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수의 영향

· 2월 8, 2017
물은 갈증을 해소해 주는 것을 넘어, 뇌를 명민하게 만들고, 근육을 매끈하게 해주며, 체내의 불순물을 정화한다. 수분이 부족할 경우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물은 생명을 위한 필수적인 액체이며, 몸이 화학적인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 물은 특히 영양소의 흡수 및 노폐물 제거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이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사람들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지 않는다. 이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일련의 힘든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한다.

몸이 스스로를 정화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수분의 부족은 이런 능력을 어렵게 만들며, 동시에 독소의 양을 늘린다. 그 결과 염증 수치가 증가하고, 만성 질환의 위험이 생기며,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증상들이 나타난다.

하루에 평균 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이 권장된다. 여기에는 천연 과일 주스, 과일, 수프도 포함된다.

물을 권장량보다 적게 마시는 것은 탈수 및 몸 안팎으로 생길 수 있는 반응을 야기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영향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다. 아래에서 탈수의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받아적어 보자!

소화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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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관의 문제는 탈수의 첫 번째 영향이다.

위 내벽의 점막 중 98%는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분이 부족하면 산이 위 내벽에 영향을 미치면서 소화불량, 변비,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관절통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80%가 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추정된다. 이 때문에 물을 필요한 만큼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관절이 영향을 받는다.

수분이 부족한 사람은 관절염 및 기타 염증성 질환이 생길 확률이 60% 이상이다.

탈수는 척추의 추간판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추간판 탈출증(디스크)으로 알려진 질환이 생기게 한다.

입 및 피부 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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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에 있어서는 탈수가 아주 눈에 띄는 영향을 가져온다. 입술을 덮고 있는 섬세한 피부층이 건조해지며, 수분이 부족한 부분은 갈라질 수 있다.

동시에 피부는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지방에 변화를 일으키고, 그 결과 입술이 탁하고 건조해진다.

입술에 보습을 주는 제품들이 있기는 하지만, 건조함을 방지하기 위해 안쪽부터 보습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활력 저하

혈장의 90%는 물로 이루어져있다. 혈장 수치가 줄어들면 시장이 혈액을 끌어올리고 몸의 각각의 세포에 산소를 전달하는데 문제가 생긴다.

이 때문에 활력이 저하되며, 신체 및 정신적으로 양호한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 힘들어진다.

신장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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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은 노폐물을 여과하고 소변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장기이므로, 물에 의존하는 건강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탈수가 되는 사람은 혈액 내 독소 수치가 높아지며, 체액 저류 및 복부 팽창을 겪는 경향도 있다.

탈수는 요로 감염 및 신장 결석의 위험이 증가하게 만든다.

혈액순환 장애

몸에서 수분이 부족해지면, 혈액순환의 흐름이 줄어든다. 며칠이 지나면 혈액이 축적되면서 정맥류가 생긴다.

이것은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켜, 이런 상황을 조절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근육량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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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은 영양소를 적절하게 흡수하고 튼튼함을 유지하기 위해 물을 필요로 한다.

탈수된 몸은 엄청난 양의 근육량을 잃을 수 있다. 동시에 근육이 축 처지며 근육 손상의 위험이 커진다.

고강도의 운동을 하면 수분 섭취량을 매일 늘려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것은 전해질을 적절하게 유지시키며, 체액의 손실을 메꾸고 이에 따른 팽창을 피할 수 있다.

우울증 심화

수분 섭취 부족은 정신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뇌 조직의 체액 부족은 코르티솔 수치를 증가시키며 스트레스도 높인다. 이것은 심각한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식욕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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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내의 수분 부족은 배고픈 느낌이 더 들게 할 수 있다. 그러면 필요한 것보다 열량을 더 섭취하게 된다.

하루 종일 냉장고를 계속 열어보게 되는 날에는 수분이 들어있는 식품을 선택하자.

문제는 이런 식품들이 소화가 천천히 되면서 심각한 체중 증가를 야기할 때이다.

수분이 부족하면 소화가 천천히 되면서 엄청난 양의 체중 증가를 유발하게 된다.

하루에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이제 탈수의 영향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수분 섭취량을 늘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