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하고 잊기 위한 5가지 단계

· 2월 1, 2017
용서하고 잊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당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들로부터 생긴 상처와 흉터를 갖고 살지 않게 되어 행복할 것이다.

삶을 살면서 완전히 즐길 수 있기 위해서는 과거에 우리에게 상처를 입혔던 사람들을 용서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

용서는 간단한 것이 아니다. 상처입었던 것을 털어버리기 시작하면, 치유가 되기 시작한다. 당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들로부터 생긴 상처와 흉터를 갖고 살지 않게 되어 행복하게 될 것이다.

애시당초 상처를 받았던 것을 견뎌내야 했던 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하다. 왜 그 상처를 계속 마음 속에 품고 중요하지 않은 것에 중요성을 부여하는가? 당시에 이를 경험하고 참아야했던 것 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은가? 왜 그 상황이 야기했던 고통과 상처를 계속 불러들이는가?

이제 완전한 치유를 시작하자. 여기에는 용기, 사랑, 이해가 요구된다. 용서를 하고, 잊고, 삶에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5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용서를 하지 않는 것이 당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깨닫기

forgive2

당신에게 상처를 입혔던 사람이 실제로 당신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그 사람을 용서하기로 결정했다면, 그것은 당신이 그럴 자격이 있기 때문임을 깨닫자. 그것은 당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이 아니라, 이를 통해 당신이 스스로를 제대로 대한다는 사실이어야 한다.

상처를 쌓아가는 것은 당신을 기분 나쁘고, 슬프고, 화나게 만들 뿐이다. 당신은 어떤 면으로는 감정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그래야 용서가 진실될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화를 피하기 위해 차분함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라. 무언가 평화로운 것에 대해 생각해보자.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기 위해 가까운 사람이나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생각할 수도 있다.

상황을 부정하거나 피하지 말라. 이에 대처하고 필요한 만큼 중요성을 부여하되, 과거에 짊어졌던 감정적 짐은 내려놓아라.

2. 정말로 용서를 하지 않고 살고 싶은지 결정하기

이 단계는 아주 중요하다. 이 부분에 대해서 아주 신중히 생각해 보아야 하며, 문제를 벗어나는 장면을 머리속에 그려보고, 진지하게 숙고해야 한다.

절대 잊을 수 없는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용서와 잊는 것은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라.

이런 문제들이 당신의 삶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며, 당신이 원한 없이 현재의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스스로에게 약속하라.

용서는 당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며,당신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다.

당신은 스스로의 행동의 주인이고 결정에 책임이 있다.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이 당신을 지배하게 해서는 안된다.

덜 고통스러운 방법을 선택하고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이 당신이 그 사람에게로 돌아가 관계를 계속 맺거나 그 사람이 한 일을 합리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용서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상처를 입히는 힘을 없애고 모든 문제를 뒤로 하고 떠난다는 것을 의미를 내포한다.

3. 무엇을 느끼는지 표현하기

감정을 흘려보내고 당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것이 대립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이 경우 오히려 문제가 더 악화될 것이다.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은 당신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그 사람과 대화를 나누기 전에, 먼저 당신의 생각을 명확히 하고 무엇을 말할지 생각해야 한다.

편안한 느낌이 들 때까지 어떤 식으로도 감정을 마음 속에 담아두지 말라. 왜 그런 느낌이 드는지 설명을 하거나, 당신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서 글을 써라: 당신의 화, 씁쓸함, 슬픔에 대해서 말이다.

흥분하게 된다고 해도 괜찮다. 당신이 모든 고통에 대해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에게 꼭 편지를 쓸 필요는 없다. 이 편지는 고통을 없애 완전히 태워버리고 던져버릴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위한 편지이다.

스스로를 하찮게 여기지 말라. 당신이 존중으로 대접받을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 사람을 향한 당신의 모든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알고 이를 표현하라.

4.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기

forgive3

당신이 제때 용서를 하는 것을 막는 내면에 숨겨진 아주 고통스러운 감정이 있다. 이 감정들은 슬픔, 모욕감, 거부, 거짓이다. 이것을 인정하고 당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가끔 우리는 과도하게 판단을 하며, 나라면 같은 상황에서 무엇을 했을까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이것은 당신이 하고 싶지 않은 것일 수도 있지만, 필요한 것이다.

어느것도 마음에 담아두거나 의문을 갖지 말라. 당신도 동일하게 느꼈던 다른 상황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라. 일어난 일이 당신에게 정말로 그만큼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보라.

당신의 가치, 의견, 혹은 생각하는 방식이나 느낌에 대해서 공유할 필요는 없다. 이것이 당신이 합리화를 하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그들이 종종 저지르는 실수에 비해 더 나은 사람들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5. 상황을 흘려보내기

시작하자. 앞을 보고 뒤돌아 보지 말자. 용서가 하루 아침에 갑자기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스스로 내재화해야 할 과정이다. 이 과정을 마치는데 걸리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다.

흘려 보내고 앞으로 나아가며 모든 일에 대해 잊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당신만이 안다. 상처를 붙잡고 있지 말고 스스로에게 용서할 시간을 주어라.

당신은 그저 그 사람을 마주하고 “너를 용서해”라고 말해야 한다. 그 후에야 모든 것이 더 나아졌다고 느낄 것이며 더 자유로움을 느낄 것이다.

용서는 당신, 당신의 미래의 관계 혹은 현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이나 사람 없이 당신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과정이라는 점을 기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