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줄염의 증상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방법

힘줄의 염증이나 부종을 뜻하는 힘줄염이 생기면 몸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할 수 있다. 힘줄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연 요법을 활용해 보자.
힘줄염의 증상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6월, 2022

힘줄염은 주로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섬유 구조인 힘줄의 염증이나 부종으로 나타난다. 이 글에서 힘줄염의 통증과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알아보자.

힘줄염은 일상 활동에 상당한 지장을 줄 수 있다. 대부분 부상이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발병하는 경향도 있다. 힘줄염이 원래 탄력을 잃고 퇴화하는 상태를 건증이라고 한다.

하지만 힘줄염은 복잡하지 않게 관리할 수 있다.

힘줄염이 생기는 부위

우리 몸에는 뼈와 근육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많은 기본 구조가 있으며, 그중 어느 곳에서나 힘줄염이 나타날 수 있다.

힘줄염이 주로 영향을 미치는 부위는 다음과 같다.

  • 팔꿈치
  • 발뒤꿈치 (아킬레스 힘줄염)
  • 손목
  • 어깨

힘줄염의 원인

힘줄염의 증상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방법
  • 힘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타격 또는 손상
  • 가벼운 손상이 있는 상태에서 격한 활동이 반복되어 결국 심한 손상이 발생하는 상황
  • 특정 신체 부위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일
  • 특정 감염
  • 류머티즘 질환
  • 힘줄의 탄력이 사라진 노화

힘줄염의 증상

힘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특히 스트레칭을 할 때 느껴지는 통증과 염증
  • 밤에 심해지는 통증

때때로 힘줄염으로 인한 통증을 염좌나 골절로 오인할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은 항상 의사의 몫이다. 힘줄염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가 있다.

삶의 질에 영향을 받지 않으려면 질병이나 부상을 예방하는 법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힘줄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요법을 함께 살펴보자.

이러한 요법은 통증을 완화하고 힘줄을 튼튼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신체에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하여, 힘줄염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외부적으로 힘줄염을 완화하는 방법

힘줄염의 증상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방법

1. 휴식

어깨, 손목, 발뒤꿈치 등 염증이 있는 신체 부위를 며칠간 고정하여 다친 힘줄을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깁스를 할 수도 있지만, 몸을 움직이지 않고 더 심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활동을 피할 수 있다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

2. 힘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온찜질과 냉찜질

얼음찜질은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냉찜질과 화상을 입지 않도록 적당한 온도의 온찜질을 번갈아 가며 시도해 보자.

거즈에 캐모마일차를 적셔 찜질을 하는 것도 염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3. 힘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알로에 베라

재생 효과가 뛰어난 알로에 베라는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어, 힘줄염에 적합하다.

알로에 베라 잎 2~3개의 즙을 추출한 후 뜨거운 물 반 컵과 섞어 따뜻한 찜질제를 만든다. 알로에 베라 찜질제는 힘줄염이 있는 부위에 바르는 것이 좋다.

4. 힘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소금 식초 목욕

따뜻한 목욕물에 굵은 소금과 식초 한 컵을 넣고 힘줄염이 있는 부위를 15~20분간 담가 두자. 하루에 3번씩 목욕을 하면 증상이 조금씩 나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알코올 로즈메리 마사지

로즈메리는 염증 완화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항류머티즘, 소독, 심장 기능 회복 효과가 있다.

어두운색의 밀폐 용기에 에틸알코올 250mL와 로즈메리 25g을 넣고 일주일간 기다린 뒤 체에 거른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토너는 마사지를 할 때 사용하면 된다.

내부적으로 힘줄염을 완화하는 방법

버드나무 껍질

버드나무 껍질은 아스피린과 같은 효과가 있다.

물 1잔에 말린 버드나무 껍질 2g을 넣고 차를 끓여 보자. 버드나무차는 하루에 한 잔이면 충분하다.

단, 아스피린 알레르기가 있다면 버드나무 껍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힘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에키네시아

에키네시아는 근육 손상과 힘줄 손상에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염증제로 작용한다.

물 1잔에 말린 에키네시아 1큰술을 넣고 차를 끓여 보자. 에키네시아차는 하루에 2잔까지 마실 수 있다.

마그네슘과 규소가 풍부한 식품

마그네슘과 규소는 근육과 힘줄 재생을 촉진하는 성분으로, 아몬드, 대두, 시금치, 상추,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식품에서 발견할 수 있다.

힘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힘줄염의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예방하는 훌륭한 과일이며, 운동하는 사람들이 부상 예방과 근육통 진정을 위해 흔히 사용한다.

파인애플은 샐러드에 넣어 먹기에 좋은 과일이다. 만약 파파야와 함께 섭취하면 힘줄염의 불편한 증상과 합병증을 완화하고 몸 상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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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는 식품 유형
건강을 위한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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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는 식품 유형

식단은 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우리가 섭취하는 식단은 근육 및 힘줄의 기능과 수행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식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위축을 예방하고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