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 7가지
위장염은 위와 창자에 염증을 일으키는 감염이다. 영어로는 흔히 ‘stomach flu’라고도 하지만, 독감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독감과 마찬가지로, 위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이 있다.
위장염의 주원인은 몸속으로 침투하여 신체를 공격하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다. 위장염이 발생하면 설사나 복통과 같은 다양한 소화 관련 증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문제가 더 심해질 수 있다.
상황의 심각성을 판단하려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하지만, 회복 기간에 가정 요법을 활용하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금부터 위장염의 주원인과 치료를 보완하는 몇 가지 자연 요법을 확인해 보자!
위장염의 원인
위장염은 몸속으로 침투하는 특정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감염으로 발생한다. 병에 걸린 환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개인용품을 함께 사용하거나, 오염된 음식과 물을 마시면 위장염에 걸릴 수 있다.
위장염과 관련된 미생물은 다음과 같다.
- 로타바이러스
- 노로바이러스
- 대장균 박테리아
- 캄필로박터
- 살모넬라균
- 포도상 구균
한편 감염의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덜 익은 음식 섭취
- 오염된 물 접촉
- 손을 씻지 않고 만든 음식 섭취
- 위장염 환자와 가정용품, 수건, 개인용품을 함께 사용하는 행위
- 적절한 온도로 보관되지 않은 냉장 식품 및 냉동식품 섭취
- 제대로 씻지 않은 생과일 및 생채소 섭취
더 읽어보기: 생선이 상했는지 확인하는 방법
위장염의 증상
위장염의 증상은 감염을 유발한 미생물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할 수 있다.
- 물 설사
- 복부 경련
- 메스꺼움 및 구토
- 발열
- 혈변
- 식욕 감퇴
- 오한 및 발한
- 근육통
- 피로감
- 체중 감소
위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
위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은 설사를 멈추고 탈수증과 관련된 증상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음과 같은 요법으로 증세를 조절할 수 있지만, 병원에 가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 위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 소금과 설탕을 탄 물
소금과 설탕을 탄 물은 위장염의 자연 요법이다. 소금에 포함된 다량의 나트륨은 설사로 인한 탈수증을 예방하는 전해질로, 감염을 퇴치하고 소화기의 pH를 조절할 수 있다.
물론 물도 함께 마시면 탈수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재료
- 소금 1작은술 (5g)
- 설탕 2큰술 (30g)
- 물 4잔 (1L)
섭취 방법
- 끓인 물이나 식수에 소금과 설탕을 넣고 잘 저어 준다.
- 하루에 4~5번씩 간격을 두고 4시간에 한 번씩 소금과 설탕을 탄 물을 마신다.
그 외에도, 맑은 국물 요리, 차, 과일 주스와 같은 액체를 틈틈이 조금씩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2. 위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 생강
위장염을 위한 자연 치료제인 생강에 포함된 에센셜 오일은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 또한 생강은 메스꺼움과 구토를 줄이는 식품으로 입증되었다.
재료
- 간 생강 1작은술 (5g)
- 물 1잔 (250mL)
섭취 방법
- 물을 데우고 끓기 시작하면 간 생강을 넣고 뚜껑을 덮는다.
- 10분간 우려낸 뒤 체에 거른다.
- 몸 상태가 나아질 때까지 하루에 2~3번씩 생강차를 마신다.
3. 위장염을 위한 자연 요법: 애플 사이다 식초
유기농 애플 사이다 식초는 위장의 pH를 조절하여 감염으로 인한 증상을 제어하는 산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설사와 구토로 손실된 영양분을 채울 수 있어,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자연 치료제다.
재료
- 유기농 애플 사이다 식초 1작은술 (5g)
- 물 1잔 (250mL)
섭취 방법
- 따뜻한 물 1잔에 식초를 넣고 매 식사 30분 전에 마셔 보자.
하지만 애플 사이다 식초의 효과에 관한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니, 항상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또한 희석하지 않은 식초가 자극과 치아 법랑질 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꼭 물에 타서 마셔야 한다.
4. 민트
항생, 경련 방지 효과가 있는 민트차는 바이러스 감염이나 세균 감염으로 인한 위장 불편함을 조절할 수 있다.
재료
- 민트 1작은술 (5g)
- 물 1잔 (250mL)
섭취 방법
- 물 1잔을 데우고 끓기 시작하면 민트를 넣고 뚜껑을 덮는다.
- 10분간 식혔다가 체에 거른다.
- 매 식사 후 후식으로 민트차를 마셔 보자.
5. 계피와 꿀
계피 꿀차는 항균, 항염증 효과가 있다. 특히 항균 작용을 하는 꿀은 설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설탕이나 포도당 대신 단맛을 낼 수 있는 좋은 재료인 것으로 밝혀졌다.
재료
- 계핏가루 1/2작은술 (2g)
- 물 1잔 (250mL)
- 꿀 1큰술 (25g)
섭취 방법
- 물을 데우고 끓기 시작하면 계핏가루를 넣는다.
- 계핏가루가 어느 정도 녹으면 5분간 차를 우려낸 후 꿀로 단맛을 낸다.
-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이 들면 하루에 2번씩 계피 꿀차를 마셔 보자.
더 읽어보기: 임신 중 위장염을 치료하기 위한 식습관
자연 요법을 보완하는 지침
전문가들은 의학적 치료와 일부 가정 요법 외에도, 치유 과정을 촉진하는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조금씩 식사를 시작하자
위장염이 있을 때는 소화 기관이 휴식을 취하고 구토와 설사 증상이 멎을 수 있도록 밥을 안 먹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음료를 충분히 마시면서 며칠간 금식을 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식사를 다시 시작하려면 요거트, 흰 빵, 익힌 사과, 국물 요리, 잘 익힌 닭고기 또는 생선과 같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위주로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한편 기름지고 매운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 우유, 술, 카페인은 피해야 한다.
휴식을 취하자
위장염으로 구토, 설사, 탈수증이 발생하면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으니, 일정을 연기하고 집에서 쉬면서 잠을 푹 자는 것이 좋다.
자연 요법을 시도해 보자
지금까지 소개한 가정 요법은 위장염의 불편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먼저 의사와 상담한 후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이거나, 병을 앓고 있거나, 약을 먹고 있다면 약용 식물을 피하는 편이 나을 수 있으니,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
위장염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저절로 나을 수 있지만, 혈토, 혈변, 탈수증, 40도 이상의 고열, 체액 저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위장염을 예방하려면 물과 비누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특히 용변을 보고 나서나 기저귀를 갈고 나서나 음식을 하기 전후로는 항상 손을 씻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esselberger, U. (2017). Viral gastroenteritis. Medicine (United Kingdom). https://doi.org/10.1016/j.mpmed.2017.08.005
- Ingle, S. B., & Hinge, C. R. (2012). Gastroenteritis –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 and Bio Sciences. https://doi.org/10.1177/0269881110385596
- Haffejee, I. E., & Moosa, A. (1985). Honey in the treatment of infantile gastroenteritis. British Medical Journal (Clinical Research Ed.). https://doi.org/10.1136/bmj.290.6485.1866
- Honey: its antibacterial action in the treatment of gastroenteritis. Glimpse. 1985 Nov-Dec;7(6):1, 8. https://www.ncbi.nlm.nih.gov/pubmed/12314387
- Marx, W., Kiss, N., & Isenring, L. (2015). Is ginger beneficial for nausea and vomiting? An update of the literature. Current Opinion in Supportive and Palliative Care. https://doi.org/10.1097/SPC.0000000000000135.
- Mayo Clinic. Gastroenteritis virica (gripe estomacal). Enero 2022.
-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El tratamiento de la gastroenteritis viral (“gripe estomacal”).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Mayo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