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충 운동은 언제 해야 할까?

보충 운동은 약한 부분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며, 부상을 예방하고 몸 상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보충 운동은 언제 해야 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08 4월, 2022

운동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운동을 일상적으로 수행한다. 그렇다면 신체 활동을 할 때도 훈련을 보충해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보충 운동은 모든 상황에서 필요하다! 이 글에서 보충 운동과 필요시기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보충 운동은 약한 측면의 기술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더 많은 기술 습득뿐 아니라, 부상 방지와도 관련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신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에 따른 운동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보충 운동은 무엇일까?

보충 운동은 평소 운동 루틴을 보완하는 훈련 세션으로, 강점을 더 강하게 단련하고 잘 단련하지 않던 부분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목표다.

근육 불균형은 부상의 주원인이다. 따라서 다리 근육을 자주 단련한다면 신체 중심부와 상체를 강화하는 보충 운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부상으로 인한 회복 과정에 있을 때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동을 하다 보면 발목, 무릎, 등, 코어나 근육이 쉽게 다칠 수 있으니, 자신에게 약한 부분을 찾아 집중적으로 단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충 운동은 언제 해야 할까?

보충 운동은 항상 중요하다. 물론 보충 운동을 하려면 기존에 하던 스포츠와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따라야 한다.

기술 향상에 중점을 둔다면 보충 운동은 부상 방지를 위해 더 많이 움직여야 하는 근육과 관절 강화를 목표로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햄스트링 부상은 운동하는 사람에게 상당히 흔한 부상이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노르딕 햄스트링 운동은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부상 위험을 줄이는 효과를 보였다.

보충 운동은 언제 해야 할까?

마라톤

마라톤을 하려면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는 것 외에,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도 준비 과정을 거쳐야 한다. 실제로 마라톤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장거리를 뛰는 훈련을 주로 한다.

만약 회복 시간이 있다면 족저 근막염과 같은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달리기를 하다 보면 근육 과부하, 구축, 염좌와 같은 부상이 흔히 발생할 수 있다.

사이클링

자전거를 자주 타거나 경기에 참여하는 사람이라면 올바른 자세와 기술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근육 강화와 유연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운동을 해야 한다.

허리와 코어를 단련하면 자전거를 타면서 다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016년에 발표한 과학 논문에 따르면, 부상을 예방하려면 운동선수와 아마추어 모두 외상성 부상과 과사용 부상의 일반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균형이 어긋난 부분도 늦지 않게 교정해야 한다.

축구

축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다. 선수 개인의 기량과 팀 전체의 능력을 개선하려면 몇 가지 부분을 중점적으로 단련해야 한다.

공간이 정해진 축구장에서 운동을 하려면 역동적인 동작, 속도 변화,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따라서 활동의 요구에 따라 관련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보충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부상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보충 운동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

보충 운동을 하면 평소에 잘 단련하지 않았던 부분을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상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특정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신체의 한 부위를 집중적으로 단련하는 운동을 하면 몸 상태가 더 완벽하고 강한 선수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보충 운동을 하면 좋은 점은 다음과 같다.

  • 약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신체의 모든 근육을 단련하면 체격과 기술을 개선할 수 있다.
  • 자세와 기술을 향상할 수 있다. 많은 보충 운동은 다치지 않고 활동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기술과 자세에 주력한다.
  • 균형 감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균형 감각과 조정력은 많은 운동의 핵심 요소다.
  • 훈련이나 경기 중 신체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
  •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늘리면 도전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다. 부상을 완전히 피하기란 어렵지만,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
  • 회복에 도움이 된다. 다친 근육이나 관절을 제대로 단련하면 회복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
보충 운동은 언제 해야 할까?

보충 운동을 통해 몸 상태가 완벽한 선수로 거듭나자

운동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다. 운동선수이거나 기량 향상을 목표로 한다면 보충 운동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밖에도 보충 운동은 부상 예방에 좋은 방법이며, 이미 다친 곳이 있다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운동을 선택하려면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제 힘차게 훈련을 시작하고 보충 운동으로 활동을 보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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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 Attar WSA, Soomro N, Sinclair PJ, Pappas E, Sanders RH. Effect of Injury Prevention Programs that Include the Nordic Hamstring Exercise on Hamstring Injury Rates in Soccer Player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Sports Med. 2017 May;47(5):907-916. doi: 10.1007/s40279-016-0638-2. PMID: 27752982. Disponible en: https://pubmed.ncbi.nlm.nih.gov/27752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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