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건강을 향상시키는 4가지 식습관

갑상선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고 대신 유기농 및 천연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갑상선 건강을 향상시키는 4가지 식습관

마지막 업데이트: 24 11월, 2018

갑상선 건강을 유지하는 것과 관련해 우려되는 점이 있는가? 갑상선 기능을 관리하는데 있어 핵심은 식습관이다.

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해 잘 모른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갑상선을 관리하는 것은 왜 그렇게 주요할까?

갑상선은 기도 주변의 목에 위치하고 있는 분비샘으로, 주요한 기능은 호르몬 분비이다.

갑상선에 불균형이 생기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갑상선이 기능을 지나치게, 혹은 부족하게 하는 정도에 따라 다르다.

갑상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습관

갑상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습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면 갑상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요즘의 큰 문제는 가공식품의 선택권이 늘어나면서 천연 식품을 먹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갑상선 건강을 위해서 항상 먹어야 하는 식품들이 있다. 아래에서 그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자.

1. 요오드 보조제

요오드는 몸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로, 특히 호르몬 발달에 있어서 중요하다.

이 때문에 임신 중 요오드 결핍이 아기의 지적 발달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인생 전반에 걸쳐,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요오드를 식단에 포함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의사가 요오드 보조제를 처방해 줄 것이다.

이것을 아직 먹고 있지 않다면, 보조제가 최고의 방법 중 하나라는 점을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

2. 크랜베리

크랜베리

크랜베리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과일 중 하나로, 지방, 나트륨, 콜레스테롤이 낮으며 요오드(1/2개에 요오드 100mcg 함유), 섬유질, 항산화제, 비타민 C, 비타민 K가 풍부하다.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스무디에 크랜베리 주스를 넣어 먹는 것이다. 그러면 채소 스무디에 풍미를 더할 수 있다. 채소 스무디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맛있게 마실 수 있을 것이다.

한 가지 간단한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재료

  • 어린 시금치잎 1컵 (60 g)
  • 크랜베리 주스 1컵 (250 ml)
  • 견과류 5개
  • 얼음 1조각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어 간 다음, 즉시 마신다.

이 글도 읽어보자 : 크랜베리 주스의 이점

3. 감자

이 뿌리 채소는 미주에서 유래된 식품으로 1인분에 요오드 60mcg를 공급한다. 효능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적절하게 조리를 해야 한다.

다음의 방법을 따라해 보자.

  • 저지방 요리법을 사용하자. 튀기는 대신 오븐에 굽는 것이 가장 좋다. 풍미를 더하기 위해 소금을 사용하되, 적당량만 넣는다.
  • 섬유질을 더하고 포만감을 주기 위해 다른 채소와 섞는다.
  •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다. 감자에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으므로, 하루에 중간 크기의 감자를 1개만 먹는다.

한 가지 피해야 할 것은 조리 감자를 다량으로 먹는 것이다. 여기에는 트랜스 지방, 소금 및 갑상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보존제들이 들어 있다.

4. 천연 식품 선택하기

과일

솔직해지자. 하루에 얼마나 많은 양의 냉동, 캔, 가공조리식품을 먹는가?

갑상선 건강은 호르몬과 크게 관련이 있다. 이 때문에 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식품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화학물질, 당분, 보존제 등이 포함된다.

이상적으로는 신선한 제철 식품을 먹어야 한다.

몇 달동안 간단한 실험을 해 볼 것을 권한다. 아마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다음을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 시판 시리얼을 천연 시리얼로 바꾼다. 대부분의 마트에서는 귀리(오트밀), 밀, 아마란스, 퀴노아 등 다양한 천연 시리얼을 구할 수 있다. 이런 천연 시리얼은 더 저렴하기도 하다.
  • 제철 과일 및 채소를 먹는다. 신선하면서도 먹기 쉬우며, 냉동 상태가 아니라 영양소에도 영향이 덜 미칠 것이다.
  • 가능하다면 집에서 키워 먹는다.
  • 좋아하는 음식을 집에서 만들어 먹는다. 요거트와 음료수는 집에서 만들기 쉬운 식품의 일례이다. 탄산 음료를 집에서 만든 차나 가향 물로 대체할 수 있다.
  • 끼니 사이에 배고픔을 잠재우기 위해 간식을 직접 준비한다. 홈메이드 아이스크림부터 씨앗류까지, 갑상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화학물질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다양한 선택권이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런 팁들을 이미 따르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지금부터 시작하자. 적절한 변화를 통해 갑상선 건강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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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pez Y., Franco C., Cepeda A., Vazquez B., Constant iodine intake through the diet could improve hypothyroidism treatment: a case report. J Physiol Biochem, 2018. 74 (1): 189-193.
  • Lee YM., Yoong Y., Yoon H., Park HM., et al., Dietary anthocyanins against obesity and inflammation. Nutrients,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