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청의 이점 및 섭취 방법

다음번에 무를 살 때는 잎을 버리지 말자. 여느 푸른잎채소처럼 요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정한 건강상 이점을 선사하기도 한다. 지금부터 무청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무청의 이점 및 섭취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6 12월, 2020

무청은 부엌에서 자주 사용하는 음식이 아니다. 하지만 무청의 모든 이점을 알고 있다면 틀림없이 식단에 포함할 것이다. 또한 부드러운 맛이 느껴지므로, 어떤 샐러드나 요리에 넣어도 잘 어울린다.

무를 사용할 때면 가장 먼저 잎을 잘라낼 것이다. 하지만 무청에는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그래도 선뜻 손이 가지 않는다면 지금부터 어떤 특성이 있으며 어떻게 섭취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마음을 바꾸게 될지도 모른다!

무청의 이점

사실 무청의 특성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다. 하지만 대중문화에서는 오랫동안 무를 발열, 인후통, 담즙 장애, 염증과 같이 심하지 않은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보조제로 사용해 왔다. 본격적으로 무청의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무청의 이점 및 사용 방법

사람들은 수년간 의학적 목적으로 무를 사용해 왔지만, 연구에서는 이제 막 일부 특성을 입증하고 있다.

식단 보충에 도움이 된다

무청은 칼로리 함량이 낮아 모든 식단에 포함해 그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샐러드에 케일이나 다른 푸른잎채소와 섞어서 먹어도 된다.

이와 관련하여 <Illinois University Extension>의 간행물에서 다양한 채소의 영양 성분을 자세히 설명한다. 이 간행물에서는 무 1/2컵이 약 12kcal이며 사실상 지방이 거의 없다고 한다.

무청은 소화 건강에 도움이 된다

무청은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전히 그 효과를 입증할 과학적 증거가 충분하지 않지만, 일부 동물 연구에서는 무청의 섬유질 함량이 이러한 이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미국 식량농업기구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무의 이러한 부분을 섭취하면 위장 기능과 지방 대사를 개선할 수 있다.

당뇨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당뇨병은 혈당이 정상 수치 이상으로 높아지는 질환이다. 전 세계에 널리 퍼진 질환이며, 췌장에 의한 낮은 인슐린 생성이나 인슐린의 작용에 대한 조직의 저항에서 비롯된다.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보고서에 따르면, 무의 모든 부분이 항당뇨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무청은 장에서 포도당 흡수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에 대한 임상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

무청의 이점을 활용하는 방법

무를 섭취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얇게 썰어 생으로 먹는 것이다. 하지만 무청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며, 여느 푸른잎채소와 같은 방식으로 준비할 수 있다. 무청으로 만들 수 있는 일부 요리는 다음과 같다.

  • 샐러드: 양상추나 시금치처럼 샐러드에 무청을 넣어 먹을 수 있다.
  • 수프: 수프에 무청을 넣고 끓여 여기에 들어간 다양한 채소의 일부로 즐길 수 있다.
  • 밀크셰이크: 밀크셰이크를 만들 때도 무청을 넣을 수 있다. 맛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영양가를 높일 수 있다.
  • 오믈렛: 이 요리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며 매우 훌륭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무청 오믈렛은 달걀 시금치 오믈렛과 같은 방식으로 준비할 수 있다. 여기에서 시금치 대신 무청을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더 읽어보기: 채소 오믈렛 레시피

무청의 이점 및 사용 방법

얇게 썬 무는 이 채소를 섭취할 수 있는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다른 여러 방법으로도 준비할 수 있다.

금기 사항 및 부작용

무청 섭취는 거의 항상 안전한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면 위를 자극할 수 있다. 또한 그렇게 흔하지는 않지만, 이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있다.

동시에 임신부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무를 섭취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기간 중 무의 영향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으니 말이다.

또한 혈당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므로, 저혈당 환자는 과도한 섭취를 삼가야 한다. 담석이 있어도 무청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이 음식은 담즙의 흐름을 높이는데, 이러한 작용이 담석 폐색을 유발하여 갑작스러운 통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끝으로 무를 적당량으로 섭취하면 부작용이 없다는 점을 잊지 말자. 따라서 별다른 문제 없이 식단에 포함하여 무의 이점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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