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섭취에 가장 좋은 시간대는 언제일까?

21 11월, 2018
특정 식품을 섭취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가 있다. 예를 들어, 밤에는 신체가 영양분을 소비할 수 없기 때문에, 가벼운 저녁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체중의 증가 또는 감소는 어떠한 음식은 먹는지보다는, 언제 먹는지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분명히, 특정 식품을 섭취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가 있다.  오늘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 섭취에 가장 좋은 시간대는 언제인지 알아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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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5끼 식사

하루 3끼 식사를 하도록 권장하는 것은 과거의 일에 불과하다. 오늘날 많은 전문가들이 하루에 적어도 5번의 식사를 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여기에는 일반적인 아침 식사, 점심 식사, 저녁 식사 및 식사 사이의 두 번의 간식이 포함된다.

그리고 식사 사이의 시간이 3시간을 넘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이 시간이 지나버리면, 과체중이 되거나 여분의 체중을 감량할 수 없게 되는 것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시간이 지나면 우리 몸은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일부 에너지를 저장하게 된다. 이로 인해 신진대사는 느려지게 되며, 칼로리를 제대로 연소하지 못하게 된다. 

아침 식사 –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

시리얼

하루의 첫 번째 식사는 수면 중 사용한 모든 에너지를 재공급해야 한다. 아침 식사는 하루의 출발점에서 신체적 및 정신적 노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아침 식사는 가장 중요하다.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야 한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가장 건강한 아침 식사에는 유제품, 과일 및 곡물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가능한 일찍 아침식사를 해야 한다. 아침 식사가 10시를 넘어서는 안 된다.

점심 식사

전문가들은 하루 중 “세 번째”(“두 번째” 식사가 아니다) 식사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는 오후 1~3시 사이라고 주장한다.

오후 3시 이후에 많은 칼로리가 함유된 식사를 하는 것이 특히 비생산적이다. 이 시간대가 지나면 소화 과정은 더 비효율적으로 된다.

밤에는 잘 준비를 해야 한다

우유 한 컵

아침 식사는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에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저녁 식사는 다른 식사보다 훨씬 더 가벼워야 한다. 

저녁 식사를 최대한 일찍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또 위장 문제가 없는 한 유제품을 동반한 생선 또는 살코기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오후 10시 이후에 하는 식사에는 체중을 조금 더 증가시키는 위험만이 있을 뿐이다. 또한 불면증과 악몽을 야기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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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 과일, 커피 등 간식에 대하여

디저트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고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사실 적당하게만 섭취하면 된다. 그러나 세 번의 주요 식사 이후에는 절대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

페이스트리는 아침의 첫 번째 시간대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신체는 정오가 되기 전까지 탄수화물을 더 잘 처리하기 때문이다. 

또한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또 다른 시간대는 신체 활동을 시작하기 바로 직전이다. 그래야 몸에 에너지를 채워주면서도, 위장에 너무 큰 부담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영양사들은 과자를 섭취하기 전에 과일 한 조각 섭취를 권장한다. 이 방법은 허기를 달래는 데 좋고, 포만감을 선사할 것이다.

수분 공급 – 식사만큼이나 중요하다

물마시기

만약 충분한 을 마시지 않는다면, 건강한 식이 요법은 불가능하다.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장한다.

  • 신체를 정화하기 위해서 잠에서 깬 직후 물 두 컵을 마시자. 
  • 주요 식사를 하기 30분 전에 한 컵, 샤워를 하고 자기 전에 또 한 컵을 마시자.

통틀어서 하루에 1.7리터에서 2.2리터의 물을 섭취해야 한다.