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성의 날(International Women’s Day)은 수많은 여성들과 페미니스트 운동이 수십 년 동안 걸어온 그 길에 뿌리를 두고 있다. 실제로 2020년은 베이징 회의 25주년을 기념하기도 했다. 이 회의는 제4차 세계여성 회의로 1995년에 개최되었다.
그리고 회의와 토론을 거쳐 여성 권리의 역사에서 중요한 순간을 의미하는 선언문이 선포되었다. 이 회의에는 15,000명 이상의 참가자와 30,000명 이상의 비공식 참가자가 참석했다.
베이징이 만든 계획은 유엔 내에서 여성 문제를 다루기 위한 특정 영역을 만들도록 했다. 그리고 2010년에 그들은 그 회의에서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엔 여성기구(UN Women)를 창설했다.
2020년 세계여성의 날의 모토로는 “나는 평등 세대에 살고 있다: 여성의 권리를 위하여”가 선택되었다. 이 목표는 평등과 권리에 대한 접근이 더 논리적이어야 한다는 게 세대 변화를 나타내는 역사임을 강조하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진전이 중요하나 특정 건강 문제와 관련하여 여전히 문제들이 남아 있다. 건강에 대한 여성의 권리는 개선될 수 있으며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평등을 위한 글로벌 도구
유엔과 기타 국제 기구들은 여성의 권리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메커니즘, 연구, 작업 그룹 및 회의를 마련했다. 세계여성의 날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상기시켜 준다.
- 여성 차별 철폐에 관한 협약(Convention on the elimination of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CEDAW): 이 협약은 1979년에 선언되어 1981년에 완료되었다. 이는 건강에 대한 권리를 포함한 여성의 기본권을 규정하는 실행 계획이다.
- 인권이사회(Human Rights Council): 2010년에는 세계 각국 법률에서의 여성에 대한 차별을 연구하기 위한 실무 그룹이 구성되었다. 그리고 이 그룹은 유엔 인권이사회에 보고한다. 또한, 입법부가 이러한 평등 원칙을 따르는지 여부를 분석한다.
- 여성 차별 철폐 위원회(Committee for the elimination of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건강 분야에서는 여전히 차별이 존재한다. 사실 이는 환자와 건강 전문가 모두에게서 존재한다. 이러한 차별에 맞서기 위해 각국이 취하는 조처는 4년마다 전문가 위원회에 보고서로 제출되어야 한다. 이 전문가들은 차별을 조사하고 미국에 조처를 제안할 권한이 있다.
더 읽어보기: 매맞는 여성 증후군의 식별 및 대처
여성의 건강에 대한 권리
세계여성의 날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건강과 관련하여 겪는 문제를 강조하기에는 충분치 않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는 5월 28일 세계 여성 건강의 날을 기념한다. 이 기념일을 제안한 나라는 라틴 아메리카였다.
우리는 많은 문화권에서 남성과 여성이 동일한 건강 및 질병의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한, 의료 시스템에 대한 접근성과 치료를 받는 것도 다르다. 사실, 보건 과학 분야에서 대학 학위를 받을 수 있는 능력조차도 다르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건강팀의 모든 구성원은 여성의 건강 관리를 보장하기 위해 올바른 교육을 받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보건 시스템은 남성 또는 여성 근로자에게 동일한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시스템의 일부가 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는 남성이 지배적인 관리직의 경우 특히 그렇다.
세계여성의 날과 성 건강
여성 건강의 기둥은 성적인 측면과 생식적인 측면이다. 많은 불평등과 접근성 문제가 피임으로 발생하며, 또한 출산 관리 및 자궁암 검사와 같은 부인과 검사에서 발생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생식 기관, 기능 및 과정과 관련한 모든 것에서 성 및 생식 건강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로 정의한다. 또한, 이는 만족스럽고 자유로운 성생활에 대한 권리를 의미하기도 한다.
세계여성의 날과 평등 옹호는 어떤 식으로든 성 및 생식 건강을 무시하지 않는다. 여성은 언제든지 피임할 수 있어야 하며, 마찬가지로 건강 전문가는 그들의 선택을 판단하면 안 된다.
여기에는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는 출산 및 임신에 대한 인간적인 보호도 포함된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임신 중에 자신을 돌보는 의사나 조산사로부터 심리적 학대를 겪는 여성들이 있다. 위생 시스템은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따뜻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보장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출산 준비 수업
평등을 향한 발걸음, 세계여성의 날
세계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건 평등한 권리를 증진하는 좋은 기회이다. 진정한 양성평등을 향한 진전은 계속되어야 한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 법률과 의료 전문가 모두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 모든 여성은 자신이 사는 곳과 상황에 관계없이 가능한 한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차별도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잘못된 치료, 건강 불평등 또는 환자로서의 권리 침해를 경험하는 경우 주저하지 말고 이를 신고해야 한다. 이미 많은 국가에서 페미니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전념하는 장소와 사무실을 두고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Valls-Llobet, Carme. Mujeres, salud y poder. Ediciones Cátedra, 2013.
- Cook, Rebecca J., Bernard M. Dickens, and Mahmoud F. Fathalla. Salud reproductiva y derechos humanos: integración de la medicina, la ética y el derecho. Profamilia, 2003.
- Peláez Mendoza, Jorge. “Salud sexual y reproductiva de adolescentes y jóvenes: una mirada desde la óptica de los derechos humanos.” Revista cubana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34.2 (2008): 0-0.
- Franco-Giraldo, Álvaro, and Carlos Álvarez-Dardet. “Derechos humanos, una oportunidad para las políticas públicas en salud.” Gaceta Sanitaria 22.3 (2008): 280-286.
- Galdos Silva, Susana. “La conferencia de El Cairo y la afirmación de los derechos sexuales y reproductivos, como base para la salud sexual y reproductiva.” Revista peruana de medicina experimental y salud pública 30 (2013): 455-460.
- López, A., and L. Abracinskas. “El debate social y político sobre la ley de defensa del derecho a la salud sexual y reproductiva.” Cuadernos del UNFPA, serie Divulgación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