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 환자의 식단에 포함되어야 할 영양분

탈수증은 저혈압의 주요 원인이므로 하루에 최소한 6~8잔의 물을 마셔야만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저혈압 환자의 식단에 포함되어야 할 영양분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저혈압이 있으면 영양분과 산소가 온몸 구석구석으로 운반되지 못하여 세포 활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글에서는 저혈압 환자 식단에 반드시 포함돼야 할 영양분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저혈압이란?

저혈압은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낮게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혈압이 내려가면 심장 박동수도 느려진다. 동맥을 지나는 혈압이 떨어지면 혈액 공급을 제대로 받지 못한 체내 장기의 기능이 떨어진다.

고혈압만큼 위험한 저혈압 환자가 먹어야 할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무엇일까?

다음에서 저혈압 증상과 저혈압 환자 식단에 필요한 영양분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저혈압 환자 현기증

저혈압 환자의 증상

저혈압 증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저혈압의 발생 원인

저혈압 환자 탈수

아래 목록은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떨어지는 주요한 원인이다.

  1. 자세 변화: 갑자기 일어나거나 자세를 바꿨을 때 잠깐 혈압이 떨어질 수 있다.
  2. 탈수증: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혈압이 낮아진다.
  3. 체격: 체격이 마른 사람 일부는 저혈압으로 고생할 수 있다.
  4. 약물 복용: 이뇨제, 진통제, 향정신성 약물과 혈관 질환용 약물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5. 심혈관계 질환: 부정맥 같은 질환으로 혈압이 떨어지기도 한다.
  6. 내분비 장애:  저혈압은 갑상샘, 뇌하수체, 부신이나 췌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기도 한다.

저혈압 환자의 권장 식단

저혈압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려면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필수다.

수분 섭취

저혈압 환자 수분

탈수증은 저혈압의 주요 원인이므로 매일 2리터~3리터의 물을 마시도록 한다. 일사병으로 인한 혈압 저하도 수분 섭취가 중요하며 되도록 생수를 마셔야만 체내 장기가 원활히 기능할 수 있다.

희석한 천연 과일 주스와 허브차도 도움이 되는데 비만 같은 다른 건강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당분이 없는 음료를 마시도록 한다.

커피는 소량만 마시는 것이 좋다. 커피를 마시면 단기적으로 저혈압 증상이 완화하지만 과도하게 마시면 빈맥이나 불안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알코올음료는 다른 방식으로 순환계에 영향을 미치며 체내 수분을 배출하여 탈수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저혈압 환자는 마시지 않아야 한다.

식사 시간

저혈압 환자 식단

저혈압 환자 식사는 하루에 여러 번 나눠서 소식하는 것이 좋다. 소식을 권하는 이유는 과식으로 복부에 혈류가 집중하면 혈압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루에 6번씩 소식하면 저혈압을 피하는 것은 물론 혈당 수치까지 조절할 수 있다.

나트륨 섭취 늘리기

저혈압 환자 나트륨

염분은 체내 수분 저장을 촉진하여 혈압을 상승하게 하므로 저혈압 환자는 나트륨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는다.

헤이즐넛, 피스타치오, 아몬드, 해바라기 씨, 땅콩 같은 견과류는 나트륨 함량이 높으며 신경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치즈와 칠면조 고기도 저혈압 환자의 나트륨 섭취를 돕는 훌륭한 식품이다.

나트륨은 저혈압 증상 완화에는 유익하지만 나트륨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임신 중에는 수분 저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나트륨 섭취를 조심해야 한다.

신부전으로 인한 저혈압을 앓고 있다면 나트륨 섭취로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또 심장 질환 환자도 나트륨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필수다.

저혈압 환자의 식단에서 제외해야 할 식품

저혈압 환자 정제 설탕

다음 목록처럼 영양분은 없고 열량만 높은 식품은 저혈압 환자 식단에 되도록 넣지 않는다.

  • 과자나 사탕 그리고 후식류(적당량만 먹는다)
  • 탄산음료나 캔 음료처럼 당분이 많은 음료
  • 정제 밀가루
  •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한 튀김 또는 가공식품
  • 화학물질과 보존제처럼 건강에 해로운 물질이 많은 식품

저혈압 환자를 위한 추천 식단

저혈압 환자는 기본적으로 건강한 식단을 지켜야 한다. 무엇보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적당량을 규칙으로 섭취하며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당연한 말이지만,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키면서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해 운동까지 병행한다면 건강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lik VS, Hu FB. Sugar-Sweetened Beverages and Cardiometabolic Health: An Update of the Evidence. Nutrients. 2019 Aug 8;11(8):1840. doi: 10.3390/nu11081840. PMID: 31398911; PMCID: PMC6723421.
  • Piano MR. Alcohol’s Effects on the Cardiovascular System. Alcohol Res. 2017;38(2):219-241. PMID: 28988575; PMCID: PMC5513687.
  • Grillo A, Salvi L, Coruzzi P, Salvi P, Parati G. Sodium Intake and Hypertension. Nutrients. 2019 Aug 21;11(9):1970. doi: 10.3390/nu11091970. PMID: 31438636; PMCID: PMC677059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