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으로 화장실 청소를 하는 팁

화장실을 자주 청소하는 것은 우리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으로 효과적인 화장실 청소를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효과적으로 화장실 청소를 하는 팁

마지막 업데이트: 11 11월, 2018

화장실 청소는 때때로 불만스러운 일이 될 수 있다. 청소를 위해 시간을 할애하는 것도 그렇지만, 청소 결과가 우리의 노력을 온전히 반영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바른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강력한 화학 물질은 대부분 해로운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화장실을 청소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다. 청소하는 도중 해로운 물질이 공기 중에 반출되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덜 공격적인 화학 물질을 사용하고, 청소할 때 적절한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

물론 100% 안전한 몇 가지 천연 요법이 있다. 천연 요법의 가장 좋은 점은 그것이 건강에 해가 되지 않으면서, 동시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훌륭한 결과를 위해 자연적인 방법을 사용해보자.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화장실 청소를 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효과적으로 화장실 청소를 하는 팁

변기를 가장 먼저 청소하자

변기를 가장 먼저 청소하자

변기는 박테리아가 가장 많이 축적되는 곳이다. 따라서 변기는 매일 청소해야 한다. 만약 청소할 시간이 없다면 적어도 매일 변기 클리너를 한 번씩 뿌리자.

변기 내부는 염소가 포함된 살균제로 청소해야 한다. 따라서 청소를 할 때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변기 내부에 소량을 뿌린 뒤 몇 분간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그다음 브러쉬로 문지르고 물을 내리자.

얼룩이나 기타 잔여물이 있다면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같은 양으로 식초와 물을 함께 섞은 뒤 해당 부위에 혼합물을 바른다. 10분간 기다린 뒤 물을 내린다.

콜라를 사용해도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해당 부위에 콜라를 뿌린 뒤 30분간 기다린 뒤 문지르기만 하면 된다. 콜라는 파이프 청소에도 도움이 된다.

욕조와 세면대

욕조는 얼룩 및 잔여물이 쌓이는 또 다른 장소이다. 욕조 청소에는 식초가 매우 권장된다. 스펀지로 얼룩 위에 식초를 바른 뒤 몇 분간 기다리고 물로 헹궈낸다.

백 식초를 적신 종이 타월을 사용해도 된다. 얼룩 위에 올린 뒤 15분간 기다리고 타월을 떼어난다. 그런 다음 물로 씻어낸다.

세면대의 수도꼭지와 배수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브러쉬를 사용하는 것이다. 적어도 일주일에 1번씩은 안팎으로 청소를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구멍이 절대로 막히지 않을 것이다.

샤워기와 타일

샤워기와 타일

샤워기의 가장 큰 문제점은 그곳에 칼슘 또는 석회 자국이 축적된다는 것이다. 이때도 식초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같은 양의 물과 식초를 섞은 뒤 스프레이 병에 넣기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샤워기의 모든 금속 부위에 혼합물을 뿌린 뒤 마른 천으로 닦으면 된다.

그 혼합물은 타일에도 사용할 수 있다. 염분, 석회 자국 또는 얼룩이 있다면 그 부위에 혼합물을 충분히 분사한 뒤 5분간 기다리고 자국을 지우자.

하얗게 보여야 하는 타일 사이의 공간이 더럽게 보일 수 있다. 여기에 먼지 및 기타 물질이 쌓였기 때문이다. 그 틈 사이를 청소하려면 물과 칼륨의 혼합물을 사용하면 된다. 같은 양의 물과 칼륨을 섞은 뒤 칫솔에 적셔 타일 사이를 청소하자.

화장실 곰팡이를 청소하자

화장실 곰팡이를 청소하자

화장실 청소에 곰팡이가 빠질 수 없다. 곰팡이는 바닥, 문틀 및 모서리와 같은 다양한 곳에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비율의 따뜻한 물, 표백제,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다. 

곰팡이가 보이는 모든 부위에 스프레이로 혼합물을 뿌린다. 그런 다음 낡은 수건과 빗자루를 사용해 곰팡이를 닦아낸다. 카펫 위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혼합물에 몇 분간 담가둔 뒤 잘 닦아내면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친환경 화장실 살균제 5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친환경 화장실 살균제 5가지

위생과 건강을 위해서라도 집 청소와 더불어 효과적인 친환경 화장실 살균제 사용이 꼭 필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화장실에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수백 가지의 병원체 미생물이 있다. 게다가 물기로 인한 습기가 박테리아 서식에 좋은 환경이 되어 악취가 발생하기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