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를 치료하는 약물

14 8월, 2020
항우울제는 건강 전문가가 강박장애(OCD) 치료를 위해 선택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어쨌든 인지 행동 치료와 병용해야 한다.

강박장애(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OCD)는 치료가 가능한 흔한 질환이다. 오늘날에는 강박장애의 전반적인 치료에 효과적인 일련의 약물과 특히 항우울제가 있다. 강박장애를 올바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정신적 고통이 생기고 일상 활동이 복잡해질 수 있다.

강박장애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된다. 이는 파킨슨병이나 당뇨병과 같은 여느 질환과 다를 바가 없다. 따라서 강박장애를 더 잘 이해하고 선입견을 버릴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조사가 필요하다.

많은 연구를 통해 행동 치료로 알려진 요법과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강박장애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라는 결과가 드러났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강박장애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약물 및 치료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려고 한다.

강박장애에 대한 인지 행동 치료

모든 유형의 강박장애에 관한 한, 가장 먼저 선택하는 치료법은 인지 행동 치료이다. 실제로 이 치료법은 국립 정신 건강 연구원 및 하버드 의과 대학교와 같은 대형 기관에서 권장한 방법이다.

전문가가 자주 사용하는 인지 행동 치료의 한 유형은 반응 저지 노출 치료이다. 반응 저지는 무서워하는 물건 또는 먼지와 같은 강박 관념에 서서히 노출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안에 대처하는 건강한 방법을 환자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 목표이다.

반응 저지 노출 치료는 노력과 연습이 필요하지만, 강박과 충동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고 나면 효과적인 결과가 나타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치료는 혼자서 하는 개별 세션이나 가족 또는 그룹 세션으로 진행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반사회적 행동과 뇌 구조

강박 장애에 대한 약물 및 치료

인지 행동 치료는 강박장애 치료에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강박장애를 치료하는 약물

항우울제는 건강 전문가들 사이에서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저해제(SSRI)이다. 이 약은 고통의 수준을 줄이며 치료에 도움을 준다.

항우울제는 정신과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하며, 대개 언급한 치료로 질환을 관리할 수 있을 때까지 일시적으로 복용한다. 하지만 환자마다 약물과 치료에 다르게 반응한다.

어떤 사람들은 첫 번째로 선택하는 약물 치료로 좋은 결과를 보지만, 증상을 줄이기 위해 다른 약물을 시도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다. 따라서 의사는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때때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저해제를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강박장애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다음과 같다.

  • 클로미프라민, 10세 이상
  • 플루옥세틴, 7세 이상 환자용
  • 플루복사민, 8세 이상
  • 파록세틴, 성인 환자에게만 사용되는 약물
  • 설트랄린, 성인 및 6세 이상 어린이 환자용

이러한 항우울제는 복용을 시작하고 나서 10주가 지나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따라서 때로는 약이 효과가 있는지 아닌지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의사는 항상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가장 흔한 정신 장애 10가지

강박 장애에 대한 약물 및 치료

항우울제는 강박장애 치료에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강박장애에 대한 병용 치료

강박장애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약물이 있지만, 연구는 약물 치료보다 인지 행동 치료를 받을 때 재발률이 더 낮다는 결론을 일관되게 제시한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이 정보를 일반화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흥미로운 사실이다.

증상을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치료와 약물을 병용하는 것이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약물 치료가 인지 행동 치료를 보완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의료 전문가가 처방을 내린 상황에서만 약을 복용해야 한다.

  • Sanz Vellosillo, P., & Fernández-Cuevas Vicario, A. (2015). Trastorno obsesivo compulsivo. Medicine (Spain). https://doi.org/10.1016/j.med.2015.07.010
  • Kodysz, S., & Esquirol, E. D. (2006). Trastorno Obsesivo-Compulsivo (T.O.C.). Breve Revisión Bibliográfica. Hojas Clinicas de Salud Mental.
  • Vallejo Pareja, M. A. (2001). Tratamientos psicológicos eficaces para el trastorno obsesivo compulsivo. Psicothema.
  • García, Nathaly Berrío, and Daniel Luciano Restrepo. “Instrumentos de evaluación del trastorno obsesivo compulsivo: revisión.” Poiésis 1.32 (2017): 10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