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팔 선인장의 치유 특성
노팔 선인장은 야생식물로 미국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어떤 흙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노팔 선인장은 여러 치유 특성 때문에 자연 치료제로도 많이 쓰인다. 이 글에서는 노팔 선인장의 여러 가지 치유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노팔 선인장의 영양가
노팔 선인장에는 칼슘, 인, 칼륨, 나트륨이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다. 또 탄수화물, 질소, 섬유질, 비타민 A, B, C, K, 엽록소, 리보플래빈과 단백질도 들어있다.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노팔 선인장은 인체의 분비선, 신경계, 순환계, 소화계, 호흡계에 좋은 영향을 주어 건강을 개선한다고 한다.
노팔 선인장은 피부에도 좋아서 화장품과 모발 제품의 재료로 자주 쓰인다. 비누, 샴푸, 컨디셔너, 로션, 수분젤, 아이섀도, 헤어 오일 등 노팔 선인장의 쓰임새는 무궁무진하다.
전통적으로 이 식물은 상처나 화상 치유에 자주 쓰였다.
노팔 선인장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섭취할 수 있다. 주스, 양념, 가루, 사탕, 국, 샐러드, 잼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되고 다양한 곡물, 과일, 아마 씨와 같이 먹으면 좋다.
또한, 노팔 선인장은 사료로도 쓰이며, 이 식물의 속은 채소처럼 부드러워서 과일과 섞어 피클을 만들어도 된다.
노팔 선인장의 치유 특성
강력한 항생제
세균을 죽이거나 멈춤으로써 염증을 완화한다. 노팔 선인장의 속은 상처나 화상에 바르면 좋다.
동맥 경화증에 도움이 된다
동맥에 플라크가 쌓이면 심혈관에 부종이 일어난다. 노팔 선인장은 강한 항산화제 및 소염제이기 때문에 동맥 경화증을 완화한다.
이 식물을 주스나 가루로 만들어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동맥 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다.
항암효과가 있다
노팔 선인장의 풍부한 섬유질은 용해성과 불용성 두 가지가 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을 흡수하여 음식이 장을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렇게 소화 기능도 활성화하고 장세포 속의 농도를 줄여 줌으로써 장 속에 발암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노팔 선인장의 풍부한 아미노산, 비타민 B3 및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노팔 선인장은 혈당을 줄여 체내 당분이 나쁜 지방으로 바뀌는 것을 막는다.
담즙산도 없애주는 성질이 있어 담즙산이 콜레스테롤로 변환되지 않게 해준다.
더 읽어보기: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는 4가지 식이 요법
대장건강에 도움이 된다
노팔 선인장은 대장에서 지방과 탄수화물의 흡수를 줄여 준다. 또 혈액지수를 정상화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노팔 선인장의 섬유질은 탄수화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필요 이상의 당분이 몸속으로 섭취되는 현상을 막아준다.
그래서 체내의 장기들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다.
당뇨병에 도움이 된다
노팔 선인장의 18가지 아미노산 덕분에 몸이 더 많은 에너지를 갖게 되고 피곤함을 덜 느끼게 된다.
또한, 이 성분들은 간과 췌장 기능을 강화하고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켜 신체 모든 세포로의 포도당 이동을 자극한다.
인슐린 생산을 줄이는 탄수화물의 소화도 감소시킨다.
소화 기능을 향상한다
노팔 선인장은 비타민 B1, B2, B3, C뿐만 아니라 칼슘,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 철분도 풍부하다.
이 무기질의 항산화 성분은 음식과 알코올에서 비롯한 몸속의 독소를 해독시킨다.
변비를 예방한다
노팔 선인장의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는 데 아주 효율적이다.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농도의 섬유질이 장에서의 영양분 흡수를 줄이고 배변에도 도움을 준다. 영양분 대신 수분이 장을 통해 혈액으로 많이 흡수되기 때문에 봉와직염이나 부종 과다를 예방한다.
노팔 선인장은 오렌지 주스 같은 음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식물의 불용성 섬유질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주기 때문에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쾌변에도 효과적이다.
면역력을 보완한다
노팔 선인장에 함유된 많은 비타민, 무기질, 아미노산 덕분에 몸속의 독소를 해독하고, 간을 깨끗하게 유지하며, 공해와 담배 연기 그리고 알코올의 독소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선인장의 광화학적 물질이 항생제 역할도 한다.
더 읽어보기: 면역력을 키우는 4가지 좋은 습관
신경계의 손상을 방지한다
이 식물은 또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며 자신에 대해 더 좋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래서 우울증이나 정서 불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주 효율적인 이뇨제이다
노팔 선인장 주스는 비뇨기계의 붓기를 조절해주고 신장이나 방광의 불편함을 줄여 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N.M., & A. (1899). Prickly pear. Notes and Queries. https://doi.org/10.1093/nq/s9-III.77.469-g
- Santos, T. do N., Dutra, E. D., Gomes do Prado, A., Leite, F. C. B., de Souza, R. de F. R., dos Santos, D. C., … Menezes, R. S. C. (2016). Potential for biofuels from the biomass of prickly pear cladodes: Challenges for bioethanol and biogas production in dry areas. Biomass and Bioenergy. https://doi.org/10.1016/j.biombioe.2015.1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