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피해야 할 4가지 성분

02 11월, 2020
오늘은 임신 중 피해야 할 음식 유형과 식단에서 제거해야 하는 이유를 소개한다.

임신 중에는 특정 유형의 음식이 태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므로, 아기의 건강을 위해 멀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면 영양 요구량이 증가하므로 이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면 임신 중 피해야 할 성분이 있을까?

임신의 첫 3개월 동안은 배아의 에너지 요구량이 제한되어 있어, 그 영향이 심하지 않다. 하지만 몇 달이 지나고 나면 태아는 물론 자신의 영양 요구량도 충족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 오늘의 글에서는 임신 중 피해야 할 성분과 일상 식단에서 제거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임신 중 피해야 할 4가지 음식

1. 술을 마시지 않는다

임신 중에는 술을 멀리해야 한다. 어떤 형태로든 이 성분을 섭취하면 아기의 발달이 느려져 기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291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임신 중 과하지 않은 정도의 음주도 아이의 발달과 미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렸다. 즉, 심각한 신체적 변화뿐 아니라, 미래 행동 장애도 있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기 전부터 술을 제한해야 한다. 알코올이 생식 능력을 나빠지게 하고 임신 가능성을 줄인다는 점에 유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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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피해야 할 4가지 성분

알코올은 심각한 태아 기형을 유발한다.

2.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카페인은 임신 중 피해야 할 또 다른 성분이다.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International Journal of Gynecology and Obstetric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이 유산을 초래할 수 있다. 보다시피, 삶의 이 단계에서는 카페인을 완전히 끊는 것이 가장 좋다. 물론 아침에 커피 한 잔을 마시지 않고 생활하기가 도저히 힘든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만약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선택하자.

3. 날생선을 먹지 않는다

전통적인 식생활과 미식의 즐거움으로 인해, 최근 몇 년간 날생선을 찾는 사람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날생선은 건강에 해롭지 않다.

하지만 날생선을 피해야 하는 임산부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날생선에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는 박테리아나 다른 미생물이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미생물 중에는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아메바인 고래회충이 있다. 이는 모든 사람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지만, 임산부와 태아는 그 위험이 훨씬 크다.

4. 임신 중 큰 생선을 섭취하지 않는다

임산부는 중금속 섭취에 대해 더 우려해야 한다. 중금속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어 발달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Environment International>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임신 중 아기의 수은 노출은 언어 학습 지연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임산부는 지방 조직에 다량의 수은을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큰 생선 섭취를 피해야 한다.

하지만 생선은 모든 사람에게 유익하다. 그러므로 임신 중인 여성은 더 작은 크기의 생선을 식단에 포함해야 한다. 성분에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은 태아 발달 개선 및 임산부의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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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피해야 할 4가지 성분

큰 생선은 임산부에게 해로운 수은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작은 생선이 더 안전하다.

태아 발달의 위험 최소화하기

보다시피, 임신 중 이러한 식사 제한의 목적은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영양 섭취는 살아가는 동안 필수적이지만, 삶의 이 시기에는 태아기와 성인기 모두에서 아이의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소개한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다. 만약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을 하자. 이들은 자신의 필요에 맞는 균형 잡힌 식단을 계획하고, 위험 요인을 줄이며, 아기의 적절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이다.

흡연과 음주는 삼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러한 행동은 태아의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다. 또한 생선을 좋아한다면 중금속 농도가 매우 낮은 작은 크기의 생선을 선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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