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간염의 날: 간염은 예방할 수 있다

09 9월, 2020
매년 두 차례 기념되는 세계 간염의 날은 예방 가능한 질병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준다. 이 글을 읽고 간염의 다양한 유형과 이를 예방할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세계 간염의 날은 매년 5월 19일과 7월 28일, 이렇게 두 차례 기념된다. 양쪽 모두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는 지역에  따라 어떤 날짜로 기념되고 있는지는 다를 수 있다.

중요한 건 간염이 지구상에서 매우 만연한 질병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실제로 모든 간염이 똑같은 건 아니며 그 심각도가 다른 여러 종류의 간염이 있다.

매년 약 1,400,000명이 급성 또는 만성 간염과 관련한 질병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다. 간염은 결핵 다음으로 가장 치명적인 전염병이며 모든 위도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질병 중 하나로 에이즈를 능가한다.

세계 간염의 날은 간염이 예방 가능한 질병임을 강조한다. 우리는 현재 백신을 가지고 있음으로 퇴치로 나아가는 등 그 사례 수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세계 간염의 날

세계 간염의 날은 5월 19일 외에 7월 28일에도 기념된다. 이 두 번째 날짜는 국제 동맹을 구성하여 세계보건기구(WHO)에 이 날짜를 제안한 환자 그룹의 주도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세계간염연맹(WHA)의 동기 부여와 함께 WHO는 간염, 특히 바이러스 간염을 주제로 전체 회의를 열었다. 그중에는 A, B, C, D, E가 있다.

7월 28일은 B형 간염을 발견한 과학자 바루크 블럼버그(Baruch Blumberg)의 생일이다. 국제 동맹은 이 두 날짜를 지키기로 동의하고 공중 보건 기관이 두 달 동안 인식 행동을 수행하도록 권장했다. 

 

더 읽어보기: 간질 발작이 일어났을 때 대처 방법

바이러스 간염이란?

바이러스성 간염이란 무엇일까? 

간 경변과 간암은 B형과 C형 간염의 결과이다. 

간염은 간 조직의 염증이다. 그리고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은 간세포에 친화력이 있는 특정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바이러스에는 다섯 가지가 있으며, 이번 세계 간염의 날에 대한 이 글에서 그 종류를 살펴보도록 하자.

  • A: A형 바이러스는 대변-구강 경로를 통해 전염된다. 감염된 사람은 위생 관리 부족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이를 전염시킬 수 있음으로 이는 위생 문제가 있는 지역에서 전염성이 높은 감염원이 된다. A형 간염은 급성이며 만성화되지 않는다. 그리고 증상은 위장염과 매우 유사하다.
  • B: 이 바이러스는 공중 보건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 또 체액을 통해 전염되며 임신 중에 산모에서 아기에게 전염될 수도 있다. 이 질병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지역은 아프리카, 중동, 인도 및 아마존이다. 이는 만성화 되는 경향이 있으며 나중에 간 경변과 간암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있으며 다행스럽게도 많은 국가에서 백신이 의무화되어 있다.
 
  • C: 이 바이러스 입자는 혈액을 통해 사람들 사이에 가장 많이 전파된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보호 장치를 갖추지 않은 의료 전문가와 주사기를 공유하는 정맥 주사 약물 중독자가 감염될 수 있다. 대부분 환자는 만성 형태로 고통받고 있으며 B형 간염보다 더 자주 간 경변 및 간암으로 진행된다. 이 유형에는 백신이 없지만, 새로운 치료법으로 치료된 일부 환자들이 있다.
  • D: D형 간염은 델타 바이러스다. 이는 이미 B형 간염에 걸린 환자만 감염될 수 있음을 뜻한다. 논리적으로 예방법은 B형 간염에 대한 백신이다.
  • E: 이는 과학자들이 마지막으로 발견한 간염 바이러스이다. 그리고 분명 우리는 그 입자로 오염된 식수로 인해 이 바이러스에 걸릴 수 있다. 이는 아시아에서 주로 발견되는 희귀한 질병이다.
바이러스성 간염이란 무엇일까? 

C형 간염은 혈액을 통해 전염되며 가장 심각한 결과는 간암이다.

더 읽어보기: 볼도 잎을 활용하여 간 건강을 개선하는 간단한 요법

세계 간염의 날을 통한 예방

 

예방 가능성이 높은 감염일 때 세계 간염의 날 캠페인은 이러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사실 예방 접종과 위생은 예방 정보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B형 간염 예방 접종은 공중 보건을 위한 큰 걸음이 되어 왔다. 더 많은 사람이 이 백신에 접근하고 예방 접종 일정을 완료한다면 환자 수와 엄마로부터 감염된 어린이 수는 감소할 것이다.

위생과 관련하여서는 개인위생과 공중 보건의 2가지 측면이 있다. 실제로 도시와 마을의 폐기물 처리 조건과 폐기물 처리를 개선하면 A형 및 E형 간염의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성적 접촉이 이 질병을 전파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콘돔 사용을 통해 성병을 예방하는 게 일부가 되어야 한다.

 
  • Stanaway, Jeffrey D et al., The global burden of viral hepatitis from 1990 to 2013: findings from the Global Burden of Disease Study 2013, The Lancet , Volume 388 , Issue 10049 , 1081 – 1088.
  • Europ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 “EASL 2017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on the management of hepatitis B virus infection.” Journal of hepatology 67.2 (2017): 370-398.
  • Europ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 “EASL recommendations on treatment of hepatitis C 2016.” Journal of hepatology 66.1 (2017): 153.
  • Teles, Sheila Araújo. “Viral hepatitis: a challenge for nursing.” Revista brasileira de enfermagem 70.2 (2017): 231-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