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지 못하는 편두통의 원인 

22 7월, 2020
편두통은 전 세계 수천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문제이다. 편두통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기압의 변화이다. 아니면 주말 내내 편두통으로부터 고통을 받을지도 모른다.
 

오늘은 편두통의 원인 에 대해 알아보자. 두통은 매우 흔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에 특별한 관심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편두통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일부는 유전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동맥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편두통은 전 세계 수천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문제이다.

편두통의 가능한 원인

편두통의 근본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편두통은 많은 사람들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특정 요인이 존재하긴 한다.

만약 강한 편두통으로부터 고통을 받는다면, 다음과 같은 요인을 갖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1. 기후

환경의 기온과 습도 변화는 우리의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또한 기후는 편두통을 야기하거나 더 악화시키는 능력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기압이 떨어지면 두통이 악화된다. 너무 더운 날씨나 습도가 높아도 마찬가지다.

기후를 통제할 수 없다면, 적어도 이 상황에 직면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한여름이라면 대낮에 외출하는 것을 피하고, 신체 활동은 조금 미루도록 한다.

2. 음식

편두통의 원인 치즈
 

몇몇 식품들은 두통을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숙성 치즈, 편육 및 튀긴 음식이 여기에 포함된다.

종종 편두통을 겪는다면, 방부제와 인공 첨가제(오늘날 판매되는 대부분의 음식)가 다량 함유된 식품 섭취를 피해야 한다. 

대신 생과일과 채소로 식단을 꾸려 섭취함으로써 더욱 건강한 삶을 유지해야 한다. 편두통으로 고통을 받고 있을 때에는 더더욱 신경쓰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편두통을 완화하는 3가지 천연 진통제

3. 주말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토요일과 일요일은 두통의 원인 중 하나이다. 주말은 주중에 가장 기다려지는 시간이지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왜냐하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우리는 일, 책임감, 공부 등으로 인한 고강도의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주말이 되면 긴장이 느슨하게 풀리면서 신체 패턴이 바뀌게 된다. 우리는 휴식을 취하고 늦게 일어나며, 외출을 하고 파티를 참석하여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먹는 등 주말 동안 너무 많은 활동을 몰아서 한다.

4. 카페인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청량 음료에도 포함되어 있다(주로 콜라에서 발견됨).

카페인은 신체의 수분을 빼앗아간다. 그리고 카페인은 혈류로 직접 향하여 두뇌까지 도달한 다음, 신체에 변화를 일으킨다.

이 때문에 커피 한 잔을 마시면 에너지를 얻은 듯한 느낌을 받지만, 동시에 편두통을 겪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카페인이 너무 부족해도 두통이 생길 수 있다.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급작스럽게 끊어서는 안된다. 과정은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5. 지나치게 긴 수면 시간

편두통의 원인 긴 수면

이러한 상황은 보통 휴가나 주말에 발생한다.

머리가 아플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누운 다음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그러나 침대에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수면 패턴의 변화에서 편두통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필요하다면 8시간 이상을 지속해서 잠을 자는 것이 나쁘지만은 않다. 그러나 이것이 습관이 된다면 그렇게 유익하지는 않다.

많은 경우에 사람들은 잠에서 깨어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또 너무 오랫동안 낮잠을 자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알코올 음료

알코올은 신체에 카페인과 비슷한 영향을 미친다.

알코올을 주기적으로 마시는 사람들은 두통이나 편두통의 위험이 있다. 알코올에 함유된 물질이 신체에 유독하기 때문이다.

 

물론 알코올은 신장과 간을 더욱 활성화시킨다. 그래서 저녁 식사 중 레드 와인 한잔은 나쁘지 않다. 그러나 매일 외출을 하고 파티에 참석하여 알코올을 섭취하는 습관은 건강에 좋지 않다.

7. 스트레스

오랫동안 스트레스 수치가 높다면 신체에 많은 증상이 나타난다.

그 누구도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며, 해결방법도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스트레스를 제거하여 궁극적으로 편두통을 앓지 않을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명상이나 요가를 꾸준히 할 수 있다. 집에 있을 때 거품 목욕을 한다든가, 주말에는 시골로 여행을 간다든가, 일이 끝난 뒤 즐거운 활동을 하는 것 등이 도움 된다.

8. 마그네슘 부족

필요한 양의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두통을 겪을 가능성이 더 커진다. 다음과 같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량을 늘이자.

  • 통밀
  • 말린 허브 (그 중에서도 고수와 민트)
  • 호박씨, 해바라기씨, 아마씨 및 참깨
  • 아몬드, 캐슈넛, 브라질 호두

더 읽어보기: 편두통에 좋은 씨앗들

9. 감각 자극

편두통의 원인인 뇌 자극
 

특정 자극은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빛이 우리의 주의를 끌 때, 향수 가게에 들어갈 때, 극장에서 액션 영화를 볼 때 등이 이에 포함된다.

중추 신경계를 덮는 세포막은 특정 빛, 소리 또는 냄새에 자극을 받는다. 이들은 두뇌에 있는 통증 수용체를 자극한다. 

10. 글루텐 감도

글루텐 감도가 소아 지방변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약간의 젖당 불내증은 겪고 있을지도 모른다.

글루텐이 포함된 식품(쿠키, 빵, 피자 등)의 섭취를 피해보고 이 문제를 겪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섭취를 피했는데도 여전히 머리가 아픈지 확인해보자.

 

Moehlig, R. C. (1931). Migraine. Endocrinology. https://doi.org/10.1210/endo-15-1-11

Chaibi, A., Tuchin, P. J., & Russell, M. B. (2011). Manual therapies for migraine: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Headache and Pain. https://doi.org/10.1007/s10194-011-02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