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식사의 중요성

10 12월, 2018
아침 식사는 밤에 오랜 시간 단식을 한 후 처음으로 먹는 식사이며 하루를 위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오전에 섭취할 수 있는 중요한 영양소를 포기한다는 뜻이다. 귀가 따갑도록 들었겠지만 한 번 더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하루를 제대로 시작하는 데 아침 식사는 너무나도 중요하다. 건강한 몸과 일상 활동을 위한 모든 영양분을 몸에 공급하기 때문이다.

양질의 아침 식사보다 좋은 것은 없다. 아침을 거르면서 발생하는 영양 결핍은 생각보다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한다.

아침 식사의 중요성

에너지를 채우는 하루의 시작

아침 식사의 에너지

아침은 일상에 중요한 시간으로 하루를 버티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식품을 섭취해야 하는 때다.

아침 식사는 8시간~10시간의 휴식과 단식 후에 먹는 첫 끼니로 하루 동안 활동하는데 필요한 포도당을 몸에 공급한다.

아침을 먹는 방식은 신체 유형, 식습관 및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 읽어보기: 아침식사로 피해야 할 5가지 음식

철분 결핍 유발

양질의 아침 식사란 하루 활동에 사용될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먹는다는 뜻이다.

철분 결핍은 아침을 거르는 사람들에게 흔한 문제 중 하나다. 사실 아침을 먹지 않는 사람들은 철분 공급과 흡수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알려져 있다.

철분은 세포에 대한 산소 공급 및 면역계 기능에 아주 중요하며 십 대든 성인이든 빈혈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철분을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철분 결핍의 증상

신체 및 지적 활동 저하

아침 식사의 철분

밤사이 단식으로 인한 영양소 부족은 신체 활동을 방해한다. 아침을 먹지 않고 헬스장에 가면 근육을 잃게 되니 운동 전후에 식사하는 것이 논리적이다.

에너지 없이 어떻게 운동할 수 있겠는가?

아침 식사를 거르면 학교나 직장에서의 지적인 ‘활동’도 방해를 받는다. 철분 및 기타 영양소의 결핍으로 인해 뇌가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며, 집중력이 저하되고 학습이 어렵게 느껴진다.

그뿐만 아니라 기분까지 나빠지게 되는데 포도당 수치 및 뇌 기능 저하, 영양소 저장량의 감소를 알리는 몸의 신호다.

체중 감량을 방해

일부 젊은이들은 아침을 거르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결과는 반대다. 아침을 거르면 신진대사에 불균형이 오고 과체중이 될 가능성을 높인다. 영양 결핍은 과체중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아침을 거르면 몸이 전에 먹은 식사 일부를 저장하게 만들어서 신진대사의 속도를 반으로 낮추고 불필요한 지방을 쌓게 한다.

따라서 푸짐하고 균형 잡힌 아침을 먹는다고 살이 찔 리는 없다. 오히려 당을 처리하는 췌장 호르몬은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1시간 동안 더 활발히 기능한다.

같은 맥락에서 트레이너나 영양사들이 아침이나 점심을 더 많이 먹을 것을 권하는 것은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다. 체중을 감량하고 싶으면 저녁이나 밤에 먹는 양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도록 한다.

균형 잡힌 아침 식사

아침 식사의 균형 잡힌 식단

영양 결핍은 날씬하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드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침을 먹는 이점 중 하나는 이 시간대에 거의 무엇이든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지방 섭취도 아침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권장된다. 물론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요약하자면 푸짐한 아침, 적당한 점식, 약간의 간식, 가벼운 저녁을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무시하고 영양 결핍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해로울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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