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만에 간 디톡스를 하는 방법
잘못된 식단, 안 좋은 습관, 부정적인 기분 등으로 제일 고생하는 장기는 다름 아닌 간이다. 천연 재료로 간 디톡스를 하는 방법을 배워서 당장 시작해보자!
이 글에서는 간편한 유기농 식단으로 15일 만에 간 디톡스를 하는 법을 소개한다. 조금만 주의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활력이 넘쳐서 마음도 행복해질 것 이다.
2주 만에 간 디톡스를 하는 방법
아침
아침 식사는 세 끼 중 제일 중요한 끼니다. 아침을 잘 먹어야만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다. 아침을 먹으면 체중이 적절히 유지되며 온종일 속이 든든해서 쉽게 피로해지지도 않는다.
15일 동안 간의 독소를 제거하려면 매일 아침 식사 전에 올리브 오일 한 숟갈과 레몬 반 개 분량의 즙을 따뜻한 물 한 컵을 타서 마신다. 아니면 온종일 조금씩 나눠 마셔도 좋다. 올리브 오일과 레몬즙 혼합물은 매일 간을 비롯한 장기의 해독을 돕는다.
이제 아침 식사용 스무디를 만들 차례다. 아래의 재료들을 보면 좀 놀랄 수도 있지만 모양새보다 맛이 훌륭하다!
다음 재료들을 갈아준다.
- 배 또는 사과 1개
- 익은 바나나 2/3개
- 시금치 잎 1 주먹
- 스피룰리나 파우더 1작은술
- 씨를 뺀 자두 2개
- 호두, 아몬드, 헤이즐넛 등의 견과류 한 주먹(한 번 갈아놓으면 더 좋다)
- 귀리 1/2컵
- 생강과 계피 한 자밤
-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 코코넛 오일 1작은술
이 재료들이 완전하게 섞이도록 갈아준다. 아침 식사 후에 이 스무디를 조금씩 마셔주면 좋으니 한 번에 다 마시지는 말자.
영양 만점인 간 디톡스 스무디는 혈당치를 조절하며 불안감을 낮추고 간 기능도 강화한다.
더 읽어보기: 자연 치유법으로 간을 디톡스해보자
점심
음식은 간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저녁 시간은 간이 가장 바쁠 때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과식은 하지 않는다.
아래 음식으로 점심 메뉴를 짤 수 있다.
- 샐러드, 가스파초, 또는 구운 채소
- 쌀, 세몰리나 밀로 만든 파스타, 감자, 고구마, 빵 등
- 살코기, 생선, 달걀, 콩, 식물 단백질(두부, 식물성 고기, 템페)
- 올리브 오일, 견과류, 아보카도
기호에 맞춰서 모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소화를 악화할 수 있는 과자나 후식류는 생략하는 것이 좋지만 허기가 질 때는 아래 음식 중 하나를 먹는다.
- 사과, 배, 파인애플, 파파야
- 수제 사과 콤포트
- 꿀을 곁들인 코티지 치즈
- 견과류
- 차
더 읽어보기: 간에 독소가 쌓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 8가지
저녁
간을 생각한다면 저녁 메뉴가 제일 중요하다. 이때쯤 몸에 에너지를 보충해줘야 하므로 배고픈 채로 잠들지 않도록 가벼운 식사라도 꼭 챙겨서 먹는다. 효과적인 간 디톡스를 위해서라면 저녁을 걸러서는 안 된다.
몇 가지 저녁 메뉴들을 소개할 테니 취향과 기호에 따라 선택한다.
- 삶은 달걀과 통밀빵을 곁들인 야채수프
- 가스파초 수프와 구운 생선
- 기름에 살짝 데친 채소, 버섯과 치즈
- 옥수수빵 또는 떡과 토마토, 아보카도, 칠면조
- 호두와 사과 소스를 곁들인 코티지 치즈
간식
완벽한 간 디톡스를 원한다면 틈틈이 독소 배출 기능이 있는 차를 마신다. 아래에 소개한 차들 중 마음에 드는 차를 골라 마시거나 이것저것 섞어서 마셔도 좋다.
- 민들레
- 엉겅퀴
- 볼도 잎
- 아티초크
단맛을 원하면 스테비아를 조금 넣는다. 레몬즙을 넣으면 맛이 더 살아나고 자기 전에 간 디톡스에 좋은 차를 마시면 효과가 극대화된다. 간 기능은 밤에 가장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lein, A. V., & Kiat, H. (2015). Detox diets for toxin elimination and weight management: A critical review of the evidence. Journal of Human Nutrition and Dietetics. https://doi.org/10.1111/jhn.12286
- Piñeiro-Carrero, V. M., & Piñeiro, E. O. (2004). Liver MORPHOLOGY AND FUNCTION OF THE LIVER. PEDIATRICS.
- Wang MS, J. (2016). Antioxidants for Liver Detoxif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