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 대하여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생각보다 더 어려운 일이다. 함께 알아보자.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 대하여

마지막 업데이트: 05 3월, 2019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 될 수도 있다.

자기애가 전혀 없는 사람을 사랑하게 되면 마주할 수 있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이 어렵다

이러한 사람들은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불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상황을 오해하고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은 본인의 문제를 파트너에게 떠넘기는 경향이 있다.

자신을 돌보지 않는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 대하여

자존감이 낮으면 스스로를 사랑하는 일이 마치 불가능한 일처럼 느껴질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오늘따라 더 멋지네’와 같은 칭찬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매우 어려워진다.

또한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까지 힘들게 만들 수 있다.

의존적인 사랑을 한다

물론 슬퍼하는 파트너를 보면 그 사람의 기분을 나아지게 만들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자기애가 없는 사람의 연애는 정서적 의존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내가 하는 모든 일에 참여하고 정서적으로 과도하게 의존을 하기 시작하면서 서로를 더 아프게 만드는 상황이 올 수 있다.

도움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누군가를 사랑하면 그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하게 된다. 하지만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남의 도움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연애를 하고 있다면 내가 누군가를 변하게 만들 수 없다는 점을 잊지 말자. 사람의 본질은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그 사람을 내가 원하는 사람으로 만들 수도 없다. 

신뢰가 쌓이지 않는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 대하여

이러한 연애를 하다 보면 신뢰를 쌓는 것이 매우 어려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자기애가 없는 사람이 갖고 있는 두려움이 실제로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깊은 구덩이로 밀어 버릴 수 있다.

고려해야 할 점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게 되었다면 무엇보다도 내가 그 사람의 모든 점을 바꿀 수 없다는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또한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면서 관계가 향하고 있는 방향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내가 그의 변화를 천천히 기다릴 수 있을까?
  • 나의 고통을 상대방이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
  • 그가 정말 변하려는 마음을 갖고 있을까?

힘든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 사람을 위해 자신이 갖고 있는 행복을 재물로 바쳐서는 안 된다. 

모두가 자신만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