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퇴치하는 방법

12 3월, 2021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가? 민트를 섭취하면 증상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과민성 대 증후군은 매우 빈번히 발생하는 위장 질환이며, 그 증상이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오늘은 민트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개선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왜 그토록 유용한 걸까?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퇴치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까?

<과민성 대장증후군> 논문에 나와 있듯이, 이러한 질환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설사, 복통, 팽만감, 변비형, 가스 등이다. 일부 식품군이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민트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민트의 특성

연구진들은 <약용 식물: 에콰도르의 지방 도시 바바오요에서 사용하는 건강 관리의 주요 대안>과 같은 다양한 연구와 논문에서 민트를 연구했다. 민트는 어디에 유용한 걸까? 소화계와 관련된 문제와 질병을 치료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위장 감염
  • 장 및 복부 통증
  • 설사
  • 위염
  • 기생충
민트로 과민 대장 증후군을 퇴치하는 방법

민트에는 항염증 및 위장 내 가스 배출 작용이 있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 민트를 섭취하면 설사, 염증, 과도한 가스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민트가 과민성 대장증후군 외에도 이러한 모든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진통, 항경련, 진정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 특성으로 인해, 훌륭한 항염증제이자 위장 내 가스 배출제(부글거림 완화)이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점액성 대장염이라고도 하는 이러한 질환이 다양한 음식이나 스트레스로 유발될 수 있는 변비와 설사 증상을 번갈아 가며 일으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트가 이러한 질환을 더 잘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자연 대안을 얻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먹어도 괜찮을까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민트

이쯤 되면 민트가 이러한 질환을 퇴치하는 데 훌륭한 지원군이 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민트를 어떻게 사용하여 모든 특성을 활용할 수 있을까? 필요 사항에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여러 치료법을 살펴보자.

민트 차 만들기

가장 전통적인 방법이자 민트 티백을 구매하거나 민트 잎을 구매하여 차를 직접 끓이는 두 가지 선택권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굳이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쉽다. 아래에서 두 번째 방법을 선택하여 민트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재료

  • 신선한 민트 20g
  • 물 500mL

만드는 법

  1. 먼저 가스레인지에 주전자를 올려 물을 붓는다.
  2. 민트를 잘 씻은 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넣는다.
  3. 물이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주전자 뚜껑을 덮는다.
  4. 차가 잘 우러나도록 5분간 기다린다.
  5. 체에 거른 뒤 잔에 따라 마신다.
민트로 과민 대장 증후군을 퇴치하는 방법

민트의 특성을 활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차를 끓이는 것이다. 증상 조절을 위해 하루에 여러 차례 마실 수 있다.

이러한 재료로 4잔 분량의 민트차를 만들 수 있다. 속이 좋지 않거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징후가 나타날 때 증상을 완화하고 건강을 개선할 수 있도록 민트차를 마셔 보자.

더 읽어보기: 속이 더부룩해지는 5가지 습관

민트 에센셜 오일 활용하기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퇴치하기 위해 민트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에센셜 오일이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천연 제품을 판매하는 가게에서 발견할 수 있는 캡슐을 구매하자. 캡슐의 민트 함량에 따라, 섭취 방법이 포장지에 구체적으로 적혀 있다.

하지만 ‘급성’으로 생각되는 단계를 겪고 있다면 약 2주 또는 한 달 동안 매일 1~2캡슐(약 180~200g)을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캡슐의 좋은 점은 어디든 가져갈 수 있어, 필요할 때 쉽게 챙길 수 있다는 것이다.

차와 캡슐 모두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다른 증상의 빈도가 훨씬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이러한 방법이 자연 요법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점을 보려면 며칠이 걸린다.

또한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또한 되도록 앞서 언급한 증상을 피하려면 철저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도 잊지 말자. 명상, 요가 또는 다른 스포츠를 하면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할 뿐 아니라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최대한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 Otero W., Gómez M., Sindrome de intestino irritable. Rev Col Gastroenterol, 2005.
  • Cash BD., A minty breath of fresh air for irritable bowel syndrome. Gastroenterology, 2020.
  • Gallegos Zurita M., Las plantas medicinales: principal alternativa para el cuidado de la salud, en la población rural de Babahoyo, Ecuador. Ana Fac Med,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