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맞는 여성 증후군의 식별 및 대처

23 4월, 2020
오랫동안 학대를 당했던 여성들은 '매맞는 여성 증후군'에 시달린다. 이 증후군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매맞는 여성 증후군 또는 피학대여성증후군(Battered Woman Syndrome: BWS)은 오랫동안 신체적, 정서적 학대를 당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이 용어는 미국의 심리학자 러노르 워커(Lenore E. Walker)가 그녀의 저서 <매맞는 여성 증후군(The Battered Women Syndrome)>에서 처음 소개했다.

러노르 워커 박사는 이 책에서, 관계에서 학대를 당한 후에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증상을 소개한다. 또한 아이가 연관되어 있는 경우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매맞는 여성 증후군을 식별하는 방법

매 맞는 여성 증후군,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매맞는 여성 증후군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한다. 

왜 그럴까?

그래야 가능한한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증후군을 치유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결국 피해자의 삶의 질은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불면증, 체중 감량 등의 감정의 신체화 증상과 습진, 편두통, 경련 등의 신체적 증상
 
  • 우울증, 자존감, 죄책감, 절망감 및 두려움 등의 심리적 증상 

매맞는 여성 증후군은 불면증, 체중 감소 및 우울증 등 다양한 신체적 및 정신적 증상을 통해 드러난다. 

위에서 언급한 증상은 매맞는 여성 증후군이 있는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증상 중 극히 일부일 뿐이다.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다.

외상을 줄이기 위한 방법 및 위에서 언급한 증상 이외의 증상을 소개한다.

매맞는 여성 증후군의 기타 증상

학습된 무기력

학습된 무기력은 오랫동안 누군가에게 학대를 당한 사람에게 나타나는 심리적 증상이다. 스스로 결정을 하고, 행동하지 못하는 것이다. 학대를 당하는 상황 등에서 스스로 벗어나지 못한다. 

학습된 무기력이 있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변하는 것이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쉽게 극복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학대를 당하면서도 그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학습된 무기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습된 무기력이 있으면 또 쉽게 다른 학대자의 희생자가 된다.

더 읽어보기 :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5가지 건강 간식

외상 후 스트레스

매 맞는 여성 증후군,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학대 상황에 있었다면 스트레스를 계속 받았을 것이다. 이 스트레스는 학대 상황에서 벗어나서도 계속 남는다. 

매맞는 여성 증후군이 있으면 동물 생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싸움 본능에 순응하게 된다. 그래서 전혀 두려울 상황이 아닌 상황에서 스트레스, 두려움, 불안을 경험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를 식별 하려면 학대를 당한 사람의 행동을 분석해보는 게 중요하다.

  • 악몽과 회생으로 인해 발한, 두려움, 불안을 느낌
  • 학대 상황을 연상시키는 장소, 사람, 생각은 되도록 피함
  • 누군가 따라오는 것 같으면 또 학대를 당할 거라고 겁을 먹고 예민하게 감시함 
  • 외상적 상황의 구체적인 것들을 기억하는게 어려움

학대를 당한 사람은 회상 하는 것에서 벗어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외상 후 스트레스는 과거에 있었던 학대 상황을 계속 떠올리는 것에 기인하고 있다. 

매맞는 여성 증후군 돕기

학대를 당한 사람은 도움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서 희망이 없다고 여기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사실 많은 경우 학대를 한 사람은 그냥 구속 명령만 받고 다시 집으로 돌아간다. 무섭고 끔찍하다.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도 하다.

하지만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지고, 학대나 외상적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치유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의사, 성직자나 아이의 학교 관리자

이런 사람들은 가정 폭력에 관해 최소한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며, 가정 폭력을 당하고 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에 연락을 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다.

의사나 성직자에게 제공하는 대부분의 정보는 기밀로 유지된다. 그리고 아이도 연관된 경우, 아동 학대 신고를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 아동 학대를 나타내는 징후 9가지

법률 구조

가정법 전문 변호사는 가정 폭력 사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을 잘 알고 있다. 학대하는 사람을 안전하게 떠나는 방법을 알려 주고 보호 명령이나 임시 접근 금지 명령을 받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변호사를 선임할 수 없는 경우, 국가나 지자체에 연락해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대피소

가정 폭력에 대처하는 것을 돕는 비영리 단체가 많이 있다. 가정 폭력 신고는 112, 여성 긴급 전화는 1366, 가정 법률 상담소 1644-7077 등 지자체나 국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찾아보자.

치료

전문가의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가까이 있는 치료사를 찾아보자. 돈이 걱정이라면 지자체나 국가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상담 서비스를 찾아보자. 과거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움을 받자. 

매맞는 여성 증후군 상담 전화

대부분의 상담 전화는 국가에서 운영하지 않는다. 무료 서비스로 도움이 필요할 때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학대를 받으면 주저하지 말고 112에 전화하자. 경찰이 사건을 조사하고, 사건을 조사하는 동안은 안전한 장소를 제공해줄 것이다. 그리고 고용 서비스, 변호사, 급식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누구도 가정 폭력을 용납 해서는 안 되며, 이로 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많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 Aguirre D, Pamela, Cova S, Félix, Domarchi G, Ma. Paz, Garrido C, Carol, Mundaca Ll, Ivania, Rincón G, Paulina, Troncoso V, Pamela, & Vidal S, Paulina. (2010). Estrés postraumático en mujeres víctimas de violencia doméstica. Revista chilena de neuro-psiquiatría48(2), 114-122. https://dx.doi.org/10.4067/S0717-92272010000300004
  • Ordóñez Fernández, María del Prado, & González Sánchez, Patricio. (2012). Las víctimas invisibles de la Violencia de Género. Revista Clínica de Medicina de Familia5(1), 30-36. https://dx.doi.org/10.4321/S1699-695X2012000100006
  • RODRÍGUEZ HERNÁNDEZ, R., & ORTIZ AGUILAR, L. (2014). LAS FUENTES DE APOYO SOCIAL Y SU IMPACTO EN LA VIOLENCIA Y MALESTAR EN MUJERES MALTRATADAS. Revista Internacional de Ciencias Sociales y Humanidades, SOCIOTAM, XXIV (2), 199-218.
  • Seijas Gómez, Raquel. (2013). Trastorno por estrés postraumático y cerebro. Revista de la Asociación Española de Neuropsiquiatría33(119), 511-523. https://dx.doi.org/10.4321/S0211-57352013000300004
  • Sepúlveda García de la Torre, A.. (2006). La Violencia de Género como causa de Maltrato Infantil. Cuadernos de Medicina Forense, (43-44), 149-164. Recuperado en 19 de febrero de 2019,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5-76062006000100011&lng=es&tlng=es.
  • Yugueros García, A. (2015). Intervención con mujeres Víctimas de Violencia de género: Educar e informar para prevenir. Revista Historia de la Educación Latinoamericana, 17 (24), 19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