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액 저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식품

체액 저류 또는 부종은 영양이 불균형한 식단을 섭취하거나 앉아서 생활할 때 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매우 일반적인 증상이다. 만약 체액 저류가 있을 때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체액 저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식품

마지막 업데이트: 26 5월, 2022

체액 저류 또는 부종은 영양이 불균형한 식단을 섭취하거나, 앉아서 생활할 때 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매우 일반적인 증상이다. 특히, 체액 저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식품 종류를 구분하지 못하고 계속 섭취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증상을 겪는 사람은 보통 자신이 살이 쪘다고 오해하지만, 실제로는 신체가 처리해야 할 체액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신체 외부로 나타나는 것이다.

체액 저류 또는 부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체액 저류는 언제 나타날까?

체액 저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식품

우선 체액 저류는 신체에서 체액이 다른 부위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조절해주는 힘 사이의 불균형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체액이 신체 조직에 축적된다.

만약 체액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면 신체 특정 부위에 쌓이게 된다. 문제를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당신의 식습단에 많은 나트륨
  • 앉아서 생활 하는 습관으로 인한 순환계 질환
  • 호르몬 불균형
  • 운동 부족

체액 저류가 있어도 몸무게의 증가나 신체 여러 부분의 부종을 느끼게 되므로 문제를 쉽게 감지 할 수는 있다.

체액 저류 증상 자가 실험 방법은 몇 초간 피부를 눌러보면 된다. 손가락을 뗐을 때 하얀 흔적이 생겼다 얼마간 지속되면 신체 부종이 있다는 의미다.

몸에서 일어나는 체액 불균형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해서는, 낮은 나트륨 식단을 따르고 물, 주스, 채소 및 과일 등 천연 이뇨제 역할을 하는 음료 섭취를 늘리는 것은 필수적이다.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운동을 하는 것 또한 권장된다.

체액 저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

체액 저류가 있을 때 흔히 운동을 하고 소금 섭취를 중단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신체 체액량을 높이는 특정 음식의 섭취를 적극적으로 피해야 한다.

몇가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자.

당신이 술을 마신 뒤 화장실에 가더라고, 이미 섭취한 양은 몸에 축적된다.

알코올은 위장과 다리의 체액 저류를 유발한다.

하루에 한잔의 와인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일주일에 여러 번 섭취하는 칵테일, 맥주 혹은 높은 알코올 농도가 들어간 음료는 위험하다.

가공육

체액 저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식품

가공육은 아주 많은 양의 나트륨으로 만들어진다. 지방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체액 저류를 유발하기도 한다. 당신이 편육을 섭취한다면, 동맥벽을 “코팅”하여 심장 발작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이와 같은 음식에 매우 짠 치즈도 포함된다. 이러한 치즈는 대게 소시지, 훈제 햄 및 베이컨과 같은 편육과 함께 플레터에 제공되는 치즈를 말한다.

일반적인 과자

감자로 만든 칩류는 맛을 내기 위해 많은 양의 소금을 첨가한다.

게다가, 이러한 음식들은 적당히 먹기 힘든 중독성을 가진 음식이다. 우리는 항상 한 봉지 전체를 몽땅 먹어버린다!

만약 간식이 너무 먹고 싶을 경우에는, 해바라기 씨, 호두와 같은 견과류, 과일, 채소 혹은 병아리콩 또는 가지 등으로 만든 채소 수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정제된 설탕

체액 저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식품

오늘날 선반에서 발견되는 많은 제품에는 다량의 설탕 및 감미료가 포함되어있다.

소금과 마찬가지로 설탕 섭취가 늘어나면 체액을 적절히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팽창을 유발하게 된다.

설탁 섭취를 줄이거나 스테비아나 꿀, 또는 계피와 같은 천연 대안 재료를 찾아서 요리 맛을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흰 밀가루

파스타, 피자, 크래커 또는 빵으로 구성된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은 체액 제류가 있을 때 고통 받을 가능성이 가장 큰 사람들이다.

정제된 밀가루는 몸에 축적되는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고 신장이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게 한다.

이러한 화합물은 신장 기능을 늦추면서 신체의 액체를 증가시킨다. 흰 밀가루 대신 통밀을 선택하거나, 흰 밀가루 섭취를 줄여보자.

당신은 당장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많이 가공된 제품

체액 저류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식품

냉동식품이나 반조리 제품 속에는 제조 과중 중 너무 많은 양의 소금이 첨가되었다. 왜냐하면, 식품 공업에서 그들의 제품을 신선하고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나트륨을 음식에 사용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고 있는지 알지 못할지언정, 이러한 음식들로 우리는 체액 저류를 부추긴다. 

홈메이드 음식을 고수하고, 더 자주 적극적으로 요리를 하고, 가공된 음식을 피하려고 노력하자.

많은 사람들의 “간편한 음식”에 이 음식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아마 어려울 수도 있지만, 단계적으로 노력하다 보면 스스로 우리 몸에 영양분을 더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소금을 눈 앞에 두지 말자

음식을 하는 도중 혹은 식탁에서 당신의 음식에 너무 많은 소금을 뿌리지 말자. 

좋은 계획은 식탁에 소금 자체를 두지 않는 것이다. 소금이 당신 앞에 있지 않다면, 유혹을 피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다.

또 다른 옵션은 허브, 레몬즙 또는 올리브 오일로 음식에 간을 해주는 것이다. 이것은 더 건강해지고 더 맛있어질 것이고 체액 저류 및 기타 증상의 위험성을 낮춰준다.

체액 저류가 있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

팽창이나 나트륨 축적을 증가시키는 위에 언급한 식품의 섭취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 외에도, 이 음식들을 염두에 두는 것을 추천한다.

(하루에 8~12컵)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 아가베)

과일 (수박, 포도)

허브차 (카모마일, 녹차, 민트)

시도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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