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은 건강 유지를 위해 가장 열심히 일하는 신체 기관이므로, 다양한 병이 생길 때도 있다. 그중에서도 상복부가 화끈거리는 증상을 유발하는 속 쓰림과 위염이 흔히 나타나는 편이며, 대개 염증, 통증, 자극을 동반한다.
실제로 속 쓰림과 위염은 모두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중 가장 흔한 원인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특정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것과 관련이 있다.
속 쓰림과 위염을 완화하는 요법
가정 요법은 약물과 달리, 원치 않는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고 단기간에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다. 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가?
1. 애플 사이다 식초
유기농 애플 사이다 식초는 위산과 산도가 비슷한 식품이므로, 산 생성의 균형을 유지하여 위염의 회복 속도를 높이고 궤양을 치유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식초의 산성 화합물은 위장의 pH를 조절하고 식후에 발생하는 불편한 역류 증상을 줄일 수 있다.
단,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과학적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애플 사이다 식초가 위산 분비를 늘려 위염 증상을 심해지게 할 수도 있다.
만약 애플 사이다 식초로 증상을 조절해 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르자.
재료
- 애플 사이다 식초 1큰술 (10mL)
- 물 1잔 (200mL)
섭취 방법
- 위염의 첫 징후가 나타나면 물에 애플 사이다 식초를 타서 마셔 보자.
- 하루에 3잔 이상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속 쓰림과 위염을 완화하는 유기농 알로에 베라와 꿀
알로에 베라는 성분으로 인해 위장 장애, 설사, 궤양성 대장염 및 위염과 같은 위장 질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것으로 잘 알려진 천연 제산제다.
또한 잎에 포함된 투명한 액은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소화 작용에 도움이 된다. 약간의 벌꿀과 함께 섭취하면 위장 자극과 속 쓰림을 줄일 수 있다.
<Pharmaceutical Biology> 학술지에서 최근 발표한 연구를 통해 알로에 베라의 저분자 물질이 위장 보호 효과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알로에 베라는 특정 효소를 억제하여, 급성 위 병변을 완화하고 속 쓰림의 증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재료
- 알로에 베라 2큰술 (30g)
- 꿀 1큰술 (25g)
- 물 1/2잔(100mL)
섭취 방법
-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몇 분간 갈아 준다.
- 부드러운 음료가 완성되면 잔에 따라 바로 마신다.
- 약간의 완하 작용을 하므로, 하루에 2잔 이상 마시지 않도록 주의하자.
더 읽어보기: 20가지 꿀의 놀라운 건강상 효능
3. 속 쓰림과 위염을 완화하는 탄산수소 나트륨
천연 알칼리제로 여겨지는 탄산수소 나트륨은 위염과 소화 질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유기 물질이다. 알칼리성을 띠는 탄산수소 나트륨은 위산을 중화할 수 있으므로, 위염과 속 쓰림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고혈압 환자나 저염 식단을 유지하는 사람이라면 탄산수소 나트륨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탄산수소 나트륨은 매우 효과적이지만, 사용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Journal of Medical Toxicology>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대사성 알칼리증과 저칼륨혈증과 같은 전해질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재료
- 탄산수소 나트륨 1작은술 (5g)
- 물 1잔 (200mL)
섭취 방법
- 물에 탄산수소 나트륨을 넣고 거품이 생기기 전에 마신다.
- 하루에 최대 2잔까지 마실 수 있다.
4. 속 쓰림과 위염을 완화하는 쌀뜨물
쌀뜨물은 위장의 과도한 산성도를 중화하고 궤양과 손상의 회복을 촉진하는 천연 강장제다. 실제로 많은 문화권에서 쌀뜨물을 설사 치료제로 사용하지만, 역류, 가스, 복통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재료
- 쌀 1/2컵 (100g)
- 물 1L
섭취 방법
- 물 1L에 쌀 반 컵을 넣고 끓인다.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 뒤 면포에 걸러 낸다.
- 불편한 증상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하루에 1~2번씩 마신다.
5. 속 쓰림과 위염을 완화하는 아마인 물
아마인의 지방산과 천연 젤이 소화 장애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Nutrients> 잡지에 따르면, 아마인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따라서 아마인 물은 위 점막의 염증과 위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료
- 아마인 1큰술 (10g)
- 물 1잔 (200mL)
섭취 방법
- 물 1잔에 아마인 1큰술을 넣고 12시간 동안 불린다.
- 체에 거른 뒤 끈적거리는 아마인 물을 공복 상태에서 마신다.
6.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차는 위장의 염증과 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가장 좋은 치료제다.
캐모마일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물로,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과 같이 신체에 여러모로 유익한 효과가 있다.
캐모마일에서 가장 풍부한 플라보노이드이자 주요 활성 성분인 아피게닌은 위염 완화 작용을 한다. 실제로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통해 위축 위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능력이 입증되었다.
재료
- 카모마일 꽃 1큰술 (10g)
- 물 1잔 (250mL)
섭취 방법
- 먼저 물 1잔을 끓인 뒤 캐모마일 꽃을 넣는다.
- 10분간 우려낸 뒤 마시면 된다.
- 매 식사 후 마시는 것이 좋다.
7. 속 쓰림과 위염을 완화하는 녹차
전통 의학에서 녹차는 위염을 포함한 여러 질환의 치료제로 널리 사용된다. 실제로 국내 연구진이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 추출물을 사용하면 알코올성 위염에 대한 보호 효과가 생긴다. 또한 녹차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으로 인한 위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
재료
- 물 1잔 (250mL)
- 녹차 1작은술 (7g)
- 마누카 꿀 1큰술 (15g)
방법
- 끓는 물에 녹차를 넣는다.
- 뚜껑을 덮고 최소 10분 이상 차를 우려낸다.
- 완성된 차를 체에 거른다.
- 마누카 꿀 한 숟갈을 넣는다.
- 적어도 일주일에 3일 이상, 하루에 2번씩 마셔 보자.
더 읽어보기: 수명을 늘리는 녹차
8. 생강차
생강은 건강과 관련하여 다양하게 쓰이는 약제와도 같다. 항염증 및 항균 작용을 하며 소화 개선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여러 레시피에 넣어 먹어도 좋다.
이와 관련하여 생강은 위염과 속 쓰림을 완화하는 천연 치료제다. 실제로 <Food and Function> 학술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위 보호 효과가 있으며 위염을 개선하고 궤양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물 1잔
- 생강 1큰술
섭취 방법
- 생강을 씻은 뒤 작게 썬다.
- 물을 데우고 끓기 시작하면 생강을 넣고 불을 끈다.
- 적어도 10분 이상 차를 우려내고 체에 거른다.
- 식사와 함께 하루에 3번씩 생강차를 마신다.
속 쓰림과 위염을 완화하는 방법
지금까지 소개한 요법이 속 쓰림을 완화할 수는 있지만, 이 질환은 생활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오랫동안 속을 편안하게 유지하고 증상이 재발하지 않으려면 생활에 변화를 줘야 한다.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다.
- 스트레스 줄이기
- 술 줄이기
- 금연하기
- 균형 잡힌 식단 유지하기
- 신체 활동량 늘리기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복용량 줄이기
-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 피하기
이러한 자연 요법을 시도해 보고 속 쓰림과 위염 증상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직접 확인해 보자. 시중에서 판매하는 일부 제품도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자연적인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다.
물론 이러한 요법은 전문가가 처방한 약물 치료제를 대체할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ong DU, Jang MS, Kim HW, Yoon HJ et al. Gastroprotective Effects of Glutinous Rice Extract against Ethanol-, Indomethacin-, and Stress-induced Ulcers in Rats. Chonnam Med J. 2014 Apr;50(1):6-14.
- Haniadka R, Saldanha E, Sunita V, Palatty PL et al. A review of the gastroprotective effects of ginger (Zingiber officinale Roscoe). Food Funct. 2013 Jun;4(6):845-55.
- Kim YS, Jeong M, Han YM, Park JM et al. Combined Extracts of Artemisia and Green Tea, Mitigated Alcoholic Gastritis Via Enhanced Heat-shock Protein 27. Korean J Gastroenterol. 2018 Mar 25;71(3):132-142.
- Kuo CH, Weng BC, Wu CC, Yang SF et al. Apigenin has anti-atrophic gastritis and anti-gastric cancer progression effects in Helicobacter pylori-infected Mongolian gerbils. J Ethnopharmacol. 2014 Feb 12;151(3):1031-1039.
- Parikh M, Maddaford TG, Austria JA, Aliani M et al. Dietary Flaxseed as a Strategy for Improving Human Health. Nutrients. 2019 May 25;11(5):1171.
- Park CH, Son HU, Yoo CY, Lee SH. Low molecular-weight gel fraction of Aloe vera exhibits gastroprotection by inducing matrix metalloproteinase-9 inhibitory activity in alcohol-induced acute gastric lesion tissues. Pharm Biol. 2017 Dec;55(1):2110-2115.
- Wang YC. Medicinal plant activity on Helicobacter pylori related diseases. World J Gastroenterol. 2014 Aug 14;20(30):1036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