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대부분은 불륜을 저지른 파트너를 용서할 수가 없으므로, 불륜을 극복한 커플은 사실 거의 없을 수도 있다. 그리고 불륜에는 다양한 정도가 있다. 예를 들어 지속적인 관계로 아이까지 낳은 경우와 하룻밤의 외도는 다르다.
외도가 발생하면 흔히 질투와 불안함이 함께 따라와 분노로 이어져 상대방을 용서할 수 없게 된다.
더 읽어보기: 외도 여부를 알 수 있는 7가지 징후
불륜을 극복한 커플은 행복을 선택한다
불륜을 극복한 커플은 일단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하고 서로를 알고 신뢰해야 한다.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서 말하는 진실된 의사소통이란 상대방으로부터 비난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진정한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외도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화를 내는 경향이 있다. 때로는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도 주지 않고 문제가 되는 그 사람을 비난한다.
외도로 인해 상처를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극복한 커플은 의사 소통을 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커플이 서로를 속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사실이 아니다. 불륜을 극복한 커플은 서로에게 솔직하다.
서로 대화에 충실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나면 당사자들끼리 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려야 할 때이다.
“이 사람과 함께 해야 할까? 내가 그를 용서할 수 있을까? 내가 이러한 실수를 더이상 저지르지 않을 수 있을까? 여전히 나의 파트너를 신뢰할 수 있을까?”
불륜을 극복한 커플은 이러한 질문에 진심을 다해 대답할 수 있다. 여기에서 옳고 그른 대답은 없다. 언제나 외도를 용서할 필요는 없으며, 그렇지 않다고 해도 괜찮다.
올바른 행동은 진실된 마음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두려움, 불안함 또는 자기 망상으로 인해 관계 속에 갇혀 쓰라림에 몸부림칠 때가 많다. 이럴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진정으로 상대방을 용서하거나, 관계의 끝을 맺거나.
불륜을 성장의 기회로 본다
불륜을 극복한 커플은 상대방을 용서할 수 있음을 깨달을 뿐만 아니라 이 상황을 성장의 기회로 볼 수 있다.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불륜을 극복한 커플은 자주 의사소통을 한다. 또한 용감하고 자신 있게 이를 성장의 기회로 여긴다. 이런 커플은 의사소통의 부재, 과거 행동 등 개선이 필요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쩌면 지금까지 관계는 상대방이 외도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때로는 과도한 두려움이 현실로 다가온다) 또는 갖고자 하는 관계에 대한 성의 부족으로 인한 두려움으로 고통을 받았을지도 모른다.
관계에서 외도가 발생하면 한 사람이 원했던 관계에 대해 솔직해지는 것이 모든 것을 악화시키는 불안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관계에서 절대 참지 말아야 하는 7가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솔직한 관계를 맺을 자신이 없거나 상대방이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묻고 있다면 그 관계는 끝내는 것이 더 낫다.
상담의 중요성
불륜을 극복한 커플은 길을 잃지 않고 올바른 곳으로 인도하는 법을 아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일단은 원한을 품고 상대방을 비난을 하거나 무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방법으로 감정을 관리하는 법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법을 아는 것은 불륜을 극복한 커플에게 핵심적인 요소이다.
모든 사람들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를 용서할 수 있는 사람들조차 다른 이유로 인해 관계를 다시 쌓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
중요한 점은 스스로를 기만하지 말고 진실된 마음으로 자신에게 솔직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Fife, S. T., Weeks, G. R., & Stellberg-Filbert, J. (2013). Facilitating forgiveness in the treatment of infidelity: An interpersonal model. Journal of Family Therapy, 35(4), 343–367. https://doi.org/10.1111/j.1467-6427.2011.00561.x
- Heintzelman, A., Murdock, N. L., Krycak, R. C., & Seay, L. (2014). Recovery from infidelity: Differentiation of self, trauma, forgiveness, and posttraumatic growth among couples in continuing relationships. Couple and Family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1), 13–29. https://doi.org/10.1037/cfp0000016
- Kimeldorf, M. B. (2008). Reactions to infidelity: Individual, gender, and situational predictors of relationship outcome and forgiveness. ProQuest Dissertations and Theses, 79. https://doi.org/10.1063/1.2378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