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해소하는 데 유용한 건강 식품 5가지

몸에 좋은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과 더불어, 열량이 높거나 불안을 일으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다.
불안을 해소하는 데 유용한 건강 식품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4 3월, 2019

불안을 해소하는 식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누구나 건강하고 매력적인 몸매를 가지길 원한다. 그런데 사람들 중에는 불안을 느낄 때 필요 이상으로 음식을 자꾸만 먹는 경우가 있다. 칼로리 소모량보다 섭취량이 많아지면 살이 찌는 것은 당연하다. 불안을 해소하는 데 좋은 건강 식품으로는 무엇이 가장 좋을까?

좋은 음식을 골라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사람들은 식사 시간 외에 군것질을 할 뿐만 아니라, 고칼로리 음식을 찾곤 한다. 그 결과 몸매도 망가지고 건강도 나빠진다.

식탐의 원인은?

주체할 수 없는 식욕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 영양 결핍: 일일 칼로리 권장량에 미치지 않을 정도로 조금만 먹거나, 포만감이 들지 않는 음식을 먹는다.
  • 식사를 거름: 빈속인 채 오래 있음으로 인해 식욕이 걷잡을 수 없게 된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입에 자꾸만 음식을 넣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일이 반복되면 식이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식탐을 진정시키고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자신의 일상 습관에서 좋지 못한 것은 바꾸고 이로운 것을 유지한다. 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식사 스케줄을 따른다

식탐을 진정시키고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

정해진 식사 시간표를 따르면 신진대사가 느려지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공복이 오래 지속되면 몸은 칼로리를 비축하는 모드로 들어가기 때문에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된다.

  • 하루 식사 시간표를 적정량의 주요 식사 3회와 허기를 달래줄 간식 2회로 구성한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폭발적인 식욕이 따르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 너무 바빠 식사를 제대로 챙겨 먹기 힘들다면, 잠깐 먹을 때만이라도 건강한 음식을 고른다.

불안을 해소하는 균형 잡힌 식단

모든 식품군을 적당량씩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음식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기 힘들다.

가공식품은 바로 이런 문제를 안고 있다. 가공식품을 먹어도 먹어도 허기가 지는 이유는 몸이 원하는 진짜 음식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식단에는 채소와 단백질이 들어가야 하며, 되도록 식물성 단백질을 먹도록 하자.

정크푸드를 피한다

불안을 해소하려면 정크푸드를 피한다.

정크푸드는 염분, 당, 그리고 지방이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가리킨다.

이런 종류의 음식은 글루탐산모노나트륨(MSG)이나 콘 시럽이 들어가기 때문에 뇌에 대해 마약과 같은 작용을 한다. 이처럼 중독성으로 인해 정크푸드를 먹을수록 자꾸만 먹고 싶어지는 것이다.

불안을 해소하는 데 유용한 건강식품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뭔가를 먹을 때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손에 잡히는 대로 입에 집어넣는 것이다. 불안을 오히려 악화시킬뿐더러 살까지 찌우는 행동이다. 불안을 해소하는 데 유용한 건강식품의 예는 다음과 같다.

갈증은 허기나 불안과 혼동하기 쉽다.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수분 공급이 충분히 되어야 한다. 또한 물을 마시면 포만감까지 든다.

불안을 해소하는 견과류

건과일은 불안을 해소하는 데 유용하다.

견과류와 씨앗류는 건강한 지방산, 즉 불포화지방산의 보고이며 구체적으로 비타민, 무기질,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다.

견과류는 지방이 많기 때문에 살이 찐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것은 근거 없는 생각이다. 튀기거나 밀가루를 더하지 않은 채 자연 그대로 먹는 한 살이 찔 염려가 없다.

오트밀과 과일

오트밀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가득한 시리얼로, 간 기능을 향상시키며 변비를 예방한다. 또한 복합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포만감이 오래간다.

  • 오트밀을 레드 베리류나 건과일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를 듬뿍 섭취할 수 있다.

다크초콜릿

건강에 좋은 초콜릿은 코코아 함유량이 70% 이상이어야 하며, 되도록 설탕이 추가되지 않은 것이 좋다. 다크초콜릿은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압을 조절해 준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불안을 해소하는 식품이다.

아보카도에는 몸에 좋은 지방이 풍부하며, 맛이 뛰어나기 때문에 버터나 마가린, 마요네즈 대신 사용하기 안성맞춤이다.

  • 아보카도는 샐러드 재료로 훌륭하다.
  • 아보카도에 많은 비타민E는 피부에 좋다.
  • 아보카도에는 피부와 눈을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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