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에서 신선한 허브를 기르는 방법

24 12월, 2020
집에 신선한 허브를 두고 언제든지 요리에 넣을 수 있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충분한 햇볕을 받을 수 있는 곳에 두는 것과 같은 몇 가지 조언을 기억해 두기만 하면 된다.

부엌에서 편하게 신선한 허브를 기르고 싶은가?  항상 신선한 허브가 준비되어 있다고 상상해 보자. 요리를 하는 동안 식물에서 신선한 허브를 잘라 씻은 뒤 요리에 추가할 수 있다.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글에서 신선한 허브를 기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집에서 기르는 신선한 허브

집에서 신선한 허브를 기를 수 있다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게 들린다. 장식 및 방향용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항상 신선한 재료를 준비해 두고 요리에 더 많은 풍미를 선사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요리는 근본적으로 예술이며 원예도 마찬가지이다.

요리에 사용되는 많은 방향성 식물이 있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허브는 다음과 같다.

  • 바질
  • 오레가노
  • 월계수
  • 파슬리
  • 로즈메리
  • 타임

한편 정원, 발코니, 파티오 또는 다른 땅과 같은 야외에 심는 것이 항상 좋다. 사실상 이는 식물이 제대로 자라기에 충분한 햇볕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집안과 심지어 부엌에서도 식물을 심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따라야 할 몇 가지의 특별한 단계를 기억해 두기만 하면 된다.

신선한 허브를 위한 적절한 조건

부엌에서 생허브를 기르는 방법

식물마다 얼마나 많은 양의 빛을 받아야 하는지 알아두고 좋은 장소에 두자.

빛이 없으면 허브는 제대로 자라거나 발달하지 못한다. 이로 인해 부엌에 화분을 두려면 먼저 충분한 햇볕이 드는 좋은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허브는 하루에 6시간 정도 많은 양의 빛을 요구한다는 점을 기억해 두자. 이로 인해 예를 들면 창문 문턱과 같이 빛이 드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전기 없이 어두운 공간을 밝히는 5가지 방법

배수

허브는 뿌리가 젖어 있으면 대개 오래 살지 못한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좋은 배수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바닥에 구멍이 뚫려 있는 화분을 구매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물이 어렵지 않게 계속해서 빠질 수 있다.

통풍

부엌에서 생허브를 기르는 방법

화분 바닥에 구멍이 뚫려 있으면 물이 고이는 것을 막고 통풍이 잘되도록 할 수 있다.

허브는 빛과 좋은 배수 외에도, 통풍이 잘되어야 한다. 야외에 있는 땅과 정원에서는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허브를 화분에 심으면 통풍이 충분히 되지 않아 시들 수 있다.

이로 인해 바닥에 구멍이 뚫린 화분에 허브를 심고 작은 돌이 담긴 그릇 위에 올려야 한다. 이렇게 하면 화분으로 공기가 통해 뿌리까지 공기를 전달할 수 있다.

한편 부엌에 ‘수직 정원’을 만들어 벽 패널에 화분을 걸어 두기를 더 선호할 수도 있다. 물론 이러한 상황에서는 그릇을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똑같이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흙에 작은 돌을 넣어두면 된다.

더 읽어보기: 집 안 공기를 제대로 환기시키는 7가지 방법

신선한 허브를 기르는 다른 팁

필요한 물의 양에 따라 식물을 분류하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하면 식물마다 필요한 물의 양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어 과습을 피할 수 있다.

적당히 잘라 주기

부엌에서 생허브를 기르는 방법

허브를 계속 잘라 주면 항상 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더 향이 좋은 시기이다.

허브를 잘라 주면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허브가 다 자라 꽃을 피우지 않고 발달하는 단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풍미와 향이 배가 된다.

하지만 시들어 버리다가 죽을 수 있으니 과하게 자르지 않도록 하자. 따라서 각 요리에 필요한 만큼만 자르는 것이 좋다. 어쨌든 절대 식물의 1/3 이상을 자르지 않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소량을 주기적으로 잘라  주는 것이 가장 좋다.

한편 꽃이 피면 꽃을 자르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식물의 성장 단계를 유지할 수 있어 더 오랫동안 신선하고 향기로운 잎을 가질 수 있다.

부엌 장식

보다시피, 화분에 심은 신선한 허브를 집안에서 기르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조언을 기억해 두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방향성 식물 재배의 또 다른 측면이 있다. 신선한 허브는 장식의 한 부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자연적인 녹색의 효과, 향, 부엌의 ‘살아 있는’ 요소가 장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부엌을 활기와 자연으로 가득 채울 수 있다!

따라서 허브를 심을 용도로 선택하는 화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투박한 느낌을 내려면 항상 바닥에 구멍이 뚫려 있어 배수가 잘되는 제품의 토분을 선택할 수 있다.
  • 한편 현대적인 느낌의 부엌이라면 강렬한 색상이나 올 화이트 색상의 화분을 선택할 수 잇다.
  • 충분한 공간과 빛이 있다면 부엌에 생명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벽 패널을 알아 두어야 한다. 이는 마치 집안에 수직으로 된 농원이 있는 것과 같다.
  • 지난 몇 년간 거꾸로 뒤집힌 화분은 큰 인기를 끌었다. 매우 독창적인 아이디어이며, 작은 공간에 완벽하다. 또한 그중 많은 화분이 관수 시스템을 포함한다.

끝으로 허브를 요리에 바로 사용할 때는 음식에 넣기 전에 잘 씻어야 한다는 점을 항상 잊지 말자. 그러니 주저 말고 장식용, 방향용 및 훌륭한 풍미를 선사하는 신선한 허브를 부엌에 포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