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유 요거트와 저지방 요거트의 차이점

24 8월, 2020
저지방 요거트는 풍미를 더하기 위해 방부제와 설탕을 함유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결국 전유 요거트보다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거트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식품 중 하나이며 영양가, 다재다능한 활용법 그리고 미용 용도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요거트의 영양을 즐기기 원하는 사람들은 요즘 시중에 나와 있는 저칼로리 요거트 제품들을 보며 의문점을 갖기 시작했다. 전유 요거트와 저지방 요거트 중 건강에 더 좋은 제품은 무엇일까?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고대부터 전해오는 음식인 요거트에 관한 질문 및 기타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보고자 한다.

전유 요거트란?

전유 요거트는 무엇일까?

요거트는 발효 과정을 거치는 유제품이다. 이 과정에서 인체에 많은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는 수억 개의 박테리아가 생성된다. 이 박테리아는 프리바이오틱스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이 장내 세균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천연 요거트는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색소, 방부제 또는 첨가된 향료를 포함하지 않는다. 그리고 특히 천연 지방을 보존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그런데 전유 요거트는 유제품 시장을 장악한 저지방 제품 추세의 희생양이 되고 말았다.

 

전유 요거트에 관한 3가지 미신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는 전유 요거트에 관한 많은 미신이 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가장 일반적인 미신 3가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1. 전유 요거트는 저지방 요거트보다 더 많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전유 요거트에 관한 3가지 미신 

엄격한 의미에서 이는 사실일 수 있다. 저지방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그들은 당연히 칼로리 함량이 상당히 낮은 저지방 우유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이 지방을 “나쁘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만약 요거트가 우유로 만들어진다면 그 지방은 동맥에 해롭지 않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거나 체중을 늘리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장내 세균총을 늘리는 좋은 습관

2. 인공 감미료로 요거트를 달게 만드는 편이 좋다

이 미신은 이전 미신의 직접적인 결과이며 매우 단순한 이유로 생겨났다. 요거트에서 지방을 제거하면 맛과 일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손실을 보완하기 위해 인공적인 무언가를 추가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은 감미료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는 괜찮아 보이지만, 사실은 많은 연구를 통해 감미료와 암 사이의 가능한 연관성이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더욱이 2006년에 수행된 한 연구감미료와 당뇨병 및 비만을 연관 지었다. 따라서 다음에 쇼핑할 때 전유 요거트를 선택하는 게 건강에 더 좋을 수도 있다.

3. 저지방 요거트면 더 많이 먹을 수 있다

3. 저지방 요거트면 더 많이 먹을 수 있다

영양가 있고 칼로리가 낮으며 소화하기 쉬운 이 음식의 건강상 이점을 얻으려면 하루에 한 컵만 먹으면 된다. 그렇게 하면 일일 권장 칼슘을 채울 수 있다.

전유 요거트를 먹으도 그 맛과 일관성을 여전히 즐길 수 있다.

단, 소화 시스템에 역효과를 줄 수 있음으로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 

다이어트를 위한 최고의 요거트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요거트는 지방이 풍부하고 천연인 모든 종류의 요거트다. 그리고 전유 요거트의 장점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는 크림으로 달게 한 다양한 요거트를 맛보는 것이다.

 

다른 좋은 선택은 다음과 같다:

  • 그릭요거트: 이 요거트는 전유로 만들어지며 가볍고 부드러운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발라 먹기에 완벽하다. 따라서 소스와 디저트의 그림 대신 그릭요거트를 사용할 수 있다.
  • 케피어: 케피어는 신체를 치유하고 또 재생하는 속성을 가진 요거트이다. 특히 이 음식은 단백질이 많고 칼로리가 낮으며, 유당 과민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단연 권장된다. 점심이나 오후 간식으로 케피어를 먹을 수 있는데, 이는 항상 건강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더 읽어보기: 면역력을 키우는 데 좋은 케피어

저지방 요거트를 먹어야 할까?

사실 저지방 요거트를 먹는 건 별로 의미가 없다. 이러한 유형의 제품은 설탕 및 방부제와 같은 다른 성분을 지방으로 대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일반 유형의 요거트를 선택하고 하루에 최대 한 컵으로 먹는 양을 제한하는 것이다.

오늘 살펴본 내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음에 어떤 요거트를 선택하고 싶은가? 또 실제로 가장 자주 먹고 있는 요거트는 무엇일까?

 
  • Huertas RAP. Yogur en la salud humana. Rev Lasallista Investig. 2013.
  • Profeco. Yogur y otros lácteos fermentados. Rev del Consum. 2006.
  • Vera M. Elaboración Y Aplicación Gastronómica Del Yogur. Pagina Web.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