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완벽한 조합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은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최고의 조합이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다양한 방법을 실천하면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이 글을 읽어 보고 그 방법을 알아보자.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완벽한 조합

마지막 업데이트: 29 10월, 2021

체중을 감량하거나 유지하려면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고 충분히 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살을 빼거나 몸매를 유지한다고 해서 식단을 과하게 제한하거나 무리하게 격한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은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무엇이든 적당하게 하는 것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더 오랫동안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질서와 규율을 지키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내분비 전문의와 상담을 하자.

지금부터 식습관 관리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지침을 소개하려고 한다. 식단을 관리하면서 운동도 함께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항상 똑같은 음식만 먹어야 하는 건 아니다

식단에 지나치게 집착할 필요는 없지만, 제품의 영양 성분을 확인하면 거의 모든 음식을 포기하지 않고도 식단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체중을 감량하거나 유지하려면 페이스트리나 소위 ‘정크 푸드’와 같은 음식은 자주 먹으면 안 된다. 또한 튀긴 음식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실제로 쌀, 빵, 파스타와 같이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품의 일일 섭취량도 줄이는 것이 적절하다.

소식을 하면서 음식에 소스를 뿌려 먹지 말고 채소나 달걀, 참치,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완벽한 조합

점심 식사나 저녁 식사 등 한 끼 정도는 제대로 차려 먹어 보자. 음식의 반은 채소 요리로 구성하고 나머지 반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소시지도 꼭 나쁜 음식은 아니다. 예를 들어 칠면조 가슴살로 만든 소시지는 염분 함량이 낮고 지방도 포함하지 않는다.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다양하게 활용할 수도 있다.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다른 요리에 추가해 보자.

한편 탄수화물은 오븐에 구운 감자로 섭취할 수 있다. 약간의 올리브 오일을 드레싱으로 사용하면 감자가 퍽퍽해지지도 않는다.

끝으로 과일을 매일 1~2조각씩 먹는 것이 좋다. 과일은 건강에 필수적이므로, 꼭 섭취해야 한다.

운동에 대한 진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어떤 식단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은 완벽한 조합이므로, 둘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최적의 체중을 유지할 때만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운동은 당뇨병, 고혈압, 이상 지질 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필수다. 관련 내용은 스페인 알리칸테에 있는 산후안 대학병원에서 수행한 연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이미 자주 운동을 하는 편이라면 아침 식사로 조리 햄을 먹어도 된다. 일부 조리 햄은 육류 함량이 90%이지만,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과 소금 함량이 낮고 첨가당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만약 햄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면 칠면조 가슴살이나 닭가슴살을 먹어 보자. 다양한 대안을 선택할 수 있으니, 잘 살펴보자!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완벽한 조합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은 꼭 지루하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지침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건강한 습관이 몸에 배면서 평생 잘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의지와 인내심만 있으면 충분히 할 수 있다.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분명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소개한 식습관과 운동 외에, 온라인에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많은 팁을 찾아볼 수 있다. 독창적이지만 훌륭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색다른 요리 레시피도 함께 살펴보자.

이제 방법을 알게 되었으니, 건강한 삶을 위한 일상의 변화를 시도해 보자. 간단한 방법을 실천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도 충분히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고자 자기 전에 해야 할 운동 5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고자 자기 전에 해야 할 운동 5가지

잠을 잘 자지 못하는 편이라면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고자 자기 전에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으니 따라 해 보자! 과학 학술지에 따르면, 운동은 부작용 없이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그렇지만 여기에서도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