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공포증은 말 그대로 비행을 무서워하는 것이다. 많은 유형이 있지만, 거의 모든 상황에서 비행 공포증이 있으면 여행을 할 수 없게 된다. 이 글에서는 비행 공포증이 무엇이고 비행 공포증을 없애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본다.
비행 공포증의 원인 및 증상
비행기를 이용한 여행에 대한 두려움은 생각보다 흔하다. 3명 중 1명의 탑승자가 비행 공포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많은 항공사들이 비행 공포증을 극복할 수 있도록 강좌를 열곤 한다. 비행 공포증(비행기 여행)이 있으면 폐소 공포증 (같혀져 있는 곳을 무서워함)과 고소 공포증 (높이를 무서워함) 등 다른 종류의 공포증과 결합될 수도 있다.
다른 공포증보다 비행 공포증이 더 주목받는 이유는 엄청난 파급 효과 때문이다. 장거리 여행(바다나 고속도로가 닿지 않는 곳)을 가지 않거나, 다른 국가에 사는 친척을 만나지 않거나, 비즈니스 여행을 가지 못하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을 넘어서 직업 경력을 쌓지 못하게 된다.
극심한 비행 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은 비행기는 안전한 이동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비행기 이착륙 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잘 모른다고 생각한다. 또한 또한, 땅에 발이 닿지 않는다는 사실이 불안감을 증폭시킨다.
비행 공포증을 가진 이들이 나타내는 공포는 다음과 같다.
- “비행기가 떨어질거야”
- “난 공황 상태에 빠질거야”
- “여기서 나갈 수 없을거야”
- “밀실공포증이 생길거야”
- “난류가 생기고 이상한 소리가 날꺼야”
- “심장마비가 생겨도 아무도 날 도울 수 없을거야”
- “물 위로 날거나 밤 중에도 계속 날아다닐꺼야”
- “이 모든 상황에 지배권이 없어”
더 읽어보기: 물 공포증을 극복하고 수영을 더 잘하는 방법
과거 트라우마도 비행 공포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가족 중의 누군가가 사고로 인해 사망했거나, 처음 비행기를 탑승했을 때 심한 난류나 강제 착륙을 경험했거나, 비행기 사고에 관한 영화 등을 통해 비행 공포증을 가질 수도 있다.
대중매체도 역시 비행 공포증을 가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뉴스는 꼭 이것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처럼 자주 비행기 추락을 보도하고 끔찍하게 사고를 당한 피해자들을 보여준다.
비행기 사고보다도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망이 더 많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행 공포증을 없애는 방법
비행 공포증으로 인해 장거리 여행을 하지 못 하는 이들은 공포를 이겨내는 데 도움을 주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도움이 될 만한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1. 비행기를 공부한다
비행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기 위해서 비행기 조종사나 승무원이 될 필요는 없다.
이착륙 시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비행 중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탑승하기 전 보안 조치가 무엇인지, 비행 중에 무엇을 고려해야하는지, 비행기가 이륙 전에 얼마나 많은 체크를 받아야하는지 등을 알아보자. 날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다른 부품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아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행기는 계속해서 확인되고 점검된다. 모든 것이 완벽해야 비행기는 이륙할 수 있다. 또한 비행 중에도 1시간마다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된다.
2. 항공사들의 안전성을 비교한다
만약 비행기 추락 사고가 일어난다면 거의 모든 탑승객이 사망할 것이라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비행기 추락 사고보다도 자동차 사고가 날 확률이 훨씬 크다.
통계를 확인하고 안심하길 바란다. 뉴스에서 많은 종류의 비행기 사고들을 볼 수 있지만, 이 대중매체들은 꼭 이것이 특별한 것이 아니라 자주 일어나는 일인 것처럼 묘사한다.
3. 비행기의 정상적인 움직임에 놀라지 않는다
많은 경우, 비행 공포증은 잘 모르기 때문에 생긴다. 난류가 있으면 어쩌지? 이륙할 때 어떻게 되는거지? 왜 안전벨트를 착용시키는거지? 보호 본능으로 인해 우리는 자동적으로 나쁜일이 생길 거라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부정적이지 않아도 된다.
- 귀마개 착용: 기내 기압 변화 때문에
- 배 속이 빈 기분: 비행기가 이륙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 비행기 날개의 움직임: 방향을 바꾸거나 바람이 있을 때 날기 위해
4. 난기류를 걱정하지 않는다
비행 중 가장 나쁜 상황이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사실 난기류는 흔한 일이다.
- 6시간 이상의 비행에서는 어떤 곳에서 비행기가 평소보다 더 많이 움직일 수 있다.
- 난기류로 인한 비행기의 움직임은 기압이 높거나 낮을 곳을 지나칠 때 일어난다. 자갈길을 운전하거나 움푹 패인 곳을 운전해 지나가는 것과 비슷하다.
- 탑승객들은 안전을 위해 안전벨트의 착용을 요구받는다.
더 읽어보기: 불안을 해소하는 데 유용한 건강 식품 5가지
5. 불안감을 통제한다
비행은 당신에게 달려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당신의 통제 밖에 있는 것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비행기의 이착륙 중에 진정법이나 호흡법을 실천해 보자.
목적지에서 어떤 것을 보고 어떤 사람을 만날 것인지에 대해 상상해보자.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거나, 게임을 하거나 혹은 옆사람과 이야기 나누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하면, 주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그리 신경쓸 겨를이 없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Fallis, G. (2013). Fobias. Journal of Chemical Information and Modeling.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
- ROCA, E. (1997). Tratamiento De Fobias Especificas. Cop.
- Dongil, E., Wood, C., & Valencia, U. (2009). El tratamiento de la fobia a volar. Boletín de La SEAS. https://doi.org/http://dx.doi.org/10.1016/j.bios.2015.01.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