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혈압을 제대로 재기 위한 8가지 팁

· 10월 15, 2018
나이가 몇 살이든 집에서 혈압을 잴 수 있는 기구를 준비해두는 게 좋다. 그리고 제대로 재기 위해서는 일련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집에서 혈압을 제대로 재는 방법을 알아두는 게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심장마비나 국소빈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집에서도 자주 혈압을 체크한다. 그리고 고혈압이 있으면 의사가 꼭 집에서도 혈압을 자주 재보라고 말한다.

간단한 방법으로 미리 혈압을 재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괜히 걱정할 일을 만드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제대로 재지 않으면 위급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뜻이다.

이 글에서는 집에서 혈압을 제대로 재기 위한 8가지 팁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차분히 잘 읽어두었다 다음에 혈압을 잴 때 참고하도록 하자.

혈압을 재는 올바른 자세

그냥 아무렇게나 침대에 누워 펌프를 작동시키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결코 이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 발을 바닥에 대고 허리를 펴고 앉아서 재야한다. 
  • 등받이 등 무언가에 기대어 앉는 게 중요하다. 

팔의 자세도 중요하다

집에서 혈압을 제대로 재기 위한 8가지 팁

팔이나 손의 높이를 바꿔도 혈압 결과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팔의 자세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는 뜻이다.

  • 따라서 의사는 팔을 완전히 테이블이나 평평한 표면 위에 올릴 것을 제안한다. 
  • 팔은 움직이지 않게, 편안한 상태여야 한다.

혈압을 재는 동안에 움직이지 않기

혈압을 재면서 아무렇지도 않게 팔을 움직이며 혈압 결과를 확인하는 사람들도 있다.

  • 시끄러운 소리를 내거나 걱정스러운 생각을 하는 것 모두 혈압에 반영된다.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는 뜻이다.
  • 그래서 혈압을 제대로 체크하기 위해서는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측정 30분 전, 음식 섭취 주의하기

집에서 혈압을 제대로 재기 위한 8가지 팁

이나 탄산 음료를 마시면 혈압이 자동으로 올라간다. 담배를 피는 것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혈압을 재기 전에는 술이나 탄산 음료를 마시지 않고, 담배를 피우지 않아야 한다.

  • 탄산음료를 마셨다면 1시간 이후에 혈압을 잰다. 
  • 그렇지 않으면 다른 이유없이 혈압이 이상하게 나올 수 있다.

혈압 측정 간격

노인들은 하루에도 몇 번이나 혈압을 잰다. 하지만 의사들은 이렇게 여러 번 혈압을 재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말한다.

  • 하루에 두 번만 재면 된다. 아침에 일어나 공복 상태에서 한 번, 저녁 식사하기 1시간 전에 한 번 더 잰다.이때 한 번 재고 1분 쉬었다 한 번 더 잰다.
  • 그리고 편안한 장소, 편안한 온도에서 혈압을 재야 한다. 

올바른 장비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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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을 하면 오류가 생기는 장비들도 있다. 이런 경우 내 혈압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미국심장협회 등과 같은 국가 전문 기관에서 승인한 장비를 사용하는 게 좋다. 기관 홈페이지에 가면 혈압 모니터기를 선택하기 위해서 어떤 점을 확인해봐야 하는지 그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손목 장치는 어떨까?

고혈압 환자를 위한 더 편안하고 실용적이며 예쁜 장치가 많이 나온다. 하지만 이 장치는 손목을 움직이면 결과에 왜곡이 생길 수 있다

혈압을 잴 때에는 최대한 차분하게

집에서 혈압을 제대로 재기 위한 8가지 팁

또 많은 고혈압 환자들이 누군가와 논쟁을 하거나 어려운 일을 겪은 후에 혈압을 재는 실수를 범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혈압이 올라갈 수 밖에 없고, 혈압 결과를 보고 우리는 걱정 할 수 밖에 없다.

대신 차분하게 앉아서 을 깊게 쉬고, 잠시 앉아서 쉬다 혈압을 재는 게 좋다.

병원에서 혈압을 잴 때를 떠올려보면 혈압을 재기 전에 의사가 우리를 진정 시켰다는 사실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긴장 따위로 잠시 혈압이 상승하는 증상을 말하는 “백의 고혈압“(white-coat hypertension)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요약해보면 너무 많이 걱정하면 결과에 왜곡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건강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긴장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며 감정도 잘 다스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