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구축의 예방 및 치료
근육 구축의 예방은 매우 중요하다. 구축(contracture)이란 지속적이고 비자발적인 근육 수축을 말한다. 근육 구축은 매우 흔하게 발생하고, 아주 건강한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며, 특정 영역에 생기는 심한 통증으로 알 수 있다.
근육 구축은 일반적으로 등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실제로는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발생할 수 있다. 대개 운동과 많은 관련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활동적인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다. 실제로 구축은 앉아 있는 사람이나 아주 가끔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근육 구축은 아주 성가시고 문제를 일으킨다. 아래에서 근육 구축의 예방 및 치료 방법을 알아보자.
근육 구축이란?
근육 구축은 근육의 지속적이고 비자발적인 수축이 특징이며, 부적절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근육 구축은 제대로 준비운동을 하지 않은 채 과도한 외부 노력을 기울일 때 발생할 수 있다. 그 밖에는 오랫동안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거나, 아니면 탄성이나 유연성이 떨어져서 나타날 수도 있다.
근육 구축은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 구축이 나타날 수도 있다. 오늘날 이는 주로 목과 승모근 부위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컴퓨터 앞에서 장시간 일하거나 텔레비전을 볼 때 발생하는 스트레스나 나쁜 자세 때문이다.
근육 구축으로 인한 통증은 혈액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다. 따라서 염증 부위가 발생하고 노폐물이 축적된다. 이러한 종류의 통증은 운동 후 근육 섬유가 이완하지 못할 때도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자세 교정을 위한 스트레칭 동작 4가지
근육 구축의 예방
근육 구축은 우리가 쉽게 피할 수 있는 원인으로 인해 생긴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이 있다.
스트레칭과 워밍업
이 운동은 근섬유의 과도한 노력을 예방한다. 따라서 가장 실시하기 좋은 때는 바로 운동 전후다.
규칙적인 운동
매일 적당히 운동하고 점차 강도를 높여나가면 근육 구축을 예방할 수 있다. 처음에는 짧은 거리를 걷다가 나중에는 시간과 속도를 높이면 된다. 또한, 근력 운동을 원한다면 먼저 가벼운 운동 루틴으로 시작해볼 수 있다.
올바른 자세 유지
대부분 현대인의 근육 구축은 나쁜 자세에 기인한다. 우리는 컴퓨터와 텔레비전을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만, 그때 취하는 자세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따라서 자신의 자세를 인식하고 최대한 올바르게 수정하는 게 중요하다.
사무실에서 일한다면 약간의 휴식 시간을 갖고 한 자세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하자. 일어나서 조금만 움직이는 것도 근육에 축적된 긴장을 완화하는 좋은 방법이다.
스트레스 줄이기
우리는 보통 아주 바쁜 생활을 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우리의 삶을 채우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불행히도 이 스트레스는 종종 지속적인 근육 긴장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아니면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 더욱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노력하자.
그렇게 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바로 요가다. 요가는 불안 관리에 특히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근육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유연성을 높이고 신체를 이완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근육 구축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가 아닐 수 없다.
또한 마음챙김 운동, 아로마 테라피, 명상 등 다른 이완 방법도 시도해 보자. 이러한 활동은 우리가 불안을 줄이고 자기 자신과 주변 환경을 바라보는 시선을 좀 더 너그럽게 만들어 준다.
더 읽어보기: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 4가지 운동
그리고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하자. 추울 때는 특히 운동 전에 몸을 미리 풀어줘야 한다. 자신이 하는 운동의 올바른 기술을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부적절하게 운동하면 부상과 근육 구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
근육 구축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적당히 운동하고 반드시 점진적으로 강도를 높여야 한다. 운동 기술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다. 활동 전후에는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잊지 말자.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근육 구축이 발생한다면 물리 치료사와 상담해 보기를 권한다.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osé Fernando Jiménez Díaz (2006). Lesiones musculares en el deporte (España). https://www.redalyc.org/pdf/710/71000304.pdf
- Mohamed El Bakkali El Gazuani (2015). Fisiología del calentamiento previo al ejercicio físico y su importancia en la prevención de lesiones musculares. Revisión narrativa (España). http://tauja.ujaen.es/bitstream/10953.1/1761/1/TFG%20EL%20BAKKALI%20EL%20GAZUANI_MOHAMED.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