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양고기 스튜 레시피
쉽게 만들 수 있는 양고기 스튜는 필수 영양분이 풍부한 요리다. 영양분이 결핍되면 신체의 적절한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서 양고기 스튜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양고기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양고기 스튜 레시피를 함께 살펴보자.
육류는 식단에 자주 포함해야 할 양질의 식품이다. 그중에서도 기름기가 적은 양고기는 지방 함량이 낮고,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을 포함한 것이 특징이다.
맛있는 양고기 스튜 재료
양고기 스튜 6인분을 준비하려면 다음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다.
- 잘게 썬 양고기 다리 살 한 덩이
- 당근 4개
- 리크 1개
- 홍피망 1개
- 토마토 1개
- 양송이버섯 200g
- 껍질콩 150g
- 양파 1개
- 마늘 두 쪽
- 타임 한 묶음
- 로즈메리 2개
- 레드와인 2잔
- 물 1/2잔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 소금
- 후추
양고기를 선택할 때 지방이 어느 정도 붙어 있는 부위를 선택해야 스튜의 질감과 맛을 더 높일 수 있다. 고기의 육즙도 더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차피 오래 끓여야 하므로 육즙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더 읽어보기: 양파를 곁들인 맛있는 스테이크 레시피
양고기 스튜 단계별 레시피
- 양고기 스튜는 오래 끓이는 요리이므로, 채소가 으깨지지 않도록 재료를 두툼하게 썰어야 한다.
- 냄비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마늘 두 쪽을 넣고 밀가루를 뿌린 양고기를 올린다.
- 육즙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고기의 겉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구운 뒤 따로 보관해 둔다.
- 같은 냄비에 버섯을 제외한 모든 채소를 넣고 중간 불에서 몇 분간 볶는다.
- 채소가 어느 정도 익으면 버섯과 다진 허브를 넣고 계속 볶는다.
- 이제 냄비에 고기를 다시 넣는다. 이때, 레스팅 하는 동안 흘러나온 즙까지 빠짐없이 넣어야 한다. 고기를 넣을 때는 재료를 휘저을 필요 없이 채소 위에 얹어주면 된다.
- 레드 와인과 물을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 알코올이 모두 날아가면 불을 줄이고 뚜껑을 덮는다. 양고기의 식감이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2~3시간 정도 끓이는 것이 좋다.
- 중간에 한 번씩 뚜껑을 열어 스튜를 확인하고 재료가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 준다.
- 스튜가 거의 완성되면 삶은 껍질콩을 넣고 조금 기다렸다가 그릇에 담아낸다.
양고기 스튜의 이점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양고기 스튜를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양고기 스튜는 무엇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이다. <Annals of Nutrition & Metabolism>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를 통해,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편이라면 체중당 0.8g 이상의 단백질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외에도, 양고기에는 철분과 같은 필수 미량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다. <Medical Clinics of North America>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철분은 빈혈 예방에 결정적인 성분이다.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극심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끝으로 양고기 스튜에 다양한 채소가 들어간다는 점을 잊지 말자. 스튜에 넣은 채소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이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물성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플라보노이드를 섭취하면 나이가 들면서 복잡한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읽어보기: 매일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더 오래 산다
집에서 간단하게 양고기 스튜 만드는 법
양고기 스튜는 생각보다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으며, 필수 영양분과 항산화제가 풍부한 요리다.
중기적으로 좋은 건강을 유지하려면 양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영양분이 각기 다른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와 같은 육류도 곁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 활동량이 많아질수록 단백질 필요량도 증가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신체가 잘 회복하려면 근육 소모를 단백질 섭취로 보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체가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운동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근육을 키우기가 힘들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ichter M, Baerlocher K, Bauer JM, et al. Revised Reference Values for the Intake of Protein. Ann Nutr Metab. 2019;74(3):242-250. doi:10.1159/000499374
- DeLoughery TG. Iron Deficiency Anemia. Med Clin North Am. 2017;101(2):319-332. doi:10.1016/j.mcna.2016.09.004
- Maleki SJ, Crespo JF, Cabanillas B. Anti-inflammatory effects of flavonoids. Food Chem. 2019;299:125124. doi:10.1016/j.foodchem.2019.125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