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의 과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연인의 과거를 극복하기가 힘든가? 그렇다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팁을 읽어 보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보자.
연인의 과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연인의 과거를 극복하기가 힘든가?

가끔 이미 지나간 과거의 관계에 질투심을 느낄 때가 있다. 아니면 연인이 약에 손을 댔거나 바람을 피운 탓에 신뢰를 완전히 회복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이는 감당하기 힘들고 매우 불편한 경험이지만, 해결할 수 있다.

우선 마음속을 어지럽히는 모든 생각이 이미 지나간 일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 두자. 연인이 실수를 했거나 전과 다른 행동을 했을 수 있지만, 나에게도 과거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지난 일은 털어버려야 한다

연인의 과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연인의 과거를 잊는다는 것이 가능한 일일까?

물론 깨끗하게 잊을 수는 없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를 대할 때는 현실적인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봐야 한다. 일부 교육 협회에서는 머릿속에서 과거의 일을 완전히 지우고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거를 극복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실수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연인이 다른 사람을 만났거나, 거짓말을 했거나, 약에 손을 댔다고 해서 항상 그 일이 반복되는 것은 아니다.

이를 확실히 알고 싶다면 주변 사람과 대화를 통해 불안감을 털어내 보자.

감당하거나 이해하기 힘든 연인의 과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은 아래와 같다.

연인의 과거를 극복하기 위한 팁

연인의 과거를 극복하지 못하면 두려움에 휩싸이거나, 관계에서 불안감을 느끼거나, 연인의 결점을 도저히 견디지 못할 수 있다. 결국 이렇게 되면 두 사람에게 좋을 것이 하나도 없는 해로운 관계만 남게 될 뿐이다.

그렇지만 이 상황을 해결할 방안이 있다.

과거의 일이 연인을 정의하지 않는다는 점을 잊지 말자

연인의 과거를 극복하는 방법은 과거의 일이 그를 정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항상 마음속에 새기는 것이다.

과거를 더 객관적인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다. 연인이 그 일을 겪지 않았다면 과연 그와 사랑에 빠질 수 있었을까? 성격이나 사고 방식이 나와 전혀 맞지 않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연인에게 공감하고 싶다면 살면서 힘들었던 시기를 떠올려 보자. 그 시절이 지금까지도 큰 부담으로 느껴지는가? 곰곰이 생각해 보면 분명 힘든 상황이나 실수를 통해 배운 점이 하나라도 있을 것이다. 실수를 통해 인간으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연인의 처지에서 생각해 보면 상황을 분명히 살펴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연인의 과거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이유를 파악하자

연인의 과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연인의 과거에서 쉽게 헤어나오지 못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마음에 상처를 받았거나, 자존감이 심하게 낮아졌거나, 불안감에 시달리는 것일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자아 개념이 낮은 상태에서 연인이 전 연애에서 바람을 피운 적이 있다고 고백하면 그의 과거를 극복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때로는 모든 것을 통제해야 한다고 느끼거나 연애 초반에 자신의 과거에 관해 솔직하게 터 놓지 않은 연인에게 실망한 것일 수도 있다.

연인이 고백한 과거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이유를 알아내면 상황을 다시 되돌아볼 수 있다. 스스로 이해할 만한 결론을 내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보자.

연인의 과거를 극복하기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자

요즘에는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이 그리 드문 일이 아니며, 심리 치료에 관한 사회적 편견도 조금씩 없어지는 추세다. 만약 연인의 과거를 극복하기가 힘들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자.

전문가와 상담을 하면 연인의 과거가 큰 충격으로 다가오는 모든 이유를 분명히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전혀 건전한 상황이 아니므로, 관계가 크게 흔들리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심리 상담을 받으면 연인과의 유대감을 견고히 유지하면서 인간으로서도 성장할 수 있다.

물론 과거를 극복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만은 아니다. 정확한 이유도 알지 못한 채 머릿속을 가득 채우는 생각으로 마음이 점점 지쳐갈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상황을 진지하게 되돌아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물론 혼자서 모든 일을 감당하기 힘들다면 도움을 요청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끝났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끝났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아직도 헤어진 연인에 대한 감정이 남아 있는가? 이미 끝난 관계를 회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여전히 감정이 남아 있고 관계에 미래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한 번 더 노력해볼 만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endoza, J. A. G. (2019). La Comunicación Patológica En La Experiencia De Celos: Un Estudio Cualitativo. Huella de la Palabra, (13).
  • Pérez Cisneros, E. (2019). La necesidad de superar el pasado con apego ansioso en la relación actual de pareja.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