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긍정적인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3월 25, 2018
좋은 일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뿐만 아니라, 인내와 힘도 필요하다. 결국 좋은 일들은 모두 노력하고 기다릴 가치가 있다. 

대부분은 ‘긍정 심리학’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쩌면 우리는 행복을 위해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긍정적인 접근 방법을 이미 적용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심리학자인 마틴 셀리그만이 1990년에 출판한 <낙관성 학습>이라는 책으로 인해,  긍정적인 접근법은 편집 시장과 개인 성장의 세계에서 주목할만한 존재감과 타당성을 얻었다.

그 당시 긍정심리학이 이바지한 가장 흥미로운 점은 우리의 초점을 질병 문제에서 내면의 힘으로 옮긴 것이다.  그 이후부터, 회복력, 동기 부여, 감사 또는 감성 지능과 같은 개념이 잘 알려지고 유용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의심의 여지 없이, 특정 시기에 발휘했던 이 모든 것들에 대한 영향력과 타당성은 점점 사라지는 듯 보인다

여기에는 단순한 이유가 있다. 사회적으로 혹은 경제적으로 발생하는 현재의 위기, 변화 및 오락가락하는 상황에서 실증주의 이론은 더는 과거의 영광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심리학자와 사회 학자들은 이제는 개인 성장 분야에서 실증주의가 가진 “패권”을 접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것은 교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실증주의를 재 공식화하고 때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상황을 개선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긍정적인 접근 방식이 항상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긍정적인 접근 방식이 항상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오랫동안,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우리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용서, 친절 및 이타주의와 같은 측면이 분노, 화, 슬픔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이해하도록 만드는 전략법이었다.

이러한 아이디어 대부분은 잘 알려진 법칙인 “감정을 바꾸려면 생각을 바꾸자” 에서 비롯된 것이다.

더 읽어보기: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자

우리가 감정의 빈도를 바꾼다면 현실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접근법이 고무적인 것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현실은 훨씬 더 복잡하다. 삶에는 적어도 우리가 한 번쯤은 마주치게 될 미묘한 뉘앙스가 많다.

  • 면접을 보러 갈 때, 우리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최선을 다하고 자신을 신뢰하지만, 긍정적인 생각은 우리에게  취직을 보장하지 않는다.
  • 우리는 항상 파트너에게 최선을 다하고, 둘만의 계획을 믿는다. 우리는 긍정적이었고, 용감했고, 사려가 깊었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지했지만, 이 모든 것들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충분하지 않았다.
  • 나는 훌륭한 교육을 받았고,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항상 일등을 놓치지 않았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내가 좋은 직장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았다.

따라서 우리는 일상생활 속 더 불리하고 복잡한 측면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배워야 한다. 

행복에는 언제나 우리가 받아들여야만 하는 작은 “함정”이 있다

행복에는 언제나 우리가 받아들여야만 하는 작은 "함정"이 있다

좋은 일이 언제나 이를 받아 마땅한 사람에게만 일어나지는 않는다. 게다가, 매우 고결하고 친절한 친구들과 친척들이 가장 힘든 상황에 직면해야 했던 적도 분명 있었다.

왜 이런 일이 생길까?

끌어당김의 법칙이 항상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원하고, 생각하고 심지어는 일어나기를 원하는 일을 위해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긍정적인 사고방식 이상으로, 우리가 가져야 하는 것은 강하고, 유연하고, 용감하고, 회복력이 있는 태도이다.

루스 해리스의 <행복의 함정>과 같은 책은 이를 간단하고 분명한 방법으로 설명한다.

  • 우리가 사는 사회는 우리가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을 “판매”한다. 이로 인해 우리는 긍정적인 감정, 생각 및 행복에 빠지게 된다.
  • 만약 우리가 이러한 생각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면, 우리는 행복해야만 한다는 생각에 집착하게 되어, 좌절, 불편함 및 불쾌한 감정을 어떻게 맞서거나 다루는지에 대해 알 수 없게 될 것이다.

결코 이러한 점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처한 현실의 복잡함을 고려하면 더더욱 그렇다. 삶에는 경쟁적이며 변화가 심하고 부담스러운 상황이 나타난다. 우리는 거의 매일 역경에 대처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행복을 다시 찾는 방법

긍정적인 감정을 더 튼튼하게 만들 수 있도록,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해하자

긍정적인 감정을 더 튼튼하게 만들 수 있도록,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해하자

모든 일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우울한 날들도 있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가 거부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 날들. 우리가 일을 그르친 날들. 무언가를 잃은 날들. 모든 것들을 잃은 날들. 우리가 누군가에게 혹은 누군가가 우리에게 작별인사를 하는 날들도 있다.

우리에게 단순히 “긍정적”인 것 외에, 강해져야만 한다고 강요하는 날을 떠올려보자. 

  • 이 점을 인지하고 이해하는 것은 개인 성장에 필수적이다.
  • 실망, 슬픔 및 무언가를 잃는 것은 용인하지 않으면서 행복에만 집착하는 사람은 성장하고, 진보하며, 내면의 평화와 행복을 추구할 것 같지 않다.

이런 방법은 비관적인 생각을 구축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닌, 우리가 직면할 수 있도록, 삶의 부정적인 변동을 용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 황폐한 순간에서 빠져나오고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우리는 더욱 더 성숙하고, 현실적이며 객관적인 방식으로 행복을 위해 맞서 싸워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때로는 우리의 삶에 아름다운 것들이 나타나기 위해 긍정적으로 상황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때로는 우리에게 좋지 않은 일들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스스로가 진정으로 원하는 일이 다음에 발생할 수 있도록, 힘든 일들을 받아들이고 처리해야만 한다.

주요 이미지 제공 : wikiH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