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는 놀라운 요인 5가지

· 3월 13, 2019
집 주변에서 공장의 소음 또는 아이들의 시끄러운 소리가 자주 들리는가? 이러한 소음은 두통이나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도 있다. 

오늘은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을 소개한다. 불안감을 느끼면 미래에 나쁜 일이 생길 것이라고 믿게 된다.

정신 건강에 해를 가하지 않도록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는 습관을 가급적이면 피하려고 노력해 보자.

1. 불안감을 유발하는 과도한 휴식

불안감을 느끼면 대개 소파나 침대에 누워 휴식을 취하게 된다. 하지만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줄어든 신체 활동이 불안감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운동을 하거나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저녁 식사를 해 보자. 침대에서만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는 습관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2. 불안감을 유발하는 도시 생활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는 놀라운 요인 5가지

끊임없이 바쁘게 움직이는 도시의 삶은 불안감과 관련되어 있다. 소음뿐만 아니라 도시의 나쁜 환경 오염 또한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교외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도시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보다 불안감에 시달리는 경향이 더 낮다는 점이 밝혀졌다.

이번 주말에는 잠시 시골로 여행을 떠나 보는 것이 어떨까?

더 읽어보기: 슬픔을 느낄 때 행복 수치를 올리는 방법

3. 불안감을 유발하는 경제적인 문제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는 여성들에게 불안감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한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남성들에게는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전쟁의 여파가 남아 있는 지역에 사는 여성들도 마찬가지이다.

4. 급하게 음식을 먹는 것

급하게 식사를 하는 것이 불안 및 우울증과 관련되어 있다는 말이 조금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급하게 식사를 하거나 과도한 양의 지방을 섭취한다면 섭취량을 줄이고 건강한 식단을 따라야 한다.

5. 소음이 심한 곳에서 거주하는 것

집 주변에서 공장의 소음 또는 아이들의 시끄러운 소리가 자주 들리는가? 이러한 소음은 두통이나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도 있다.

당장 이사를 갈 수 없다면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는 조용한 공간을 따로 마련해 보자. 예를 들면 큰 소음이 들리지 않는 공원에서 요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일본인들이 오래 사는 이유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는 놀라운 요인 5가지

이러한 상황을 모두 바꿀 수는 없지만 적응과 변화 사이에서 균형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안감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정신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만약 문제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

  • Rodriguez, J. L., & Meadows, E. A. (2012). Anxiety Disorders. In Encyclopedia of Human Behavior: Second Edition(pp. 169–176). Elsevier Inc. https://doi.org/10.1016/B978-0-12-375000-6.00028-8
  • Arce, E. A. (2000). El hombre del siglo XXI: ansiedad o plenitud? Buenos Aires: Editorial Argenta Sarlep.
  • Brinkerhoff, S. (2004). Drug therapy and anxiety disorders. Philadelphia: Mason Crest Publishers.
  • Cano-Vindel, A., & Fernández-Castro, J. (1999). Procesos Cognitivos y Emoción. (Monografía de ‘Ansiedad y Estrés’). Murcia: Compobell.
  • Friedman, S. (1997). Cultural issues in the treatment of anxiety. New York: Guilford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