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났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연인과 헤어졌지만, 아직 마음이 남아 있는가?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려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조언을 고려해 보자.
끝났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1 1월, 2022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아직도 헤어진 연인에 대한 감정이 남아 있는가? 이미 끝난 관계를 회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여전히 감정이 남아 있고 관계에 미래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한 번 더 노력해볼 만하다. 무엇보다 상대방을 사랑하고 일시적인 감정에 이끌려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끊어진 유대 관계를 회복하려면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세심한 계획이 필요하다. 과거를 진지하게 되돌아보면서 일어난 일에서 배울 점을 찾고 전과는 다르게 행동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이별을 마주할 것이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끝난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끝났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잠시 시간을 갖거나 이별을 하게 되면 어떤 식으로든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마음이 간절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서로의 마음을 더 해치기만 하는 건강하지 못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흔히 하는 실수에 빠지지 않도록 몇 가지 조언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1. 잠시 시간을 갖는 것은 건강한 방법이다

잠시 서로 각자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자신이 상대방을 그리워하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통화를 하거나 직접 만나지 말고, 심지어 상대방의 SNS도 보지 않는 것이 좋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지만, 꼭 필요하고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단계다.

연인에 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으면 내가 생각하는 만큼 그 사람이 정말 필요한지 평가할 수 있다. 상대방도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의 강점과 약점을 더 쉽게 파악하고, 이를 그리워하는 시간이 될 수도 있다.

2. 긍정적인 태도는 긍정적인 반응을 자아낸다

끝났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매일 활기찬 아침을 맞이하면서 결국에는 다 잘 될 것이라는 생각은 이러한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된다. 모든 상황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왜 서로가 이별하게 됐는지 이해해야 한다.

이별의 이유가 아직 남아 있을 수도 있지만, 이를 걸림돌로 생각하기보다는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로 여겨야 한다. 다시 말해, 이별의 이유는 실수를 건강하게 탈바꿈할 기회다. 실제로 이별 직후는 관계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스스로 바꿀 수 있는 순간이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면 다시 만나도 크게 다투기보다는 오히려 건전하게 서로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서로를 비난하거나 책임을 떠넘기지 않는다면 이제 새로운 기반을 다지고 더 행복한 사람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해야 한다.

사랑이 완전히 식은 것은 아니다.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면서 이로부터 배우고 성장할 기회가 생긴 것뿐이다.

3.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자신을 더 잘 알아가면 또 다른 관점이 생긴다

관계를 회복하려면 자신이 지금까지 어떻게 행동했고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잘 알아야 한다. 이에 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면 관계를 더 깊게 들여다볼 수 있다.

상대방에게 보여 준 모습이 이별에 어떻게 원인을 제공했는지 솔직하게 생각해 보자. 질투를 했거나, 정서적으로 과도하게 의존했거나, 과하게 행동했거나, 늘 기분이 축 처져 있었는가? 연인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쳇바퀴가 도는 듯한 일상을 이어나갔는가?

헤어진 연인의 행동이나 다툼에 관해 생각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되돌아 봐야 한다. 마치 영화를 보는 것처럼 한 발 떨어져서 중립적인 태도로 과거의 자신을 본다고 상상해 보자. 지금부터 관점을 바꾸고 외부에서 자신의 모습을 주의 깊게 관찰하자.

끝났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4.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사람들을 만난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게 되면 밖으로 나가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 모임에 참석하고, 친구와 만나서 놀고, 가장 좋아하는 활동을 해 보자. 활동적으로 생활하면 기분을 좋게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감정이 주변 사람에게까지 전달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어디선가 헤어진 연인을 만난다면 인사를 나누고 잘 지내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감 있는 모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내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지도 모른다!

5. 다시 연락한다

이미 마음이 단단하고 긍정적이며 관계를 회복하고 싶다는 확신이 들면 연인에게 연락해 보자. 전화를 하거나 메시지를 남기고 답이 올 때까지 기다리자. 물론 지나치게 간절한 마음을 보이거나 불안한 감정을 내비쳐서는 안 된다.

연인에게 처음 사랑에 빠졌던 모습을 보여주고, 관계를 시작했던 이유를 다시 떠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이별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은 피해야 한다. 문제가 있다면 상황을 확실히 처리해야 하며, 과거는 이미 지나간 일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끝난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이제 관계를 다시 시작할 차례다. 두 사람이 함께했던 모든 점을 소중하게 여기면서, 행복을 느끼지 못했던 측면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특히 두 사람 모두가 진정한 행복을 느끼려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마음이 한결 편해지고 서로의 유대감을 더 끈끈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걱정되는 부분을 논의할 때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끝난 관계를 회복하고 싶은가? 미래가 보인다고 생각한다면 노력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잠수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잠수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관계를 구축할 광범위한 가능성이 열렸지만, 그 결과 잠수 이별이 더 흔히 발생한다. 잠수 이별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온라인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 즐거운 대화를 나누고 데이트를 했지만 갑자기 그 사람이 사라졌다.



  • García, F. E., & Ilabaca Martínez, D. (2013). Ruptura de pareja, afrontamiento y bienestar psicológico en adultos jóvenes. Ajayu Órgano de Difusión Científica del Departamento de Psicología UCBSP11(2), 42-60.
  • Platt, Tristan. (2015). ENTRE LA RUTINA Y LA RUPTURA: EL ARCHIVO COMO ACONTECIMIENTO DE TERRENO. Diálogo andino, (46), 39-54. https://dx.doi.org/10.4067/S0719-26812015000100004
  • Vaca, Moisés. (2015). El valor de las relaciones de cuidado. Diánoia60(75), 3-29. Recuperado en 16 de febrero de 2019, de http://www.scielo.org.mx/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185-24502015000200003&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