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증상과 영향

· 10월 21, 2016

몸이 피곤하거나 심장이 빨리 뛰는 경험 겪어본 적 있는가? 대부분의 경우는 건강에 영향이 없지만, 어쩔 땐 심장에 문제가 있다는 표시일 수 있다. 오늘 이 글을 읽고 부정맥에 대해 알아보자.

부정맥이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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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심전도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검사를 받으면 내 심장의 전자적 활동이 그림으로 나타나고, 전문가가 심장 주기를 확인한다. 이 검사를 통해 부정맥을 알아낼 수 있다. 부정맥은 정상적인 심장 박동이 변하는 증상을 일컫는데, 이것이 지속되면 심장을 약화시킬 수 있다.

부정맥의 종류

  • 동서맥: 이 증상은 심장이 평소보다 약간 느리게 뛰는 것을 말한다. 그다지 심각한 증상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특정 약의 복용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 심실세동: 이 증상은 심장의 박동에서 심실의 각 부분이 무질서하게 불규칙적으로 수축하는 상태로 아주 위험하다. 즉각적인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다.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이들 사이에 많이 일어나고, 종종 죽음에 다다르기도 한다. 아주 슬프고 심각한 증상이다. 내가 심실세동에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가족력이나 유전 뿐이다.
  • Long QT 증후군: 이는 또 다른 유전 질환으로, 짧고 갑작스런 빈맥을 겪게 된다. 종종 의식을 잃을 수 있다.
  • 심방세동: 이 증상을 겪는 환자의 50% 정도가 정상의 상태에서 급작스럽고 위험한 부정맥 상태로 이르게 된다. 증상을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은 거의 없다. 유일한 치료는 심박 조율기 뿐이다.
  •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PSVT): 이 부정맥은 격렬한 운동 후 발생한다. 몇 분 부터 몇 시간까지 지속되다가 사라진다. 날카로운 가슴 통증이 나타남 어린 시절 심장 근육 이상이 원인이다. 그러므로 꾸준한 검사가 중요하다.

부정맥의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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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맥을 나타낼 수 있는 아래의 증상들을 잘 숙지하자. 하지만 무엇보다도 심하건 그렇지 않건 어떠한 증상이라도 나타나면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 심계 항진: 이는 가장 흔한 증상이다. 몸에 힘을 많이 준 이후에 나타나는데, 어쩔 땐 아무 이유 없이 쉬고 있을 때 발생할 수도 있다. 가끔은 심장보다는 목에 느낌이 올 수도 있다.
  • 어지러움: 신체적 고갈 이후에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다. 우선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그 다음 기절을 동반한 어지러움이 찾아온다.
  • 호흡장애 또는 피로: 운동 후에 깊은 숨을 쉬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 있는가? 운동이 그리 힘들지 않았는데도 말이다. 식은 땀이 나고 곧 온 몸에 힘이 빠진다. 머리가 핑핑 돌고 가슴 또는 목에 강한 고동이 느껴진다. 이는 아주 심각한 상황이니 의사에게 당장 증상을 설명하자.
  • 심부전: 이 증상도 아주 심각하다. 심부전이 발생하면 숨을 쉴 수 없다는 기분이 들게 되고 입원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심장이 무너지기 일보 직전이므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 기절: 이는 혈액이 충분히 뇌에 전달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쓰러지고 나서 빨리 몸이 회복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기절은 원인이 있으므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금방 깨어나 아무렇지 않아도 말이다.

심장의 건강을 위한 가이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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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심장 문제는 유전적 요인 또는 선천적 결함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심장과 관련된 죽음의 60%는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자.

  1. 체중을 항상 주시하자.

항상 적정 체중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자.

2. 균형잡힌 식단을 지키자.

충분한 생선, 살코기, 견과류, 오메가-3 또는 6 지방산, 올리브 오일, 과일, 채소 등을 많이 먹자.

3. 콜레스테롤 수치를 주시하자.

이는 아주 기본적이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보다 우리 몸의 혈관과 동맥을 해치는 것은 없다.

4. 충분한 잠을 자자.

7~8시간의 수면은 건강에 좋다.

5. 적절하고 꾸준한 운동을 하자.

매일 걸으려고 노력하자. 또는 뛰기나 자전거 타기도 좋다. 동맥이 건강해져 혈압이 낮아질 것이다.

6. 스트레스와 불안을 낮추자.

내 감정을 잘 돌보며 매일 매일의 걱정과 압박을 줄이려고 해보자. 건강한 생활 습관을 받아들이고 가족, 친구와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며 작은 것에도 감사한 삶을 살자. 심장이 여러분에게 고마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