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공포증을 극복하고 수영을 더 잘하는 방법

아직까지 물 공포증을 극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더 이상 좌절하지 말고 물을 피하지 말자. 이 글에서 소개하는 몇 가지 운동법을 시도해 보고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수영 강사의 조언을 구해 보자. 
물 공포증을 극복하고 수영을 더 잘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1 5월, 2019

물 공포증을 극복하는 것은 수영을 배우는 첫 번째 단계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이 빠르게 수영장이나 바다에 적응하지만, 심한 공포증이 있어 다양한 수영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더 어려운 사람들도 있다.

이 문제는 생각하는 것보다 더 흔히 발생하며, 대체로 나쁜 경험 또는 어린 시절 부모님으로 인한 두려움 때문에 나타난다. 실제로 어릴 때 물에서 놀 수 없거나 허락을 받지 못한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그렇지만 나이에 관계없이 두려움에 직면하고 수영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팁이 있다. 약간의 의지력이 있어야 하지만 이러한 두려움은 극복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물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운동

물 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은 상황과 맨 처음에 물을 두려워하게 된 이유에 달려 있다. 때로는 전문가가 과거의 트라우마를 인지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조금씩 물에 다시 다가가는 것이 수영장이나 바다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 중 하나이다. 물에 들어갈 때 나타나는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자신감을 강화해야 한다.

아래에서 소개할 운동법을 여러 단계로 두려움에 대처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물속에 있을 때 느껴지는 불안감으로 인해 수영을 배우지 못한 사람들에게 가장 좋다.

물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적응 운동

물 공포증을 극복하고 수영을 더 잘하는 방법

물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운동법은 물속에 있는 경험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점진적인 과정이 되어야 하므로 먼저 수영장 끝에 걸터앉아 다리만 물에 담가야 한다.

다리의 느낌이 익숙해지면 수영장의 얕은 부분에 조금씩 들어갈 수 있다. 수영장 사다리, 계단 또는 난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끝으로 팔과 머리를 물속으로 잠수한다. 물에 빠진 느낌이 들지 않도록 가능한 한 긴장을 풀자. 이렇게 하면 이러한 환경에서 두려워할 것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안전 운동

물 공포증을 극복하고 수영을 더 잘하는 방법

수영장에 있는 동안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은 물 공포증을 극복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훈련법은 물속에 있는 동안 자제력을 완전히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물에 뜨는 법을 배우는 것이 자제력을 키우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어렵지 않게 설 수 있는 작은 수영장 또는 얕은 수영장에 들어가기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물 위에서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물속에서 숨을 내쉬는 방법을 연습하자.

자신감이 더 생기면 조금 더 커다란 공간에서 이를 반복할 수 있다.

아는 것이 힘이다

물에 있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한 뒤에는 수영 강습을 받는 것이 이치에 맞는 다음 단계이다. 훌륭한 강사라면 수영을 하고 호흡을 하고 응급 상황에 대처하는 법에 대한 다양한 기술을 가르쳐줄 수 있다.

수영을 하는 법을 알면 물속에서 보다 더 편안하게 있을 수 있다. 이는 물이 있는 환경과 행복 및 웰빙 사이의 연결 고리를 형성하는 마지막 단계이다.

수영 기술 향상을 위한 팁

수영을 더 잘하기 위해서는 인내심과 단련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더 잘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간단한 팁을 따르자.

  • 일주일에 수영 연습을 2회씩 하는 것으로 시작하자.
  • 물에서 보다 더 편안해지면 일주일에 4~5회로 늘려 보자. 하지만 그 이상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 힘이 너무 많이 드는 운동을 하지 말자. 신체 지구력과 목표에 맞게 훈련 프로그램을 조정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 크롤법 또는 배영을 연습할 때는 머리를 그대로 고정해야 하고 신체만 엉덩이에서 회전해야 한다.
  • 연습을 할 때 팔을 젓는 횟수를 줄이자.
  • 좋은 호흡 리듬을 유지하자. 수영을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가장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자. 이상적으로 팔을 3번 저을 때마다 한 번씩 호흡을 해야 한다.

아직까지 물 공포증을 극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더 이상 좌절하지 말고 물을 피하지 말자. 이 글에서 소개하는 몇 가지 운동법을 시도해 보고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수영 강사의 조언을 구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아이들에게 수영을 가르칠 때 기억하면 좋은 팁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아이들에게 수영을 가르칠 때 기억하면 좋은 팁

수영은 건강에 좋지만 어려운 운동 중 하나이다. 몸의 거의 모든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운동 효과가 정말 좋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수영장에 간 경험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기도 한다. 오늘은 아이들에게 수영을 가르칠 때 기억하면 좋은...



  • Krempel, M., & Jaatun, M. G. (2014). Learn to SWIM. In Proceedings –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vailability, Reliability and Security, ARES 2014. https://doi.org/10.1109/ARES.2014.82
  • Blanksby, B. A., Parker, H. E., Bradley, S., & Ong, V. (1995). Journal of science and medicine in sport. The Australian Journal of Science and Medicine in Sport. https://doi.org/10.1016/j.jsams.2014.09.010
  • Grey, D., & Sadoff, C. W. (2007). Sink or Swim? Water security for growth and development. Water Policy. https://doi.org/10.2166/wp.2007.021
  • Barros Lázaro, A. (2018). Ejercicios para reducir el miedo al agua en personas con Trastorno del Espectro Auti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