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 후 겪게 되는 우울증의 치료와 지원

이별하고 난 뒤에는 슬퍼하고 애통해하는 시간을 보내는 게 정상이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사라지지 않거나 더 심해진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할 수도 있다. 이별 후 찾아오는 우울증은 치료와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이별 후 겪게 되는 우울증의 치료와 지원

마지막 업데이트: 28 3월, 2021

일부 사람들은 이별을 아주 빨리 극복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별 후 치유 과정이 더 힘들고 더딜 수 있다. 게다가 극단적인 경우에는 이별 후 우울증을 겪기도 한다. 이번 글에서는 이별 후 겪게 되는 우울증의 증상과 극복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우울증 혹은 이별 후 찾아오는 정상적인 반응?

슬픔은 정상이다

우울증, 혹은 이별 후 찾아오는 정상적인 반응?

관계가 끝난 후 슬퍼하는 건 정상이다. 이는 누군가와 공유했던 라이프 프로젝트의 끝이기 때문이다.

먼저 이별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과 우울증을 구별하는 게 중요하다. 조금 덜 심각한 관계이더라도 헤어질 때면 특정한 감정을 경험하는 게 정상이다. 이를 고려할 때 우리가 정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반응은 다음과 같다.

  • 좌절
  • 슬픔
  • 눈물
  • 불면증
  • 무기력함과 관심 부족

즉, 관계가 끝난 후 슬퍼하는 시간을 가지는 건 매우 정상이다. 이별도 일종의 상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반응이 나타나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이 슬퍼하는 기간이 얼마나 긴지는 당연히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훨씬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더 빨리 이별을 극복할 수 있다.

이별 후 겪게 되는 우울증

이별 후 우울증을 겪게 된다면 이 문제는 몇 주 또는 몇 달 안에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다. 반대로 상황이 더 나빠지기도 한다. 이 우울증의 증상은 다음을 포함할지도 모른다.

  • 모든 활동에 대한 무관심.
  • 낮은 자존감.
  • 에너지 부족.
  • 잠을 자지 못하거나 충분히 자지 못함.
  • 강렬한 공허감 또는 우울감
  • 식욕 상실 또는 식욕 증가.
  •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더 천천히 움직이고, 더 나아가 더 느리게 생각하고 말할 수 있다.
  • 집중력 부족.
  • 극단적인 경우 자살 충동에 사로잡힘.

이별 후 우울증을 겪을 때 해야 할 일

모든 종류의 우울증을 극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전문가만이 우울증을 다루고 올바른 치료법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전문가는 다음을 권장할 것이다.

심리 치료

이별 후 우울증을 겪을 때 해야 할 일

이별 후 감정을 제대로 관리해야만 자기애, 자기 수용, 성숙, 의사 결정 측면에서 이롭다.

인지 행동 치료의 대인 관계 요법은 사람의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는 것에 초점을 둔다. 동시에 전문가는 환자가 헤어진 연인 또는 관계에 집착하지 않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물론 분노라는 감정을 다루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인지 행동 치료와 정신 분석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의 유형이다.

더욱이 전문가는 환자에게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완 기법을 추천해 줄 수도 있다.

정신 약리학적 치료

각 사례의 심각도에 따라 정신과 의사는 일정 유형의 항우울제를 처방할 수도 있다.

기타 권장 사항

다음은 이별 후 겪게 되는 우울증에 대한 다른 권장 사항들이다.

  • 신체 운동이 적극적으로 권장된다. 실제로 엔도르핀이 분비되면 우울증을 개선하고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해서 헬스장에 갈 필요는 없다. 산책하거나, 뛰거나, 자전거를 타기만 하면 된다.
  • 바쁘게 지내 보자.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거창한 활동이 아니어도 좋다. 책을 읽거나 새로운 삶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처럼 간단한 활동이어도 좋다.
  • 고립되어 있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며 우정을 쌓는 게 중요하다.
  • 약물과 알코올을 탈출구나 위로받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지 말자.
  •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자. 건강한 습관을 통해 신체의 균형을 추구해야 한다.
  • 충분히 자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별 후 필요한 지원

이별 후 필요한 지원

사교 활동은 이별에 직면하고 이 상황을 건강한 방식으로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중 하나다.

어찌 되었건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가족과 친구의 지원을 받는 게 중요하다. 이 상황에서는 새로운 친구를 찾고, 사회적 지위를 넓히고, 옛 친구들과 만남을 회복해야 한다.

실제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중 하나는 사교 활동이다. 사교 활동을 하면 전 연인, 깨진 관계, 떠오르는 부정적인 감정을 떨쳐 버리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어떤 우울증의 경우 자신의 감정을 외부로 분출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자신의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해결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우울증을 직접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사교 활동을 할 여력이 없다고 느끼고 자신을 더욱 고립시킨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별 후 우울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까?

  • 먼저 우울증이 무엇이며, 그 증상은 또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많이 알고 있는 것은 항상 최고의 무기다.
  • 우울증을 앓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치료를 권장하자. 도움을 구하면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으며 치료가 더 쉬워진다는 사실을 상기 시켜 주어야 한다. 물론 궁극적으로 치료를 결정할지 말지는 그 사람에게 달려 있지만 말이다.
  • 자살 충동이 의심되면 즉시 도움을 구하자.
  • 지원을 제공하자. 그 사람의 말을 들어주고, 긍정적인 생각을 강화하고, 그 사람과 함께 쇼핑하거나 커피를 마실 계획을 세우자.
  • 침착하자. 우울증을 극복하는 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단계에서 지원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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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 우울증을 인식하고 치료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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