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내 피임 장치의 사용 목적

자궁 내 피임 장치(IUD)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원상회복이 가능한 피임법이다. 이 글에서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작동 방식에 관해 알아보자.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사용 목적

마지막 업데이트: 10 3월, 2022

현재로서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많은 피임법 중 일부는 원상회복이 가능하지만, 효과가 영구적인 시술도 있다. 자신이 원하는 기능, 편리성, 안정성에 따라 다양한 피임 장치를 고를 수 있다. 오늘은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작동 원리에 관해 알아보자.

자궁 내 피임 장치(IUD)는 장시간 작용하는 피임법으로, 원상회복이 가능하다. 이는 가장 잘 알려진 피임법 중 하나이며, 중국과 같은 국가에서 흔히 사용된다.

지금부터 자궁 내 피임 장치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과 자주 하는 질문에 관한 답을 살펴보자.

자궁 내 피임 장치란?

여성에게 피임 효과가 있는 자궁 내 피임 장치는 자궁에 작은 기구를 삽입하는 방법이다. 또한 원상회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므로, 여성의 생식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언제든지 제거할 수 있다.

자궁 내 피임 장치에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그중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 구리 루프: 양팔에 구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수직축이 구리 선으로 감긴 T자형 장치다. 연구진들은 구리 루프를 가장 안전한 피임법으로 간주한다.
  • 호르몬 루프: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합성 호르몬인 소량의 프로게스틴을 방출하는 장치로, 대개 T자형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레보노르게스트렐을 방출하지만, 다른 호르몬을 방출하는 장치도 있다. 전문가들은 호르몬 루프가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데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한다.

물론 비활성 자궁 내 장치와 같은 다른 유형도 있지만,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피임 장치는 구리 루프와 호르몬 루프다.

구리 루프와 호르몬 루프는 다양한 모델, 크기, 브랜드로 분류할 수 있으며, 지역 법률이나 국가 법률에 따라 구할 수 있는 장치가 다르다. 전문가들은 사용하는 유형에 따라 효과와 지속 기간이 달라진다고 한다.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사용 목적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사용 목적

역사적으로 자궁 내 피임 장치는 최고의 피임법으로 손꼽힌다. 이는 기계적 메커니즘과 호르몬 메커니즘을 통해 피임 기능을 달성한다.

주로 피임에 사용되는 자궁 내 피임 장치는 전 세계 수백만 여성의 필요와 편의에 잘 맞는 피임법이다. 자궁 내 피임 장치의 피임 실패율은 1% 미만이며, 10년 이상의 장기 누적률을 봐도 1~5%에 지나지 않는다.

자궁 내 피임 장치는 일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긍정적인 부작용이 있다. 일부 과학적 근거에 따르면, 호르몬 자궁 내 피임 장치는 자궁내막증, 골반통, 월경 불순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월경 출혈을 줄이고 방지할 수 있어, 월경 과다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

그 외에, 자궁 내 피임 장치는 피임약, 콘돔, 질 피임 링, 피임 주사와 같은 피임법의 대안으로 사용된다.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작동 원리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작동 방식은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구리 루프는 정자의 활동성에 변화를 일으켜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할 뿐 아니라, 난자의 활동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장치를 삽입하면 신체가 자궁의 외부 물질을 감지하여 정자와 난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반응을 유도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백혈구, 구리 이온, 프로스타글란딘이 많아지면서 자궁 경부 점액과 자궁 내액에 변화가 생긴다. 이러한 방식으로 정자의 활동성과 pH 농도가 바뀌면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기 전에 죽을 수 있다. 또한 자궁 내막의 변화로 인해 수정 후 난자가 착상되지 않는다.

구리 루프는 난자가 자궁벽에 착상되지 않은 상태라면 응급 피임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호르몬 루프는 자궁 경부 점액의 농도를 진해지게 한다. 자궁 경부 점액의 농도가 진해지면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지 못하면서 수정과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한 난자가 난소에서 분리되거나, 자궁벽에 착상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기능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두 장치는 모두 임신을 방지한다.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거나, 수정을 해도 자궁벽에 착상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궁 내 피임 장치에 관해 자주 하는 질문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작동 방식과 삽입 후 예상할 수 있는 상황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질문을 확인해 보자.

자궁 내 피임 장치의 효과: 효과가 얼마나 오래 가는가?

자궁 내 피임 장치는 유형에 따라 3~10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삽입할 때 통증이 느껴지는가?

장치를 삽입하는 동안 약간의 통증, 따끔거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전문가들은 통증 완화를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자궁 경부 숙화제, 국소 마취제 사용을 권장한다.

감염 위험이 있는가?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사용 목적

자궁 내 피임 장치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은 상당히 낮은 편이지만,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체내로 장치를 삽입하거나 몸에 칼을 대는 치료와 마찬가지로, 자궁 내 피임 장치도 삽입 후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가 쉽게 대처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성관계 시 상대방이 느낄 수 있는가?

대체로 그렇지는 않다. 장치 제거를 위해 장착된 루프가 느껴질 수는 있지만, 삽입 후 며칠이 지나면 부드러워진다.

일반적으로 큰 불편함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방이 불편함을 호소한다면 루프를 조금 잘라낼 수 있다.

자궁 내 피임 장치의 위험성: 빠질 위험이 있는가?

잘못된 위치나 월경 중 자궁 수축으로 인해 장치가 이동하면 자연스럽게 빠질 수도 있다.

언제든지 제거할 수 있는가?

자궁 내 피임 장치는 언제든지 제거할 수 있다. 이 장치가 생식 능력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미 밝혀진 사실이므로, 제거 후 몇 주만 지나면 다시 임신을 할 수 있다.

자궁 내 피임 장치를 사용하면 안 되는 사람이 있는가?

난소암, 에이즈, 임신, 골반 내 염증성 질환, 골반 결핵, 자궁 또는 자궁 경부 기형이 있는 여성에게는 자궁 내 피임 장치를 권장하지 않는다. 장점보다 위험성이 더 큰 상황이라면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한다.

자궁 내 피임 장치로 성병(STD)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해 두자. 자궁 내 피임 장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피임법이지만, 성병 예방을 위해서는 다른 조치를 따라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피임약은 피부에 어떤 영향을 줄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피임약은 피부에 어떤 영향을 줄까

피임약은 그저 임신을 방지하는 것 이상으로 유용하며 피부과 문제를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 심지어 이는 여드름, 여성 탈모, 다모증과 같은 일부 질환을 바로잡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Allen, R. H., Bartz, D., Grimes, D. A., Hubacher, D., & O’Brien, P. Interventions for pain with intrauterine device insertion.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09; (3).
  • Arrowsmith, M. E., Aicken, C. R., Saxena, S., & Majeed, A.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cceptability and acceptance of the copper intrauterine devic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12; (3).
  • Grimes, D. A. Intrauterine device and upper-genital-tract infection. The Lancet. 2000; 356(9234): 1013-1019.
  • McNicholas, C., Maddipati, R., Zhao, Q., Swor, E., & Peipert, J. F. Use of the etonogestrel implant and levonorgestrel intrauterine device beyond the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approved duration. Obstetrics and gynecology. 2015; 125(3): 599.
  • Nelson, A. L., & Massoudi, N. New developments in intrauterine device use: focus on the US. Open access journal of contraception. 2016; 7: 127
  • Vercellini, P., Viganò, P., & Somigliana, E. (2005). The role of the levonorgestrel-releasing intrauterine device in the management of symptomatic endometriosis. Current Opinion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2005; 17(4): 359-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