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부치카바의 효능과 섭취 방법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자부치카바는 브라질이 원산지인 열대 과일로, 건강에 여러모로 좋은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또한 양질의 항산화제 함량이 높아,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 영양가가 높은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영양분 결핍을 예방하여 복잡한 만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대체로 보자면, 과일보다 채소를 위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자부치카바란?
앞서 언급했듯이, 자부치카바는 비타민, 항산화제, 섬유질 함량이 높은 과일이다. 이는 꽃이 아니라 식물의 줄기에서 싹을 틔우며, 남미에서는 가루 형태로 판매하기도 한다.
자부치카바는 생과일로 먹거나 케이크 또는 페이스트리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
자부치카바는 면역계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비타민 C는 신체 방어 시스템의 적응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또한 체내 비타민 C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면 바이러스 감염의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 암과 같은 복잡한 만성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항산화제는 유리기의 형성과 체내 조직 축적을 완화한다. <Current Pharmaceutical Desig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제는 세포 및 DNA 복제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끝으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 두자. 과일의 섬유질은 대변의 크기를 늘리고 소화관의 기계 수용체를 활성화한다. 섬유질이 다양한 장 문제를 완화하여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다.
더 읽어보기: 변비를 완화하는 과일 스무디 8가지
자부치카바의 영양가
자부치카바는 100g당 약 58kcal이므로, 다이어트를 목표로 하는 저칼로리 식단에도 포함할 수 있다.
하지만 과일에 농축된 다량 영양분은 대부분 단당류이며, 100g당 15.3g의 탄수화물을 제공한다. 물론 다양한 식단을 유지하면서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
한편 미량 영양분의 경우, 칼륨, 칼슘, 인, 마그네슘, 비타민 C, 아연 함량이 높다. 이러한 성분은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고 생리적 과정의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자부치카바의 섭취 방법
자부치카바는 생과일로 섭취하거나 젤리, 주스, 무스, 케이크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분말 형태의 자부치카바가 있으면 스무디, 요거트, 빵에 추가해 보자.
자부치카바는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껍질에 가장 많은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과육만 먹으면 혈당치가 급격하게 올라가 장기적으로 췌장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혈당 지수가 높은 식품을 피해야 할까?
자부치카바, 건강에 좋은 과일
자부치카바는 영양가가 높은 이국적인 과일이므로, 건강 유지를 위해 자주 섭취해도 좋다. 과일은 양질의 항산화제를 제공하는 식품이다.
끝으로 과일은 스무디나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섬유질이 풍부한 껍질을 그대로 먹으면 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포도당이 혈류로 들어가는 속도를 늦춰 대사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rr, A. C., & Maggini, S. (2017). Vitamin C and Immune Function. Nutrients, 9(11), 1211. https://doi.org/10.3390/nu9111211
- Poljsak, B., & Milisav, I. (2018). The Role of Antioxidants in Cancer, Friends or Foes?. Current pharmaceutical design, 24(44), 5234–5244. https://doi.org/10.2174/1381612825666190123112647
- Gill, S. K., Rossi, M., Bajka, B., & Whelan, K. (2021). Dietary fibre in gastrointestinal health and disease. Nature reviews. Gastroenterology & hepatology, 18(2), 101–116. https://doi.org/10.1038/s41575-020-003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