간염은 면역 체계가 간을 공격하여 세포 손상을 일으킬 때 발생한다. 유전과 환경이 두 가지 가능한 원인이다.
장기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피하려면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간경화, 간부전 또는 간암은 가능한 합병증 중 일부입니다.
간염 환자의 적절한 영양 섭취가 완치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좋은 건강 상태를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단은 체액 균형을 유지하고 간 과부하를 예방할 수 있다.
어떤 음식이 가장 적합하고 또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 그리고 식단을 어떻게 구성할지 알아보자.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다음을 계속 읽어 보자.
더 읽어보기: 새로운 소아 간염의 원인, 증상, 치료, 예방
간염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
대체로 간염 환자를 위한 식단은 채소, 통곡물, 과일과 저지방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환자의 초기 상태와 경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 지침은 아래와 같다.
- 영양 과잉과 결핍을 피하려면 단백질을 적절하게 섭취하자. 이는 손상된 세포를 복원하고 환자의 영양 부족을 예방하는 데 필요하다. 간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독성 폐기물이 축적될 수 있다. 가장 좋은 단백질 공급원은 살코기, 생선, 콩류, 달걀, 저지방 유제품이다.
- 일반적으로 단백질보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쌀, 퀴노아, 귀리 또는 쿠스쿠스와 같은 통곡물을 선택하자.
- 적당한 양의 지방을 섭취하자. 지방은 체내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므로 식단에서 제외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러나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견과류 또는 기름진 생선과 같은 건강한 소스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다.
- 과일과 채소를 모두 골고루 먹는다.
- 소금 역시 적당히 섭취하고 체액 저류가 있다면 소급 섭취를 제한하자.
- 특히 체중이 감소한 환자라면 섭취 열량을 조절한다. 일부 환자는 피로감과 식욕 부진을 경험하기도 하니 자주 소식하고, 필요하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약간의 간식을 먹어도 좋다.
- 식단은 소화하기 쉬워야 하므로 굽거나 찌고 끓이는 등 부드러운 조리 방법을 선택하자.
피해야 할 음식
건강에 해로운 식단, 특히 특정 음식과 음료는 간 손상을 악화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다음 목록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알코올: 알코올은 간 손상 정도를 악화시키고 진행을 가속화한다(Marzano & Peña). 이로 인해 간경화나 간암처럼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청량음료 또는 설탕이 첨가된 음료
- 날 것 또는 덜 익힌 해산물 및 생선
- 돼지고기, 오리 또는 양고기 일부처럼 지방이 많은 육류와 소시지, 튀긴 음식, 반조리 식품, 소스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 치즈나 크림으로 만든 음식을 피하자.
- 짠 스낵, 가공 소스, 고형 육수, 반조리 크림 또는 절임처럼 소금을 다량 포함한 식품 섭취를 줄인다.
- 일부 환자는 특정 비타민을 보충해야 할 수도 있다. 어떤 이유로든 영양 결핍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고 보충제를 먹는다. 일부 비타민과 미네랄은 간에서 금속화되며 과도하게 먹으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하루에 커피를 3잔 정도 마시면 간 건강에 좋다
식단과 별개로 다른 긍정적인 습관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면 간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도 간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동 역시 필수다. 근육을 강화하고 힘과 근긴장도의 손실을 방지하며 일부 환자가 경험하는 감정 기복에도 좋은 대처법이다.
운동은 환자의 상태와 간염이 유발하는 피로에 맞게 한다. 점진적으로 운동 시간과 강도를 높이면서 항상 전문의의 조언을 받는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간을 손상하고 신체에 다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알코올, 담배나 마약 같은 해로운 습관도 포기한다. 일부 약물은 간을 손상할 수 있으니 자가 치료는 바람직하지 않다.
질병을 앓고 있는 동안 위생에도 신경 쓴다. 식품에 존재하는 모든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독소는 간 손상 가능성을 증가할 수 있으니 모든 음식과 표면을 세척하고 취급 전후에 세심한 손 위생을 유지하자.
간염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단
식습관과 생활 습관은 간질환 치료를 보완한다. 간 기능을 보존하고 손상을 피하며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위에서 언급한 측면을 고려한 건강한 식단을 지키자. 그러나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변화가 필요할 수 있으니 의사와 후속 조치를 취한다.
또한 감각과 소화는 개인 차이가 있으니 특정 음식에 대한 개별 내성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 친구 또는 간염의 영향을 받는 다른 사람들의 지원과 연락은 환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질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ajdarevic B, et al. The role of diet therapy in the treatment of liver disease. Materia SocioMedica. Setiembre 2020. 32 (3): 200-206.
- Marsano L. S, Peña L. R. The interaction of alcoholic liver disease and hepatitis C. Hepatogastroenterology. Marzo-Abril 1998. 45 (20): 331-9.
- Medline plus. Dieta para la enfermedad hepática. Biblioteca Nacional de Medicina de los Estados Unidos.
- Medline plus. Hepatitis. Biblioteca Nacional de Medicina de los Estados Unidos.
- Yasutake K, et al. Nutrition therapy for liver diseases based on the status of nutritional intake. Gastroenterology. Noviembre 2012. 859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