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간질의 원인과 진단

소아 간질은 심각한 질병이다. 심각한 만성 질환으로서 환자 및 환자 가족의 삶을 상당 부분 바꿔 놓을 수 있다.
소아 간질의 원인과 진단

마지막 업데이트: 07 12월, 2020

소아 간질은 아이 삶의 질을 상당히 변화시킨다. 그리고 아이의 삶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의 삶에도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가족 모두가 아이의 간질 관리에 관여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약을 챙겨 주고 간질 환자에게 해로울 수 있는 습관을 제어해야 한다.

간질은 많은 신경세포가 동시에 전기 방전을 일으키는 신경전달장애다. 간질의 종류와 분류는 전기 방전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더 읽어보기: 뇌전증의 유형

소아 간질의 유병률 및 분류

<Child Neurology Foundation> 에서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간질 진단을 받은 전체 아동의 약 40%가 이 질환을 앓고 있지만 발작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진단적 분류상 중요하다.

그러므로 아이는 간질 없이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발작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보완적인 방법을 실시하게 된다. 간질은 또 다른 신경학적 또는 혈관적 원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아 간질 환자의 약 20%가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다. 이는 간질 발작에 대처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교육에서도 뒤처지게 되기 때문에 장애를 가진 유아들의 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모든 소아 간질이 같은 것은 아니다. 국제 분류에 따르면 뇌의 앞쪽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있고 옆쪽에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발작이나 다른 증상들과 함께 의식을 잃거나 완전히 의식은 있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이런 경향은 일반화되거나 경련이 사지에 집중될 수 있다.

소아 간질: 진단과 원인
소아 간질을 앓는 많은 어린이들은 지능 장애를 겪으며 자주 뒤로 넘어진다.

소아 간질의 원인과 위험 요인

소아 간질의 기원을 확립하기보다는 위험요인과 가능한 인과상황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과학자들은 뉴런 발화의 본질적인 과정을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이 장애를 조장하는 맥락에 대한 기록들이 있다.

열성 발작은 만 4세까지는 간질과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 내 가장 큰 위험은 어린 나이다. 신경과와 소아과 의사의 진단이 이 시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유전과 가족력도 여기서 중요하다. 부모나 조부모가 간질을 앓았다면 아이도 앓을 확률이 높다. 사실, 일부 유전자들은 항상 그 발현을 결정하는 외부 요인에 의해 자극을 받아야 하지만, 연구자들은 촉발제로 분류해 왔다. 이는 전적 이동은 항상 증상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뇌와 혈관 시스템의 역할

뇌와 뇌수막염은 소아 간질의 또 다른 원인이다. 종종 급성 모습과 동시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뇌염의 결과 및 속편으로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몇 달, 혹은 심지어 몇 년 후에 일어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머리 부상은 간질성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미식축구와 같은 접촉 스포츠에서 특히 우려되는 부분이다. 어린이는 머리의 충격으로부터 금방 회복되고 의식을 완전히 회복할 수 있지만 나중에 간질 진단을 받을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혈관질환은 또 다른 인과관계를 형성한다. 이 경우 동맥 기형이나 뇌혈관 사고와 같은 뇌 순환의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장애는 어린이들에게 성인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발작이나 사지 이동성 저하를 보여 주는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 보아야 한다.

또한, 태교에 대한 특별한 고려사항이 있다. 임신 중에 엄마가 태아에게 독소를 물려줄 수 있고, 이는 아기의 신경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술과 담배는 태반을 건너 태아에 증후군을 일으키며 결과적으로 전기적 전달에 변화를 가져오는 두 가지 약이다.

소아 간질의 진단

소아 간질에 대한 의심은 대개 증상이 나타난 후에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징후는 발열과 무관한 발작이다. 그로부터 소아과 의사와 신경과 의사의 진단 아래 일련의 보완적 방법이 시작된다.

가장 중요한 테스트는 다음과 같다.

뇌전도

뇌전도는 뇌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하는 연구다. 연구실 기술자가 전극을 배치하여 신체의 외부로부터 나오는 선에 뉴런의 전달을 기록한다. 이 기록은 비정상적인 다운로드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전문가들에 의해 해독된다. 굳이 발작 중에 할 필요는 없다.

소아 간질: 진단과 원인
뇌전도는 소아 간질 진단의 보완적 방법 중 하나이다.

뇌 스캔

컴퓨터 단층 촬영(CT 스캔)은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두개골 구조의 이상을 감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기에는 종양, 뇌척수액의 압력 증가 또는 동맥 기형이 포함될 수 있다.

자기공명

자기공명영상촬영은 CT촬영과 마찬가지로 다른 부드러운 구조를 관찰할 수 있는 보완법이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

이 방법은 최근 소아 간질 등 다양한 병리학의 보완적 방법으로 자리를 잡았다.

환자에게 대사 물질을 주입하면 CT나 MRI 스캔에서 이런 활동을 색채 형태로 볼 수 있다. 연구대상인 세포가 이를 흡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활동량이 높은 종양이나 신경영역을 검출할 수 있다.

의심스럽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자

소아 간질은 무시할 수 있는 병이 아니다. 치료와 예방의 수단을 빨리 확립할수록 아이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간질을 의심하는 것은 걱정스러운 일이지만, 발작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치료법은 다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해왔다. 현재 감도가 높은 보다 정밀한 진단 도구가 있다. 사후관리 및 재활 프로토콜의 접근성도 높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Venegas, Viviana, José María De Pablo, and Carmen Olbrich. “Características clínicas del trastorno de déficit atencional e hiperactividad en epilepsia.” MEDICINA (Buenos Aires) 80.Supl II (2020): 58-62.
  • Medina-Malo, Carlos. “Epilepsia: clasificación para un enfoque diagnóstico según etiología y complejidades.” revista de neurología 50.Supl. 3 (2010): 25-30.
  • Ch, Marta Hernández, et al. “Estado Epiléptico Infantil: análisis de causas y evolución.”
  • Palacios, Eduardo, et al. “Epilepsia del lóbulo parietal.” Repertorio de Medicina y Cirugía 26.2 (2017): 85-89.
  • Matamala, Mario, Miguel Guzmán, and Javiera Aguirre. “Convulsión febril.” Rev. Hosp Clin. Univ. Chile 25 (2013): 258-62.
  • Paredes, Daniel Fernando Dick, et al. “Epilepsia infantil diagnóstico, tratamiento y recomendación para padres.” RECIAMUC 3.1 (2019): 147-163.
  • Estrada Zambrano, Diego Ovidio. Epilepsia durante el embarazo. BS thesis. Escuela Superior Politécnica de Chimborazo, 2019.
  • Molina-Madera, Francisco J., Fernando Quiñonez-De la Fuente, and Marco A. Alegría-Loyola. “Utilidad diagnóstica del video-electroencefalograma para el diagnóstico diferencial de epilepsia y eventos paroxísticos no epilépticos de la infancia.” Revista de Sanidad Militar 54.2 (2018): 71-75.
  • Martín, Mónica Fernández, et al. “UTILIDAD DE LA RM CON TECNICAS DE ALTA RESOLUCIÓN EN EL DIAGNÓSTICO DE PATOLOGÍA CAUSANTE DE EPILEPSIA INFANTIL.” Seram (2018).
  • Calva Barros, Edith Valeria. “Describir los principales aspectos diagnósticos y terapéuticos actuales relacionados con el manejo inicial de la epilepsia infantil benigna.” (2019).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