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성설사증의 원인 및 예방

전염성설사증은 보통 열, 복통, 메스꺼움, 현기증 그리고 다른 전반적인 불편함과 같은 여러 증상을 동반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그 원인은 미생물에 따라 달라진다. 
전염성설사증의 원인 및 예방

마지막 업데이트: 17 6월, 2021

이번 글에서는 전염성설사증의 원인 및 예방에 대해 알아보자. 전문가들은 하루 3번 이상 발생하고 무르거나 물기가 많은 상태의 변을 설사라고 정의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염성설사증은 질병의 징후일 뿐만 아니라 저소득 국가에서 두 번째로 흔한 사망 원인이다.

의료 체계가 잘 발달한 서구 국가에서는 설사가 대개 문제 되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국가에서는 설사가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설사를 인지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이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필수적이다.

전염성설사증이란?

위에서 설명했듯이 전염성설사증은 하루에 3번 이상 발생하는 물기가 많은 변으로 분류된다. 연구에 따르면 만 2세 아동들의 경우에는 그 빈도가 12시간 동안 3번 또는 그 이상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적어도 한 번 혈액, 점액 또는 고름이 있는 변을 보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병원균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물론 이 외에도 식중독이나 위장 문제와 같은 다른 원인도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바로 그 예다. 그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원생동물(기생 단세포 유기체)도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한편, 의학적 정보를 넘어서서 전염성설사증을 세계적으로 맥락화 하는 게 중요하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우리에게 이와 관련하여 일련의 공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는데, 그중에서 우리는 다음을 발견했다.

  • 설사병은 세계적으로 만 5세 미만 어린이의 사망 원인 2번째를 차지한다. 
  • 연간 약 525,000명의 영아가 사망하고 있음을 뜻한다.
  • 만약 적절한 보건 구조와 관련 식품 관리를 철저히 한다면 이 질병의 상당 부분을 예방할 수 있다.
  • 심각한 영양실조, 건강한 삶의 상실 그리고 더 나아가 사망을 유발할 수 있다.
전염성설사증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전염성설사증은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설사 치료를 위한 당근 요법 3가지

전염성설사증의 원인

과학 연구에 따르면 바이러스, 박테리아, 원생동물 그리고 특정하고 더 복잡한 기생충은 모두 전염성설사증을 일으킬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그것의 각각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박테리아

놀랍게도 박테리아는 전염성설사의 약 10~20% 정도만을 유발한다. 가장 흔한 장질환성 박테리아에는 쉬겔라 종, 살모넬라균, 콜레라균, 장출혈성 대장균, 에모로모나스 종, 그리고 예르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가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설사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네 번째인 캄필로박터 제주니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및 로타바이러스를 포함한 많은 바이러스가 설사를 유발한다. 이러한 바이러스는 급성 설사를 유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바이러스 유발 설사는 또한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나, 장염 바이러스에 의한 설사나 염증으로 알려져 있다.

원생동물과 다른 기생충

이질아메바 또는 람블편모충처럼 물에 존재하는 일부 원생동물도 전염성설사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학명이 Ascaris lumbricoldes로 알려진 회충과 같은 더 복잡한 기생충도 설사병에 영향을 미친다.

병원체에 따라 전염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이 전달하는 기침이나 재채기 등의 마이크로에어로졸을 통해 전달되는 반면 박테리아는 보통 음식을 통해 전달된다.

전염성설사증의 예방

기본적으로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 따르면, 전염성설사증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부엌 표면을 살균하고, 처리된 물 그리고 조리하거나 살균한 음식만 섭취하는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미생물들이 입에 직접 닿거나 물이나 특정 음식의 섭취를 통해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에 반드시 위의 조언을 따라야 한다.

전염성설사증 예방법

대장균은 전염성설사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염성설사증의 기타 증상

무르거나 물기가 많은 대변 외에도, 그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전염성설사증은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국립당뇨소화신장연구소(NIDDK)가 말하는 수반되는 몇 가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혈변
  • 발열과 오한
  • 현기증과 어지러움
  • 구토
  • 위장 통증과 팽만감

음식에 유의하기

보다시피 박테리아, 바이러스, 원생동물 및 기생충과 같은 여러 병원균이 전염성설사증을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의 서구 국가에서 이 질병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위생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서는 전염성설사증이 두 번째로 흔한 사망 원인이 된다.

설사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날음식, 적절히 조리되지 않은 음식, 또는 살균되지 않은 환경에서 취급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궤양성 대장염을 피하는 5가지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궤양성 대장염을 피하는 5가지 방법

궤양성 대장염은 만성 자가면역 질환으로 위장관에 영향을 준다. 대장 또는 직장, 혹은 두 곳 모두 내벽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궤양성 대장염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궤양성 대장염은 가볍거나 겨우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을 보이는 기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