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하제 없이 변비를 해소하는 방법

· 1월 30, 2019
완하제 없이 변비를 해소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다. 전반적인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바꿔야 할 뿐이다. 

이 글에서는 완하제 없이 변비를 해소하는 비결을 소개한다.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 중에는 어릴 때부터 변비가 생기기 시작한 경우가 많다. 항상 화장실에 가기가 힘들며, 어쩌다 가게 되어도 변을 내보내는 데 긴 시간이 걸린다.

변비는 또한 복부 팽만감이나 가스, 잔변감 등의 부수적인 문제를 가져온다. 때로는 딱딱하게 굳어진 변 때문에 치질이 생기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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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하제 없이 변비를 해소하는 방법

운동은 변비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완하제 없이 변비를 해소하려면, 규칙적인 운동을 더 자주 많이 해야 한다. 믿거나 말거나, 운동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준다!

운동을 하면 배변과 연관된 근육이 자극을 받아, 장 속에 있는 변이 이동하도록 촉진한다. 변비가 있는 사람들 중에서는 이러한 연동 운동에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다.

완하제 없이 변비를 해소하는 방법

또한, 운동을 하면 수분 섭취를 더 많이 하게 된다.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아 변이 딱딱하게 굳는 문제가 있다.

운동으로 땀을 흘리면 갈증이 나서 평소보다 물을 더욱 마시게 되므로, 변비 해소를 촉진할 수 있다.

운동을 하고 나면 화장실에 가고 싶어진 적이 있지 않은가?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신기하게 들리겠지만, 운동을 하고 나면 배변이 훨씬 쉬워지게 된다.

따라서, 운동은 완하제 없이 변비를 해소하는 훌륭한 방법의 하나이다.

섬유질을 많이 먹는다

매일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편인가? 아니면 거의 인스턴트식품이 주식인가?

식습관은 변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변비가 있는 사람의 식습관을 잘 살펴보면, 정크푸드를 많이 먹었을 때 확실히 화장실 가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과일과 채소를 자주 먹어 섬유질을 듬뿍 섭취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을 보는 횟수가 잦아지게 될 것이다. 이렇게 식습관만 바꿔도 곧바로 변화가 나타난다.

또한 갑상샘 질환이나 당뇨병 등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약의 종류에 따라 변비를 유발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정해진 시간에 대변을 보도록 노력한다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화장실에 가는 것은, 완하제 없이 변비를 해소하는 방법 중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다.

“그 시간이 되어도 신호가 오지 않는다면 어떡하지?”라는 의문이 드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정해진 시간이 되면 일단 화장실에 가서 얼마나 오래 걸리든 기다려보자.

완하제 없이 변비를 해소하는 방법

변비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같은 시간에 화장실에 가는 것이 변비 해소에 좋다는 말이 의심스러울 것이다. 보통 신호가 오기까지 어느 정도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때로는 신호가 와서 화장실에 앉아서도 억지로 쥐어짜 내야 할 때도 있으니 말이다.

딱히 신호가 오지 않더라도 일단 변기에 앉아 기다려보자. 이렇게 항상 같은 시간에 화장실에 가게 되면 결국에는 몸이 배변 시간에 적응하게 된다.

아침 식사 전이나 후, 또는 운동하기 전이나 잠자러 가기 전 등, 자기에게 맞는 시간대를 골라 매일 화장실에 가보자.

배변에 좋은 자세를 취한다

양변기는 사실 대변을 보기 좋은 구조는 아니다. 하지만 배변이 좀 더 수월해지도록 도와줄 비결이 있다. 작은 의자를 딛고 변기에 앉거나,  발뒤꿈치를 들고 발끝으로 바닥을 지지해보자.

이렇게 웅크린 듯한 형태는 대변을 보기 가장 쉬운 자세이다. 몸을 웅크리면 배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배변이 촉진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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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소개한 비결들은 모두 완하제 없이 변비를 시원하게 해소해줄 것이다. 운동도 좋지만, 특히 식습관을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방법이 있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전적으로 실행에 달려있다. 하나하나 시도해보고, 효과를 비교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