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라벤더 오일을 만들어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라벤더 오일은 많은 효능으로 인해 의약품 및 화장품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오일이다. 라벤더 오일의 잠재력은 고대부터 알려져 왔으며 현대 과학에서는 더 많은 비밀들이 밝혀졌다.
라벤더의 보랏빛 색조는 오일을 매우 특별하게 만드는 특징 중 하나이다. 또한 긴장을 완화시키는 마사지와 아로마 테라피에 사용되는 순수하고 자연적인 오일이기도 하다.
라벤더 오일을 만드는 방법
라벤더는 많은 이점 중에서도 경련, 소화기 문제 및 불안과 관련된 문제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향기와 활기를 선사하는 식물이다.
이 오일은 향수 가게나 약초 가게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값이 꽤 나갈 수 있다.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은 향이 더 약하고 희석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직접 만들기를 추천한다.
라벤더 오일을 만드는 일은 매우 저렴하고 간단한 과정이기 때문에 비싼 돈을 들이지 않더라도 가질 수 있고 최대한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상쾌한 향기가 나게 만드는 팁
필요한 재료
- 말린 라벤더 꽃
- 올리브 오일 또는 해바라기 오일
- 작은 유리병 1개
만드는 법
- 먼저 유리병에 라벤더 오일과 올리브 오일을 넣은 뒤 3일간 햇볕에 보관한다.
- 3일이 지나면 병에 있는 내용물을 흔든 뒤 커피 필터나 체를 이용하여 다른 병으로 옮긴다.
- 이제 오일을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에센셜 오일은 절대로 섭취하면 안 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또한 사용을 하기 전에 몇 방울을 면봉에 묻힌 뒤 팔뚝에 문질러 알레르기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다.
두통이 있을 때 이 라벤터 오일을 사용하여 관자놀이를 마사지하거나 긴장 완화용 마사지를 할 때 사용해보자.
미적 효능
스킨 케어
라벤더 오일은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 더 매끈하고 젊어보이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화장품 업계에서는 라벤더를 주요 스킨케어 라인으로 자주 사용한다.
라벤더의 향은 흔히 로즈힙 오일의 향과 비교가 된다. 또한 라벤더 오일은 재생 작용을 통해 피부에 나타나는 주름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 오일은 보습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세포 조직을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 읽어보기: 외모를 개선하는 9가지 오일
헤어 케어
라벤더 오일은 두피를 재생하는데, 심지어 가장 손상된 모발까지 재생하여 건강하고 빛이 나는 모발을 가꿀 수 있다.
시중에는 라벤더 오일이 들어간 수많은 샴푸와 컨디셔너가 판매되고 있다. 원래 사용하는 샴푸로 머리를 감은 뒤 모발에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도 된다.
치료 효능
불안을 퇴치하고 긴장을 잠재운다
라벤더 오일은 긴장 완화 및 진정 작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일 중 하나이다. 이 오일을 통해 긴장을 풀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디퓨저를 통해 들이마시거나 목욕물에 몇 방울 떨어뜨리는 것이다. 또한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불면증의 증상을 억제한다.
소독제
이 향기로운 오일은 세균 및 박테리아를 퇴치하는 능력을 통해 피부 감염 뿐만 아니라 화상이나 전반적으로 모든 종류의 감염도 치료할 수 있다.
진통제
라벤더 오일은 피부 질환과 관련된 통증 및 부기를 줄일 수 있다.
항염증제
이 오일은 감염 및 혈관(혈액) 출혈로 인한 증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화상에도 사용된다.
호흡기 질환
라벤더 오일은 독감, 감기, 기침, 천식 및 인후통과 같은 호흡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목이나 등에 소량의 오일을 도포하거나 베이퍼라이저로 흡입하면 된다.
라벤더 오일의 용도 및 사용법
- 근육통을 완화하기 위해 목욕이나 샤워를 할 때 사용해보자.
- 관절 및 근육통을 완화하거나 화상, 여드름 및 베인 상처와 같은 피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일을 사용하여 피부에 마사지를 해보자.
- 뜨거운 물이 담긴 대야에 몇 방울을 떨어뜨린 뒤 수증기를 들이마시자.
- 따뜻한 물과 오일을 섞어 손과 발에 수분을 공급해보자. 이렇게 하려면 통증 및 붓기를 완화하기 위해 손과 발을 물에 담그고 있어야 한다.
- 압박 붕대에 사용할 수도 있다. 물과 오일 몇 방울이 담긴 용기에 타월을 전신 뒤 염좌나 근육 부상이 있는 부위에 올린다.
권장 사항
- 오일은 희석하거나 아로마테라피에 사용해야 한다.
- 어린이들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 눈이나 점막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자.
- 사용을 하기 전에 팔에 오일 한 방울을 문질러 알레르기 테스트를 해보자.
- 임산부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들은 사용을 피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ori HM, Kawanami H, Kawahata H, Aoki M. Wound healing potential of lavender oil by acceleration of granulation and wound contraction through induction of TGF-β in a rat model. BMC Complement Altern Med. 2016;16:144. Published 2016 May 26. doi:10.1186/s12906-016-1128-7
- Hay, I. C., Jamieson, M., & Ormerod, A. D. (1998). Randomized trial of aromatherapy: Successful treatment for Alopecia areata. Archives of Dermatology, 134(11), 1349–1352.
- Malcolm BJ, Tallian K. Essential oil of lavender in anxiety disorders: Ready for prime time?. Ment Health Clin. 2018;7(4):147–155. Published 2018 Mar 26. doi:10.9740/mhc.2017.07.147
- Han, S. H., Hur, M. H., Buckle, J., Choi, J., & Lee, M. S. (2006). Effect of aromatherapy on symptoms of dysmenorrhea in college students: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12(6), 535–541. https://doi.org/10.1089/acm.2006.12.535
- Cavanagh, H. M. A., & Wilkinson, J. M. (2002). Biological activities of lavender essential oil. Phytotherapy Research. https://doi.org/10.1002/ptr.1103
- Cavanagh, H. M. A., & Wilkinson, J. M. (2005). Lavender essential oil: a review. Australian Infection Control. https://doi.org/10.1071/HI05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