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맘을 기다리고 있는 것들

26 2월, 2019
한부모 가정은 언제나 있어왔다. 아이를 기르는 건 어렵다. 한부모로써 해야 할 일도 많다. 어렵겠지만 혼자서도 아이를 행복하게 키울 수 있다.

싱글맘을 기다리고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 싱글맘이 되기란 쉽지 않다. 그렇지만 태초부터 싱글맘이라는 존재는 항상 있어왔다. 이 훌륭한 여성들은 대부분 도움 없이 혼자서 아이를 양육하고 교육했다. 셀 수 없이 많은 싱글맘들이 키워낸 행복하고 사랑스러운 아이들은 자라나서 멋진 성인들이 된다.

더 읽어보기: 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5가지 양육 실수

싱글맘이 된다는 것

모성은 여성의 삶 중 훌륭한 부분이지만 동시에 복잡하기도 하다. 파트너의 도움에 의지하고 있다면, 좀 참을만 하지만 모든 경우가 그런 건 아니다.

서로에게 유해한 관계는 아이에게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관계는 아니다. 임신 도중 아이의 아빠와 헤어졌어도 여전히 아이를 지키기로 결심한 여성들이 많다. 책임감 없는 남자들이 떠난 경우도 있다. 싱글맘이 될 수도 있지만 싱글맘을 선택한 경우도 정말 많다.

싱글맘을 기다리고 있는 것들

싱글맘이 원래 계획은 아니었겠지만, 그래서 두렵기도 하겠지만, 많은 여성들은 사랑과 용기로 이 험난한 도전을 받아들인다.

인공 수정을 통해 처음부터 싱글맘을 택하는 여성들도 있다. 이전의 연애나 관계에서 많은 실망을 느꼈거나 자신에게 맞는 사람을 발견하지 못했거나 생물학적 시계가 흘러가고 있거나 등등 이유는 다양하다.

싱글맘이라는 도전

혼자서 아이를 기르기로 결정했으면, 그때부터 싱글맘이 되는 셈이다. 아버지의 부재가 아이의 오명으로 남을 이유는 전혀 없다. 문제는 있겠지만 언제나 해결할 수 있다. 싱글맘도 건강하고, 사랑스럽고, 행복한 아이를 완벽하게 길러낼 수 있는 사람이다.

물론 옆에 누군가가 있으면 더 좋겠지만, 불가능한 건 아니다. 싱글맘을 위한 기본적인 권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사회적 지지망을 갖춘다

당연하게도, 싱글맘은 완전한 혼자가 아니다. 임신, 출산, 육아를 옆에서 지지해줄 수 있는 사람들을 생각해보자. 부모님, 형제 자매, 사촌, 친구들 등의 사람들이 사회적 지지망이다.

애인이나 남편이 그의 책임을 저버린 상황에서도, 낙담의 감정을 피하려고 노력하자. 엄마가 된다는 사실에 기뻐할 사람들이 곁에 많으며, 무엇이든 도와줄 사람들이 있다.

누군가는 복잡한 일을, 또 다른 누군가는 간단한 일을 도와줄 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도움이 모이면 싱글맘에 훨씬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업무, 시간, 예산을 체계적으로 만든다

아이를 기르는 비용은 만만치 않다. 계획적인 소비를 하지 않으면 곧 계좌는 바닥날 것이며, 돈을 급히 융통하기도 쉽지 않다. 곧 직업 전선에 뛰어드는 워킹맘이 되어야 한다.

직업이 아이 돌봄과 병행될 수 있는지 꼭 확인해보자. 아이를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데려다주고 데리고 올 수 있어야 하며 아이의 숙제를 도와주고 병원도 갈 수 있어야 한다.

싱글맘을 기다리고 있는 것들

그러니 예산은 의료비, 식비, 의복비, 교육비 등과 주말의 외출이나 휴가 등의 모든 것을 포함해야 한다.

생활을 압도하지 않는 스케줄을 짤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상과 자유 시간을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여유도 느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희망했던 대로 계획이 풀리지 않을 때 참고 넘길 수 있는 많은 인내가 필요하다. 오늘 못했던 것은 내일 하면 된다.

민감한 질문에 대비한다

사람들이 아이 아빠에 대해 물어볼 때 불편함을 느끼지 말자. 이런 질문으로 내가 영향을 받는 게 타당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아이들은 영향을 받는다.

인공 수정 루트를 거친다면 이 주제에 대해 아이에게 조금은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파트너와 헤어졌거나, 죽었다면 감정에 압도되지 않고 이야기를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분명 고통과 분노 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

기억하자. 아이 아빠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올 것이다. 아이에게도 설명해야 하고 말이다.

험담이나 책망은 버린다

아이 아빠와 불행한 관계를 가졌었다 해도 좌절, 화, 원한 등의 감정은 금물이다. 특히 상황의 원인을 아이로 책망하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 관계가 잘 풀리지 않은 것에 대해 아이는 전혀 책임이 없다.

아이도 본인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 알 권리가 있고, 엄마는 최대한 중립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책임이 있다. 아이 아빠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을 심으려 하지 말자. 그를 떠올리기가 점점 힘들어 지겠지만, 아이 인생의 50%는 아빠로부터 온 것이니.

아이의 뿌리를 정확히 알려주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게 하자. 이는 인공 수정 루트로 탄생한 아이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머지않아 아이는 아빠의 존재를 묻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과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는 법

용서를 배운다

말은 쉽지만, 곁에 없는 아빠를 용서하기란 정말이지 쉽지 않다. 이 과정은 시간이 걸린다. 처음에는 아이 아빠를 용서했다고 말은 할지 몰라도, 실제로 용서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싱글맘을 기다리고 있는 것들

파트너가 세상을 떠났든, 나를 떠났든 그 사람 뿐만 아니라 나 자신도 용서해야 한다. 언제라도 이 사태에 대해 스스로에게 책임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사람 없이 아이를 가지기로 결정했고, 엄마가 될 환상적인 기회를 제공한 것도 바로 그 사람이다. 스스로를 용서하자.

똑같은 방식으로, 스스로를 용서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아이가 나와 아빠를 용서하는 법을 배우도록 도와야 한다. 용서는 사랑의 훌륭한 표현 방식이며, 이를 통해 아이와 내가 더 가까워 질 것이다. 이것이 제일 중요하다. 

전문가의 도움을 구한다

슈퍼맘은 모든 걸 혼자서 하는 사람이 아니다. 슈퍼맘은 도움을 구할 줄 아는 사람이다. 자신이나 아이에게 심리학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망설이지 말고 도움을 구하자.

사람들이 자신들의 어두움 감정을 감추려고 하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엄마나 아이에게나 좋지 않다. 가족 치료도 정서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를 받을 여건이 안된다면, 소셜 미디어나 지역 사회에서 협력 단체를 운영하는 센터를 찾아보자.

마지막 당부

아빠의 존재를 대신할 순 없지만, 그 대신 엄마로서 최선을 다하자. 싱글맘으로 아이를 키우려면  배의 사랑, 인내,이해심, 헌신을 주어야 한다.

어렵다. 하지만 할 수 있다. 아이도 감사해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