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을 키우는 4가지 좋은 습관

7월 19, 2018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몸에 좋은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 면역력을 기를 수 있다.

면역력을 키워야 하는 상황인가? 계절이 변할 때나 독감이 유행할 때는 면역력을 키우는 좋은 습관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 년 내내 건강한 습관으로 생활하면 약한 면역력으로 인해 다른 질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늘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고 있으면 면역력을 훨씬 더 쉽게 향상할 수 있다.

면역력을 키우는 좋은 습관

오늘은 면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물론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지금까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4가지 습관부터 시작해보자. 

1. 건강한 음식 골고루 먹기

건강한 음식 골고루 먹기

면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 중 가장 먼저 소개하는 것은 건강하게 식사하는 것이다. 계획을 세워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챙겨 먹어야 한다. 과일, 채소를 많이 챙겨 먹고 가공식품은 최대한 적게 먹으며 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그냥 별생각 없이 먹는 사람들도 많다. 그리고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은 면역력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면역력이 튼튼해질 수도 있고 약해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지 않으면 병을 이겨내는데 필요한 필수 비타민이 부족해진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자연적 요법들

2. 매일 운동하기

매일 운동하기

운동하지 않을 변명거리를 만들지 말자. 운동도 여러 가지가 있다! 오랫동안 앉아서만 생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매일 운동하는 것이 좋다.

일주일에 3일은 헬스장에 가서 걷고, 헬스장에 가지 않는 다른 날은 스케이트를 타거나 하이킹을 할 수 있다. 일어나서 몸을 움직여 뭔가를 하는 것이 핵심이다.

30분씩만 걸어도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면역력이 좋아진다는 것이 피부로 느껴질 것이다.

오랫동안 앉아서만 생활하면 감기 등 다른 병에 걸리기 쉽다. 운동하면 몸이 튼튼해질 뿐만 아니라 근육이 탄탄해지고, 면역력도 향상된다. 운동을 시작해보자!

이 글도 읽어보자 :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4가지 운동

3. 마음 돌보기

마음 돌보기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우리 마음 상태도 면역력에 영향을 미친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 요가를 하거나 스파에 가는 등 원하는 여가 활동을 해보자.

우리는 몸을 돌보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지만 정작 마음을 돌보는 것은 잊고 살 때가 많다.

우리 주변 사람들을 둘러보면, 유난히 자주 아픈 사람들(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부정적인 사람들)이 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마음도 돌봐야 한다.

4. 몸에 해로운 습관 끊기

몸에 해로운 습관 끊기

건강해지기 위해서 우리 몸에 해로운 습관을 끊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는 것도 빠질 수 없다.

해로운 습관은 어떤 것들을 말하는 걸까?

흡연, 술을 많이 마시는 것, 단것을 많이 먹고 제대로 자지 않는 것 등이 해로운 습관에 해당한다. 제대로 숙면하는 것도 면역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늘 숙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숙면할 수 있을까? 늘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 잠을 잔다. 수면 주기를 잘 지키는 것이 좋다.

그러면 기분도 훨씬 좋아지고 면역력도 더 튼튼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