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앓는 사람들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여 현대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영·유아를 포함한 매우 이른 연령대에서 생기기 시작하며, 성인에게 또한 비교적 약한 증상의 아토피가 나타나기도 한다.
어린이들은 다리나 엉덩이 뿐만 아니라, 얼굴이나 두피, 혹은 팔꿈치나 무릎, 손목 안쪽과 같이 접히는 부분에 아토피 피부염이 잘 생긴다.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성이 강하기 때문에, 부모 중 한쪽이 아토피를 앓은 적이 있다면 자식 또한 아토피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글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며,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천연 요법에 대해서도 소개하겠다.
아토피 피부염 증상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은 확연하기 때문에 알아보는 데 어렵지 않다. 증상들은 아래와 같다.
- 건조함
- 우둘투둘하고 비늘같이 변한 표면
- 홍반
- 가려움
- 짜면 고름이 나오는 물집
- 딱지
- 염증
아토피 증상이 있을 때 피부가 가렵다고 긁게 되면 피부에 상처를 내 2차 감염이 되기 쉬우므로, 피부를 긁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토피가 나타나기 쉬운 부위의 피부는 지방이 적으며, 매우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나면서 극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는 것이 대표적 증상이다.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을 일으키는 특징 때문에 지루성 피부염이나 접촉성 피부염과 구분된다. 지루성 피부염은 거의 대부분 두피에 나타나며, 드물게 뺨이나 가슴에 생기기도 한다. 접촉성 피부염은 알레르겐이 원인이다.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
앞서 언급했다시피,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생긴다.
단백질 결핍과 필수 지방산의 감소로 인해 피부가 민감해지면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정설이다. 이러한 현상을 초래하는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환경적 요인이나 알레르기, 음식, 심지어는 의류 등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은 확실하다.
권장 사항
- 무알코올 및 무파라벤 향수나 크림, 그리고 저자극성의 화장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 지나치게 뜨거운 물이나 장시간 동안 하는 목욕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샤워는 하루에 한번만 따뜻한 물로 짧은 시간내에 마치도록 하며, 물기를 수건으로 비비지 말고 부드럽게 닦아내도록 한다.
- 스트레스를 그때 그때 풀어주어야 한다. 빈번한 분노, 절망적인 상황, 긴장감, 당혹감 등의 스트레스는 아토피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다. 마음을 진정시키는 명상 등을 통해, 이러한 감정들을 잘 다스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 얼굴과 몸 피부 보습에 신경 쓴다. 로션을 냉장 보관하여 차갑게 해서 사용하면, 피부 가려움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100% 순면으로 된 의류 제품을 입는다. 울이나 합성 섬유는 피부를 자극하여 아토피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이다.
- 민감한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는 중성 비누를 사용한다.
- 새로 산 옷은 제조 과정에서 사용된 약품 등을 씻어내기 위해, 세탁한 다음 입도록 한다.
- 영·유아는 피부를 긁어서 상처를 내지 못하도록 손톱을 항상 짧게 깎아준다.
- 계절에 상관없이 실내 온도를 약간 선선한 정도로 유지하도록 한다.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천연 요법
카모마일을 우려낸 물
카모마일은 피부 보습 및 재생, 그리고 항염증 등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가려움을 진정시키는 데 매우 효과가 좋다.
재료
- 카모마일 꽃 3송이
- 물 1컵 (250 ml)
과정
- 물 1컵을 넣은 주전자를 스토브 위에 올린 후 가열한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카모마일 꽃들을 집어 넣고 불 위에 2분 정도 더 올려둔다.
- 불을 끄고 꽃잎을 걸러낸 다음, 우려낸 물을 잠시 식힌다.
- 이렇게 준비된 물에 깨끗한 수건을 적셔 아토피 증상이 있는 부위에 올려둔다.
더 읽어보기: 쉽고 유용한 카모마일 자연 치료법
알로에베라 젤
피부에 대한 천연 요법을 설명하는데 있어 알로에베라를 빼놓을 수 없다. 알로에베라는 지친 피부에 수분과 활력을 주고 염증을 완화시키며, 작열감과 가려움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과정
- 알로에베라 잎에서 알갱이를 떼내어 믹서기에 갈아 젤 상태로 만든다.
- 아토피 증상이 있는 부위에 바르면 몇 분만에 효과가 나타난다.
- 하루에 3회 바르도록 하며,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 젤을 바른 부위를 씻어내지 않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알로에베라와 파파야로 염증과 장내 가스를 퇴치하는 법
오이 팩
오이 또한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둘째라면 서러울 효과를 자랑하는 천연 재료이다. 오이는 항염증 및 이뇨 작용을 하여 독성 물질을 배출시킴으로써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재료
- 오이 1/2개
과정
- 오이 1/2개를 믹서기에 갈아 즙으로 만든 다음, 냉장고에 2시간 가량 보관한다.
- 차가운 상태로 아토피가 있는 부위에 펴바른다.
- 20분 정도 둔 다음 씻어낸다.
단, 여기에 소개된 천연 요법들은 어디까지나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진정시키기 위한 보조 역할을 할 뿐이며,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