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해소를 위한 10가지 천연 완하제

7월 10, 2018
사과에는 풍부한 양의 펙틴이 들어 있어 대장 활동을 돕고, 설사와 변비를 치료한다.

변비 해소를 위한 10가지 천연 완하제를 소개한다.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필요한 천연 완하제는 무엇인지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또한 섬유질이 아주 풍부한 음식과 내장을 건강하게 하는 요구르트 등을 항상 챙겨 먹는다.

천연 완하제는 장을 청소하는 음식이나 허브를 뜻한다. 두 종류의 완하제를 구분해서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데 한 종류는 효과가 좋은 대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비 해소를 위한 천연 완하제의 종류

체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따라 완하제를 아래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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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성

자극성 완하제는 설사약으로 불리며 특정 성분이 내장 근육에 작용하여 배변 작용을 돕는다. 또한 내장 벽에도 작용해서 무기질과 수분 생성을 촉진하며 내장의 염분과 염소 흡수를 막는다.

자극성 완하제의 부작용은 이가 자극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약이 소화되고 8시간 이후 작용하므로 자극성 완하제는 자기 전에 먹는 것이 좋다.

변비 해소를 자극성 완하제

기능성

기능성 완하제는 섬유질을 대량으로 공급해서 노폐물 배설을 돕고 대장 벽에 수분을 공급하는 등 가장 자연적인 방법으로 대장 운동을 촉진한다. 수용성과 불수용성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다.

기능성 완하제는 자극적인 설사약보다 훨씬 부드럽게 작용해서 처음으로 변비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천연 요구르트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를 같이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삼투성

삼투성 완하제는 장내 수분량을 늘려서 대변이 부드럽게 나오게 한다. 다량의 무기질로 장을 비우는 방식은 기능성 완하제와 비슷하다. 체리는 삼투성 완하제의 좋은 예다. 강력한 효과를 보려면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빠른 수분 섭취를 위해서 체액과 비슷한 종류의 음료를 마셔도 좋다.

변비 해소를 체리

변비 해소를 위한 맞춤 완하제 선택

가장 부드럽게 작용하는 기능성 완하제는 아래와 같다.

사과 주스와 올리브 오일

사과 주스 반 컵과 올리브 오일 반 컵을 섞어서 잠에 들기 전 마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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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와 꿀

냄비에 물 한 컵을 붓고 끓인다. 불을 끄고 체리 6개를 밤새도록 넣어 둔다. 아침에 체리 건더기는 건지  한 숟갈을 넣어서 마신다. 건져낸 체리는 낮에 먹는다.

알로에베라

알로에베라 잎을 썰어서 냄비에 물과 함께 끓인다. 식으면 유리병에 넣고 밀봉해서 냉장고에 넣는다. 일주일에 2번 정도만 마셔야 하며 임신부나 혈전 방지제를 먹는 여성들은 먹지 않도록 한다.

변비 해소를 알로에베라

포도와 아마 씨 주스

포도를 부드럽게 간 다음 아마 씨 파우더 한 숟가락을 넣고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아침에 마신다.

피마자유

피마자유는 먹지 않아도 되는 완하제다. 수건이나 거즈에 피마자유를 적시고 낮은 불에 데운 다음 등이나 요추 부위에 붙이고 계속 따뜻하게 한. 일주일에 한 번 정도가 좋으며 피마자유를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천연 완하제로 작용하는 음식

알로에베라나 체리 말고도 천연 완하제로 작용하는 음식이 많다. 그전에 어떤 음식이 소화 장애를 일으키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한다. 일주일에 세 번 미만으로 배변하거나 대변이 딱딱하다면 변비 증상이다.

건강하지 않은 식단은 당연히 소화 문제를 발생하게 한다. 운동 부족, 정적인 생활습관, 수분 섭취 부족, 지방과 정제 밀가루 섭취도 변비의 원인이다. 장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생활 습관을 바꾸고 아래 음식을 챙겨 먹는다.

질경이

인도가 원산지인 질경이에는 섬유질이 대량 함유되어 있어서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된다. 수분을 흡수하고 대변량을 늘려 장 운동을 촉진한다.

사과

사과에 함유된 펙틴과 섬유질은 건강한 장 활동을 촉진하고 대변을 부드럽게 한다. 하루에 사과 1개를 먹거나 저녁 식사 후 소량의 사과를 먹는 것이 좋다. 사과와 체리를 함께 먹으면 더 좋다.

변비 해소를 위한 10가지 천연 완하제

바나나

다량의 섬유질과 칼륨이 함유된 바나나도 훌륭한 천연 완하제다. 바나나 한 개에는 섬유질 일일 섭취량 12%가 포함되어 있으며 바나나의 올리고당은 대장으로 직행해서 소화와 배변 활동을 돕는다.

양파

맛있는 양파는 질병과 다양한 균으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훌륭한 채소다. 그뿐만 아니라 양파는 훌륭한 완하제이기도 하다. 생채소를 먹으면 우리 몸은 자연적으로 위산을 생성해서 장 활동을 돕는다. 양파의 퀴닌이 간의 신진대사 작용과 췌장, 위, 대장 기능을 촉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